[생활지도 프로그램개발] `올바른 경제관념 키우기`프로그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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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서론
2. 이론적 배경
2.1. 어린이 소비자의 일반적 특징
2.2. 현대 어린이 소비자의 특징
3. 프로그램 개요
4. 세부프로그램과 실제
5. 시사점 및 제한점

Reference
본문내용
1. 서론

용돈이란 사전적인 의미로는 개인이 날마다 잡용으로 쓰는 돈 또는 특별한 목적을 갖지 않고 자유로이 쓸 수 있는 돈이라고 되어있다. 하지만 청소년들에게 있어서 용돈의 개념은 이런 사전적인 의미와는 다르다. 청소년기에 해당되는 중, 고등학생들은 소비자사회화의 결정적 시기에 해당된다(성화선,1999). 이에 따라 학교에서는 지금까지 근검절약교육을 교육과정에 명시하고 소비자교육을 시켜왔다. 그럼에도 청소년들이 소비자로서 합리한 소비행동을 하지는 못하는 것으로 드러났다. 연구에 따르면 용돈기입장에 용돈사용을 규칙적으로 기입한다고 한 응답자는 초등학생에서 15.5%, 중학생에서는 4%, 고등학생에서는 4.1%로 나타났다(이승신, 1997). 또한 많은 학생들이 용돈에 대한 개념을 정확히 모르며 용돈을 받지 않는다고 생각한다고 한다. 더구나 학교에서 필요한 학용품을 사거나 교통비, 저축, 선물 등을 살 때 부모님께 받는 돈은 용돈으로 생각하지 않는 경향이 있다(신명기,1998). 이는 청소년들이 무계획적으로 용돈을 지출한다는 것을 보여준다. 하지만 청소년기에는 자아인식이 확정되지 않기 때문에 이런 용돈지출습관이나 부모님의 용돈의 지급형태에 따라 장래의 직업이나 자아인식에도 영향을 미친다고 한다(곽태완, 2004).
따라서 용돈을 주는 어른들도 용돈의 적절성과 주기성을 지키는 것도 중요하지만 학생들에게 올바른 용돈관리지도를 하는 것이 중요하다. 또한 중고등학생보다는 초등학교 고학년에 실시하는 것이 기대효과 면에서 적절하다고 본다. 이 프로그램은 용돈관리지도가 필요한 학생들, 용돈관리에 있어서 문제가 있는 초등학교 고학년학생들을 대상으로 하는 것으로 용돈소비행동에 대한 지도 관리를 목표로 다음과 같은 세부적인 목표를 가지고 있다.
참고문헌
성화선, 김정숙,『제주도 중 고등학생의 용돈관리에 관한 연구』, 한국가정과교육학회지1999, Vol.12. No.1, pp.89~108.
이기춘, “소비자교육학”, 교문사, 1991.
이승신, 『자녀의 용돈사용실태와 관리방안』, 한국가족관계학회 제4회심포지움자료, 1997.이옥형, 이종숙, 임선빈, “교육심리학”, 집문당, 1995.
신명기, 『용돈교육, 경제교육의 출발점』, 초등우리교육 5월호, 통권 99권, 1998.
곽태완, 노승훈, 『초등학생의 용돈지출과 장래희망직업과의 관계』, 회계논집 제5권 제2호, 2004.12.
한국청소년개발원, “청소년 프로그램 개발 및 평가론”, 교육과학사, 2005.
김계현 외 6인, “학교상담과 생활지도”, 학지사, 20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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