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듣기 말하기 지도안] 6. 상황에 맞게 말하기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8.01.11 / 2019.12.24
- 6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2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1. 대단원 개관
2. 대단원 학습 목표
3. 전 학년 학습 내용과의 관련
4. 교수&학습 계획(5차시)
5. 지도상의 유의점
- 본문내용
-
6. 상황에 맞게 말하기
1. 대단원 개관
이 대단원은 학생들에게 담화 상황을 구성하는 요소를 알게 하고, 이를 고려하여 상황에 맞게 말하고 듣는 능력을 길러 주기 위해 설정되었다. 일상생활을 하다 보면 축하나 위로의 말을 해야 하는 경우도 있고, 사적인 대화를 하거나 공식적인 회의에서 말을 해야 하는 상황도 생긴다. 이렇듯 여러 상황에서 적절하게 말할 수 있는 능력은 대인 관계에 있어 매우 중요하다. 하지만 자신이 놓인 상황에서 말하는 목적과 화제, 듣는 사람, 분위기 등을 모두 고려하여 적절하게 이야기 한다는 것은 그리 쉬운 일이 아니다. 단순히 말을 잘 하는 능력뿐만 아니라, 담화 상황을 정확히 판단하고 이를 이루는 요소들을 종합적으로 고려하여 말할 내용과 방법을 결정하는 능력이 필요하기 때문이다.
2. 대단원 학습 목표
->담화 상황을 구성하는 요소를 알 수 있다.
->상황에 맞게 말할 수 있다.
->상대의 반응을 고려하면서 말하는 태도를 지닌다.
3. 전 학년 학습 내용과의 관련
->하나의 화제에 대하여 목적을 달리하여 말해보고, 말하기가 이루어지는 상황에 대하여 안다.
(말하기 6학년)
->내용, 목적, 상황에 따라 속도, 어조, 성량을 조절하여 말한다. (말하기 6학년)
- 참고문헌
-
◎중학교 1학년 생활국어 교과서&교사용 지도서 - 상황에 맞게 말하기
◎국어과교육과정해설서
◎수업지도안 참고
- 류수열 교수님 홈페이지 (http://web4.jj.ac.kr/~rusual)
- 상황에 따른 말하기 지도 방안 연구 (싸이월드 클럽 게시판 참고)
◎학습지 참고
- 안양교육청 교수․학습 지원 센터
(http://doum.kenay.go.kr/bbs/viewartl.asp?code=an_m2_bbs&bd_gubn=1&no=35&page=1)
◎동영상자료
- 흥미유발 : KTF 홈페이지
- 차시예고 : 공익광고협의회 홈페이지
◎만화자료(활동1)
- 네이버카툰 : 낣이야기(http://comicmall.naver.com/webtoon.nhn?m=detail&contentId=22045&no=3&page=11)
◎역할극자료(활동2)
- 역할극1:만화자료( http://cafe.naver.com/jejusch.cafe?iframe_url=/ArticleRead.nhn%3Farticleid=5622)
- 역할극2:만화자료(안양교육청 교수․학습 지원 센터)
◎사진파일참고 (www.naver.com)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성적 A+] 한국어 학습자의 듣기 능력을 평가하는 듣기 평가 문항을 문항 분석 관점에서 검토하고 문제가 있는 문항을 10문항 찾아서 문제점을
- 외국어 습득론 (강의정리 과제 토론 퀴즈 중간고사 기말고사 중간시험 기말시험)
- (이소연)외국어로서의 한국어 능력평가론 (중간시험)(강의안핵심정리★기출문제)
- 한일어 품사분류 및 품사별 대조
- (안용준)외국어로서의 한국어 교육과정 및 교수요목 (중간시험)(강의안.핵심정리.★기출문제)
- [현대소설론] 김동리의 `까치소리` 작품분석
- [현대중국문학] 장애령의 `봉쇄` 작품분석
- 신앙의 본질,현대사조와 신앙회복,생명의 영 요약발표자료
- 이야기 나누기 활동계획안-성폭력예방교육
- 상담이론과실제_아들러 학파의 상담 과정에서 초기회상과 사적 논리에 대해 설명하고, 자신의 초기회상을 찾아서 자기 자신이 갖고 있는 자신의 이미지인 부정적 사적 논리를 서술하시오 이를 긍정적으로 바꾸고 자신을 격려하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