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군정기의 교육과 문제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8.01.11 / 2019.12.24
  • 8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가. 미국교육이 한국교육에 구조화 되는 과정
나. 미군정기 교육의 내용
다. 미국 교육의 영향
라. 미군정기 교육의 의의
마. 미국교육의 평가
바. 종합적 결론

본문내용
가. 미국교육이 한국교육에 구조화 되는 과정
해방 후의 한미 교육관계(미군정기)를 분석하기 위하여 해방이전의 한미교육관계가 해방 후의 그것에 미친 영향을 살펴봄이 중요하다.

조선 말
개화기에 미국은 통상에만 관심이 있었고 한국은 미국으로부터 경제, 정치, 법률조직, 군사 등 다방면적으로 배우고 싶어 했다. 민간 수준에서 미국교육의 가장 큰 영향은 개신교 선교의 수단으로 이용한 학교였다. 개화기에는 교육이론이 체계화되지는 못했으나 선교사에 의한 신식학교의 설립과 운영을 통하여 교육실천방식의 주요변화에 큰 영향을 미쳤고, 관련된 사상의 변화도 일으켰다.

일제시대
1905년 일제식민지로 들어서면서 공식적으로 한‧미 교육관계가 단절되었다. 그러나 일제시대에서도 미국교육은 한국교육에 영향을 끼쳤다. 첫째로 일제시대에 미국지향적 소수 엘리트가 형성되었다. 공식적으로 한미 교육관계는 단절되었으나 선교계 학교는 유지되었다. 선교계 학생 중의 극소수가 미국 유학을 가게 되었고, 이들은 해방 후 미군정하에서 정부 각 기관에 요직으로 등용된다. 둘째로, 일제강탈에 의한 대한제국의 멸망은 한국의 문화적 주체성과 자부심을 상실하게 하였고 미국문화는 이상적인 대안으로 등장하였다. 셋째로, 일제의 우민화교육정책 때문에 한국인의 고등교육은 억제되었고, 이것은 한국인의 교육문제 인식과 논의가 성장하지 못했기 때문에 해방 후 미국교육의 수용이 쉽게 되는 한 원인이 되었다.

해방직후의 사회역사적 조건
미‧소 냉전체제와 남북분단의 상황에서 미국은 한국과 전면적 관계를 군정이라는 형태로 맺으면서도 한국에 대한 지식이 없는 상태에서 그들의 제도와 이론을 직접 매개하고 적용하려 했다. 실제로 일본의 항복과 철수에 대해 한국의 교육상황은 사전적 대안이 없었다. 미군정하에서 이런 공백상태를 즉각 매워야 하는 상항은 한국교육문제에 관한 주도권이 미국교육을 받은 소수 엘리트에게 주어지게 하였다. 이와 같은 역사적, 사회적 조건하에서부터 오늘날의 한‧미 교육관계가 형성, 변화되는 과정을 거친다. 해방 직후 한국의 교육에 미국의 교육실천 방식과 교육이론이 영향을 미치게 된 통로는 (1)미국인의 영향 (2)한국인의 영향 (3)미국서적 도입과 변역사업으로 나누어 볼 수 있다. 이 시기의 중요한 특징은 거의 사회적 논의를 거치지 않고 미국교육에 관한 정보가 여러 통로를 통하여 정책결정의 핵심부에 흘러들어간 점이다.

참고문헌
[한미 교육관계의 재조명], 이종각
[Korean Higher Education under the United States Military Government: 1945-1948], Jeong-Kyu Lee, Ph.D.
http://blog.empas.com/ff0111/
http://cafe.daum.net/aibbut
http://blog.daum.net/munwooh/8123024
http://enc.daum.net/dic100/viewContents.do?&m=all&articleID=b08m1381b
http://blog.naver.com/smallnews?Redirect=Log&logNo=6930400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한국교육의 변천과정과 교육계의 갈등현황분석
  • 목차Ⅰ.들어가며Ⅱ.본문1.조선시대의 교육2.개화기의 교육3.일제 식민지 시대의 교육4.해방이후의 교육1)미군정기 이후 교육과정부터 5차교육과정까지 분석2)6, 7차 교육과정 분석5.최근 교육과정의 주요특징1)전교조의 설립과 확대2)교육의 자율화와 학부모 참여화 과정의 확대6.최근 교육계의 쟁점사항1)교육행정정보시스템(NEIS)으로 인한 교육계의 갈등 2)고교 평준화, 고교등급제, 대학입시문제3)초등학교의 학력평가제 도입문제Ⅲ.맺으며

  • [교육철학] 개화기와 일제식민지시대의 교육
  • 개화기와 일제식민지시대의 교육 1. 개화기의 교육3. 미군정기시대의 교육4. 문제풀이 2. 일제식민지 시대의 교육차례2국내국외개화기의 교육개화기 교육의 시대적 구분1876년 강화도조약 ~ 1910년 한일병합등장배경3근대교육, 개화교육실학바탕 → 서구의 근대적 문물, 제도 섭취자주적 근대화, 부국강병 개화기의 교육신교육의 발단※교육진흥 → 인재양성4동도(東道)서기(西器)개화기의 교육신교육의 발달과정-갑오개혁 이전 교육

  • 미군정기의 교육
  • 미군정기의 교육목 차Ⅰ. 서론Ⅱ. 본론 1. 미군정기 교육의 실제 -교육정책과 정치동향 2. 미군정기 교육의 해석1) 민족주의적 입장2) 진보주의적 입장3. 오천석을 중심으로 미군정기 교육 분석Ⅲ. 결론Ⅳ. 좀 더 생각해볼 문제 (우리 조가 토론한 내용) : 현재에도 미국 교육의 그늘에서 벗어나지 못하는 한국교육의 현실 【 서론 】20세기 우리 역사는 많은 시련과 역경을 겪어 왔다. 서구 열강의 한반도 침탈에 이은 일제 식민 지배, 그리고 해방

  • [한국교육제도] 학교교육제도
  • 교육행정학회, 교육제도론, 하우동설, 1996, p.124- 학교계통 : 수평적 차원에서 학교교육의 지향과 목적에 따라 성격을 달리하는 학교교육의 종류를 구분. (예 : 농업고등학교, 공업고등학교, 상업고등학교.)- 학교단계 : 수직적 차원에서 연령이나 수준에 따라 학교교육의 종류를 구분함. (예 : 취학전 교육, 초등교육, 중등교육, 고등교육)- 기간학제 : 학제의 주류를 이루는 학교교육의 형태로 현행 6-3-3-4제의 정규 학교교육에 관한 제도를 의미함.- 방

  • 사범대 가산점 위헌 판결에 대한 진상조사
  • 미군정기 2) 대한민국 정부의 수립 이후 : 1948~1970년대 3) 1980년대 이후의 교원양성․임용정책의 변화 Ⅲ 임용고사의 효용성 제고 1. 현행 교육 공무원 임용후보자 선정경쟁시험의 실시 배경 2. 교육 공무원 임용후보자 선정경쟁시험 1) 응시자격 2) 시험시행 및 시기3) 시험과목 및 배점4) 최종합격자 기준 5) 교육 공무원 임용후보자 선정경쟁시험제도 자체가 지닌 문제점Ⅳ 1989년 국공립사대 졸업자 우선 임용 위헌 판결Ⅴ 2004년 사범대 가산점 위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