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군정기의 교육과 문제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8.01.11 / 2019.12.24
- 8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가. 미국교육이 한국교육에 구조화 되는 과정
나. 미군정기 교육의 내용
다. 미국 교육의 영향
라. 미군정기 교육의 의의
마. 미국교육의 평가
바. 종합적 결론
- 본문내용
-
가. 미국교육이 한국교육에 구조화 되는 과정
해방 후의 한미 교육관계(미군정기)를 분석하기 위하여 해방이전의 한미교육관계가 해방 후의 그것에 미친 영향을 살펴봄이 중요하다.
조선 말
개화기에 미국은 통상에만 관심이 있었고 한국은 미국으로부터 경제, 정치, 법률조직, 군사 등 다방면적으로 배우고 싶어 했다. 민간 수준에서 미국교육의 가장 큰 영향은 개신교 선교의 수단으로 이용한 학교였다. 개화기에는 교육이론이 체계화되지는 못했으나 선교사에 의한 신식학교의 설립과 운영을 통하여 교육실천방식의 주요변화에 큰 영향을 미쳤고, 관련된 사상의 변화도 일으켰다.
일제시대
1905년 일제식민지로 들어서면서 공식적으로 한‧미 교육관계가 단절되었다. 그러나 일제시대에서도 미국교육은 한국교육에 영향을 끼쳤다. 첫째로 일제시대에 미국지향적 소수 엘리트가 형성되었다. 공식적으로 한미 교육관계는 단절되었으나 선교계 학교는 유지되었다. 선교계 학생 중의 극소수가 미국 유학을 가게 되었고, 이들은 해방 후 미군정하에서 정부 각 기관에 요직으로 등용된다. 둘째로, 일제강탈에 의한 대한제국의 멸망은 한국의 문화적 주체성과 자부심을 상실하게 하였고 미국문화는 이상적인 대안으로 등장하였다. 셋째로, 일제의 우민화교육정책 때문에 한국인의 고등교육은 억제되었고, 이것은 한국인의 교육문제 인식과 논의가 성장하지 못했기 때문에 해방 후 미국교육의 수용이 쉽게 되는 한 원인이 되었다.
해방직후의 사회역사적 조건
미‧소 냉전체제와 남북분단의 상황에서 미국은 한국과 전면적 관계를 군정이라는 형태로 맺으면서도 한국에 대한 지식이 없는 상태에서 그들의 제도와 이론을 직접 매개하고 적용하려 했다. 실제로 일본의 항복과 철수에 대해 한국의 교육상황은 사전적 대안이 없었다. 미군정하에서 이런 공백상태를 즉각 매워야 하는 상항은 한국교육문제에 관한 주도권이 미국교육을 받은 소수 엘리트에게 주어지게 하였다. 이와 같은 역사적, 사회적 조건하에서부터 오늘날의 한‧미 교육관계가 형성, 변화되는 과정을 거친다. 해방 직후 한국의 교육에 미국의 교육실천 방식과 교육이론이 영향을 미치게 된 통로는 (1)미국인의 영향 (2)한국인의 영향 (3)미국서적 도입과 변역사업으로 나누어 볼 수 있다. 이 시기의 중요한 특징은 거의 사회적 논의를 거치지 않고 미국교육에 관한 정보가 여러 통로를 통하여 정책결정의 핵심부에 흘러들어간 점이다.
- 참고문헌
-
[한미 교육관계의 재조명], 이종각
[Korean Higher Education under the United States Military Government: 1945-1948], Jeong-Kyu Lee, Ph.D.
http://blog.empas.com/ff0111/
http://cafe.daum.net/aibbut
http://blog.daum.net/munwooh/8123024
http://enc.daum.net/dic100/viewContents.do?&m=all&articleID=b08m1381b
http://blog.naver.com/smallnews?Redirect=Log&logNo=6930400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교육방법및교육공학(수업 분석보고서, 마이크로티칭)_자기평가표_양식_서류_점검표_교직이수
- 중국 5세대 영화와 장예모의 인생
- [만점]배론 한국어 실습 2차 강의 참관보고서
- 한국사 Ⅰ단원(전근대 한국사의 이해) 핵심 정리 및 출제 예상 문제 제시
- [문학] 정의의 사람들 분석
- [프랑스문학] Albert Camus 까뮈`정의의 사람들`작품분석
- [유아교육] 만 0세 유아 탐색놀이 활동계획안-알록달록 색 가면
- 예수는 역사다 레포트
- 원격교육론_5주의 강의에서 원격교육의 방법에 대해 학습하며 원격교육체제, 원격교육체제의 모형과 구성요소에 대해 학습했습니다 원격교육 프로그램을 위한 분석 결과에 따른 교과목 기획서를 작성하시오
- 인간행동과사회환경_생애주기에 따라 경험하는 다양한 사회문제들 중 하나를 선택하여 그들이 경험하는 심각한 사회문제나 이슈를 찾아 문제점과 해결방안을 제시하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