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등지리교육 레포트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8.01.11 / 2019.12.24
  • 31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지리학
1.지리학의 특성
2.지리학의 주요 영역

Ⅱ.지리교육
1.지리교육의 성격
2.지리학의 주요 개념(지리학의 주재료)
3.지리교육의 목표
4.공간 인지와 지리교육

Ⅲ.초등지리교육
1.목표
2.내용
3.방법
4.평가

Ⅳ.교과서 분석 및 재구성
1.선정 단원 및 선정 이유
2.교과서 분석 및 재구성

Ⅴ.수업의 실제
1.대단원명
2.대단원 개관
3.대단원 목표
4.대단원 지도계획

Ⅵ.본시학습계획
1.학습목표
2.수업의 기본 방향
3.관련 수업모형
4.본시 지도상의 유의점
5.교수․학습 과정안
6.평가

참고문헌

부록
1 - 재구성 교과서
2 - 활동지
3 - 소감문
본문내용
Ⅰ. 지리학

1. 지리학의 특성

지리학은 인간이 살아가는 땅을 연구하는 학문으로서 땅위의 인간과 환경(자연)을 연구하는 학문이다. 지리학은 인간과 환경(자연)의 관계에 있어서 땅위의 인간에 초점을 두어서는 인문환경, 인문지리, 인문사회과학으로, 그리고 환경(자연)에 초점을 두어서는 자연환경, 자연지리, 자연과학으로 확장성을 가지면서 그 학문 영역이 세분된다.
지리학은 야외조사나 문헌조사 등 지리학 특유의 연구 방법을 가지고 인간이 생활하는 지표상의 자연 및 문화적 현상에서 자료를 수집하고 이를 정리하면서 지도화함으로써 인간과 자연과의 관계, 지역이나 공간에 관한 이론을 체계화하는 학문이다.
이러한 지리학은 지표면의 자연적∘문화적 특징을 이해하고 설명하도록 도와주며, 학생들에게 “그것은 어디에 있는가?”, “왜 거기에 있는가?”, “어떻게 거기에 있게 되었는가?”, “인간과 환경의 관계는 무엇인가?”와 같은 질문을 제기하면서 지표면을 이해하게 한다.

2. 지리학의 주요 영역

지리학의 주요 영역을 나누는 방법은 다양하지만 여기서는 다음과 같이 분류하고자 한다.

(1) 계통지리학
-자연지리학 : 지형학, 기후학 등
-인문지리학 : 정치지리학, 경제 지리학, 문화지리학, 역사지리학 등

(2) 지역지리학 : 한국지지, 유럽지지, 아시아지지 등

(3) 지리학 방법론 : 지도학, GIS


Ⅱ. 지리교육

지리교육이란 용어는 ‘지리’와 ‘교육’이 합성된 용어이며 무엇보다도 교육이라는 점이 우선적으로 강조되는 용어이다. 여기서 교육은 인간이 추구해야 할 어떤 방향성과 관계있는 것이며 그 방향은 인류가 추구해야할 바람직한 가치 있는 어떤 것이어야 한다.
이러한 의미에 따르면 지리교육은 지리학이라는 학문을 막연히 가르치는 것이나 전달하는 것이 아니라 지리를 통하여 학생들을 어떤 가치 있는 세계에 발을 들여놓도록 하는 것이다.
따라서 지리교육은 그 재료인 현상을 이해하는 지리학적인 방법과 방식(탐구방법과 방식, 안목)을 지리학에서 빌려오는 것이라 할 수 있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중국의 교육 문화
  • 레포트를 하며 중국의 교육은 높은 교육열과 대학 진학열이 입시를 최우선으로 해서 공부하는 우리나라의 교육과 비슷하며, 한편 사회주의의 영향으로 인하여 그들만의 독특한 모습을 볼수있었다.어느 나라이든 교육의 최고 목적은 우수한 인재를 양성하기 위해서인 것 같다.나도 좋은 대학에 가기위해서 고등학교 때 열심히 공부했지만, 대학에 오고 나니 그렇게 열심히 했던게 다 허무하고 성취감을 못느낀 것 같다. 너무 대학 입시에만 치중되있는

  • [사회과 교육] 현 사화과 교육의 문제점을 해결하기 위한 방안
  • 지리적 관점을 도입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2010년도 대비 위재권 초등 교육과정 제 2권 사회. 위재권. 도서출판 고원. 2009이 성취기준은 지리 영역 중 ‘한국지리’영역에 해당하는 성취기준이라 할 수 있다. 이 성취기준의 교육적 의의를 살펴보자면 다음과 같다. 먼저 ‘지형, 기후에 관한 지리적 정보를 조사하여’라는 문장에서 그 의의가 있다. 이 문장은 학생이 지리적 지식을 수동이 아닌 능동적으로 조직할 수 있는 기회가 부여 되어있다. 더불어

  • 초등도덕교육론 - 배려윤리 - 적용 - 2 안전한 길
  • 교육이 필요하다고 말하고 있는 것이다(나딩스). 우리사회의 사람들이 (남녀를 불문하고) 타인을 배려하고 돌볼 때 우리사회가 조금 더 따뜻해 지지 않을까 생각해 본다.3. 배려 윤리의 초등 도덕과 교육에의 적용 기존의 교육이 자율적이고 합리적이며 분리된 개별적 자아를 이상적 인간으로 설정하고, 이러한 인간을 양성하기 위한 교육에 치중함으로써 오늘날 교육에서의 비인간화를 초래하였다. 인지 도덕 발달론에서는 도덕 교육의 목표를 도덕적

  • 광양전 레포트
  • 레포트를 준비하기 위해서 광양에 대해서 공부하고 난 후에는 광양이 역사적으로나 문화적으로나 중요한 도시란 걸 알게 되었다. 예전에는 광양에 대해서 물어봤다면 별말을 못했겠지만, 지금 나에게 광양에 대해서 물어보면 “조선시대에 최초로 김 양식이 시작된 곳”, “윤동주 시인의 시비가 있는 곳” 이라고 설명할 수 있다.이런 사실들은 평상시 생각지도 못했던 새로운 사실들이다. 그래서 이번 레포트를 쓰면서 느낀게 단순히 점수를 얻기 위

  • 간호의 역사 레포트
  • 교육제도의 발전가. 간호교육제도 개선 - 1970년대 말부터 교육제도 일원화 요구, 1980년대 들어 본격화, 1991년 이후 몇몇 간호전문대학이 4년제로 승격, 간호학과의 간호대학 승격나. 간호교육 일원화의 노력- 1991년 방송대 보건위생학과 내 간호학 전공과정 신설, 전문대 졸업자 선발해서 3학년 편입- 1990년 독학에 의한 학위취득에 관한 법률 제정공포되어 1992년 간호학 전문분야 개설- 3년제 전문대학 졸업간호사를 위한 대학부선간호학사학위 특별과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