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등지리교육 레포트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8.01.11 / 2019.12.24
- 31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8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지리학
1.지리학의 특성
2.지리학의 주요 영역
Ⅱ.지리교육
1.지리교육의 성격
2.지리학의 주요 개념(지리학의 주재료)
3.지리교육의 목표
4.공간 인지와 지리교육
Ⅲ.초등지리교육
1.목표
2.내용
3.방법
4.평가
Ⅳ.교과서 분석 및 재구성
1.선정 단원 및 선정 이유
2.교과서 분석 및 재구성
Ⅴ.수업의 실제
1.대단원명
2.대단원 개관
3.대단원 목표
4.대단원 지도계획
Ⅵ.본시학습계획
1.학습목표
2.수업의 기본 방향
3.관련 수업모형
4.본시 지도상의 유의점
5.교수․학습 과정안
6.평가
참고문헌
부록
1 - 재구성 교과서
2 - 활동지
3 - 소감문
- 본문내용
-
Ⅰ. 지리학
1. 지리학의 특성
지리학은 인간이 살아가는 땅을 연구하는 학문으로서 땅위의 인간과 환경(자연)을 연구하는 학문이다. 지리학은 인간과 환경(자연)의 관계에 있어서 땅위의 인간에 초점을 두어서는 인문환경, 인문지리, 인문사회과학으로, 그리고 환경(자연)에 초점을 두어서는 자연환경, 자연지리, 자연과학으로 확장성을 가지면서 그 학문 영역이 세분된다.
지리학은 야외조사나 문헌조사 등 지리학 특유의 연구 방법을 가지고 인간이 생활하는 지표상의 자연 및 문화적 현상에서 자료를 수집하고 이를 정리하면서 지도화함으로써 인간과 자연과의 관계, 지역이나 공간에 관한 이론을 체계화하는 학문이다.
이러한 지리학은 지표면의 자연적∘문화적 특징을 이해하고 설명하도록 도와주며, 학생들에게 “그것은 어디에 있는가?”, “왜 거기에 있는가?”, “어떻게 거기에 있게 되었는가?”, “인간과 환경의 관계는 무엇인가?”와 같은 질문을 제기하면서 지표면을 이해하게 한다.
2. 지리학의 주요 영역
지리학의 주요 영역을 나누는 방법은 다양하지만 여기서는 다음과 같이 분류하고자 한다.
(1) 계통지리학
-자연지리학 : 지형학, 기후학 등
-인문지리학 : 정치지리학, 경제 지리학, 문화지리학, 역사지리학 등
(2) 지역지리학 : 한국지지, 유럽지지, 아시아지지 등
(3) 지리학 방법론 : 지도학, GIS
Ⅱ. 지리교육
지리교육이란 용어는 ‘지리’와 ‘교육’이 합성된 용어이며 무엇보다도 교육이라는 점이 우선적으로 강조되는 용어이다. 여기서 교육은 인간이 추구해야 할 어떤 방향성과 관계있는 것이며 그 방향은 인류가 추구해야할 바람직한 가치 있는 어떤 것이어야 한다.
이러한 의미에 따르면 지리교육은 지리학이라는 학문을 막연히 가르치는 것이나 전달하는 것이 아니라 지리를 통하여 학생들을 어떤 가치 있는 세계에 발을 들여놓도록 하는 것이다.
따라서 지리교육은 그 재료인 현상을 이해하는 지리학적인 방법과 방식(탐구방법과 방식, 안목)을 지리학에서 빌려오는 것이라 할 수 있다.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상담윤리의 필요성과 상담자 윤리적 문제의 유형에 대해 작성하시오
- 한국어 음운 교육론 자음
- 만 0세 4월 보육일지 1-4주
- 만 0세 3월 주간보육일지
- [인간관계론]인간관계론 ‘나는 사랑의 처형자가 되기 싫다’를 읽고 <‘나’라는 치료자 ‘나’라는 내담자>
- 한국사_고려시대 문벌귀족과 권문세족에 대해서 설명하고 본인이 고려의 인종이었따면 이자겸의 난과 묘청서경천도운동(난)을 어떻게 대처했을지에 대해서 논하시오
- 감사성향 개념 정리
- [일본현대문학문화] 유미리의 `가족시네마` 작품분석
- 청소년의 성적 충동에 대하여 프로이트의 이드와 자아 그리고 초자아의 개념을 활용하여 서술하시오
- [일본문학] 유미리의 가족시네마 분석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