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행정] 장학의 원리와 단위학교 자율장학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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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장학의 이론적 기초

2. 장학의 유형

3. 한국 행정 조직상의 장학유형

4. 한국 장학의 발전과제

본문내용
1. 장학의 이론적 기초

1) 장학의 개념
장학의 유사 용어로는 장학행정, 장학지도, 장학행위, 시학, 감학, 교학 등이 있다. 장학은 영어로 supervision인데, 이는 우수한 사람이 감시, 감독한다는 의미로 super와 vision의 합성어이다. 이 말은 기업체, 관공서, 공장 등에서 많이 쓰이는 용어로 관료제에 뿌리를 두고 있기 때문에 감독자의 의도로 사람들을 통솔하고 지휘한다는 의미를 가지고 있다. 그래서 학교에서도 한때는 관리자가 교사를 감시, 감독하는 기능으로 장학을 인식하기도 하였으며, 이런 잔재가 아직도 학교 교육에 남아있어 많은 교사들이 장학을 부정적으로 보는 원인이 되기도 한다.
우리나라에서 사용하는 장학이라는 용어는 일제 시대의 시학을 대신해서 사용한 용어이지만 영어의 supervision이나 일본의 시학(視學)보다 학습을 뒷받침하고 성장을 지원하며 북돋워 준다는 의미를 가지고 있다는 점에서 민주적이고 교육적인 뜻을 나타내고 있다.
① 장학의 목적
(1) 교육의 질적 수월성 제고: 장학의 가장 중요한 목표는 교수, 학습의 질을 높이는 것이다. 장학사는 교사가 수업의 질을 높이도록 자극하고, 교육 과정의 개발을 유도하는 등 여러 가지 방법으로 교수, 학습 환경의 개선을 돕는다.
(2) 교사의 전문성 신장: 장학은 교사들이 학생과 교수에 대한 이해를 넓히도록 하는 동시에 교수 기술을 발전시켜 나가도록 유도한다.
(3) 직무동기의 부여: 장학은 교사들이 가르치는 일에 헌신하고 동기를 가질 수 있도록 도와준다. 교육적 신념이나 가치를 내면화 하도록 돕는다.
(4) 학교 효과성의 제고: 장학은 교사를 지원해 주고 정책들을 개발함으로써 학교 교육의 성과를 높일 수 있다.
참고문헌
ㆍ장학의 이론과 실제 (남정길 - 교육과학사, 1999)
ㆍ우리나라의 장학유형과 장학 운용상의 문제점에 대한 분석연구 (논문, 이득기, 2001)
ㆍ장학론 (한국교육행정학회, 도서출판하우, 1995)
ㆍ장학론 - 이론, 연구, 실제 (김정한 - 학지사 2003)
ㆍ교육행정 및 교육경영 (손희권, 김지희 공저 원미사 20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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