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듣기 말하기 지도안] 6. 상황에 맞게 말하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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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대단원 개관
2. 대단원 학습 목표
3. 전 학년 학습 내용과의 관련
4. 교수&학습 계획(5차시)
5. 지도상의 유의점
본문내용
6. 상황에 맞게 말하기

1. 대단원 개관
이 대단원은 학생들에게 담화 상황을 구성하는 요소를 알게 하고, 이를 고려하여 상황에 맞게 말하고 듣는 능력을 길러 주기 위해 설정되었다. 일상생활을 하다 보면 축하나 위로의 말을 해야 하는 경우도 있고, 사적인 대화를 하거나 공식적인 회의에서 말을 해야 하는 상황도 생긴다. 이렇듯 여러 상황에서 적절하게 말할 수 있는 능력은 대인 관계에 있어 매우 중요하다. 하지만 자신이 놓인 상황에서 말하는 목적과 화제, 듣는 사람, 분위기 등을 모두 고려하여 적절하게 이야기 한다는 것은 그리 쉬운 일이 아니다. 단순히 말을 잘 하는 능력뿐만 아니라, 담화 상황을 정확히 판단하고 이를 이루는 요소들을 종합적으로 고려하여 말할 내용과 방법을 결정하는 능력이 필요하기 때문이다.

2. 대단원 학습 목표
->담화 상황을 구성하는 요소를 알 수 있다.
->상황에 맞게 말할 수 있다.
->상대의 반응을 고려하면서 말하는 태도를 지닌다.

3. 전 학년 학습 내용과의 관련
->하나의 화제에 대하여 목적을 달리하여 말해보고, 말하기가 이루어지는 상황에 대하여 안다.
(말하기 6학년)
->내용, 목적, 상황에 따라 속도, 어조, 성량을 조절하여 말한다. (말하기 6학년)

참고문헌
◎중학교 1학년 생활국어 교과서&교사용 지도서 - 상황에 맞게 말하기
◎국어과교육과정해설서
◎수업지도안 참고
- 류수열 교수님 홈페이지 (http://web4.jj.ac.kr/~rusual)
- 상황에 따른 말하기 지도 방안 연구 (싸이월드 클럽 게시판 참고)
◎학습지 참고
- 안양교육청 교수․학습 지원 센터
(http://doum.kenay.go.kr/bbs/viewartl.asp?code=an_m2_bbs&bd_gubn=1&no=35&page=1)
◎동영상자료
- 흥미유발 : KTF 홈페이지
- 차시예고 : 공익광고협의회 홈페이지
◎만화자료(활동1)
- 네이버카툰 : 낣이야기(http://comicmall.naver.com/webtoon.nhn?m=detail&contentId=22045&no=3&page=11)
◎역할극자료(활동2)
- 역할극1:만화자료( http://cafe.naver.com/jejusch.cafe?iframe_url=/ArticleRead.nhn%3Farticleid=5622)
- 역할극2:만화자료(안양교육청 교수․학습 지원 센터)
◎사진파일참고 (www.naver.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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