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안학교 레포트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8.01.11 / 2019.12.24
  • 10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7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기존 교육의 문제점
2. 대안교육, 학교의 등장
3. 대안학교 현황 및 구체적 사례
4. 대안교육/학교의 장점과 단점
5. 대안학교 법제화의 장점&단점
6. 대안교육의 전망 및 과제
본문내용
. 기존 교육의 문제점
1) 학벌주의 사회
학벌주의 사회는 오늘날 치열한 입시 경쟁을 불러일으키고, 가정의 사교육비를 늘어나게 만들어 가정의 부담을 늘게 하였고, 조기 유학 문제를 일으키거나 학교 교육의 불신에 영향을 주었다. 우리 사회에서 권력은 상위권 대학을 중심으로 한 극소수의 학벌에 의해 배타적으로 독과점 되어 있다. 신문보도에 따르면, 검찰 고위간부 중 서울대 출신이 73.8%, 나머지 사람들은 고려대, 성균관대, 연세대 출신으로 다른 대학 출신은 전혀 없다. 이런 사정은 법조계에만 국한된 것이 아니라, 행정부 고위관리, 국회의원, 경제계 등에도 해당된다.
2) 입시 위주의 교육
학벌주의 사회로 인한 치열한 입시 경쟁은 입시 위주의 교육이라는 문제를 발생시켰다. 입시를 위한 교육은 학생들에게 강압적인 주입식 교육을 하도록 만들었다. 이런 교육은 미래 사회에서 요구되는 창의적이고 자주적인 인간을 길러내지 못하고 무조건적인 암기와 가르침으로 수동적이고, 생각할 줄 모르는 인간을 만들어내고 있다. 또한 잘못된 입시 정책과 높은 교육열이 만나 연간 12조라는 사교육비를 만들어내고 있는 실정이다.
3) 단일한 교육 과정과 교과서
국가에서 단일한 국정 교육과정을 마련하여 전국의 모든 학교에서 이를 따르도록 하고 있다. 전국의 모든 학생들에게 똑같은 것을 똑같은 방법으로 가르치고 한 문제에 하나의 정답을 가르친다는 정책과 제도는 시험성적과 석차에 근거해서 신입생을 뽑는다는 관행을 낳았고, 학교들로 하여금 그러한 입시에 대비해서 아이들을 가르친다는 “입시위주교육”을 초래했다.
4) 교육 환경
우리나라의 교육 현장 실태는 한 반에 초등학교는 29.1명. 중학교는 20.4명. 고등학교는 15.9명이다. 제도상에 존재하는 수치만해도 교사당 평균 학생수가 16명인 선진국에 비해 많지만, 실제로 제도상의 수치보다 훨씬 많은 경우가 대부분이다.
참고문헌
-대안교육 이해하기 , 이종태, 민들레,
-Paulo Freire와 대안학교의 교육사상 탐구 , 이건만 박진환, 문음사
-한겨레신문 / 2005.09.26 / 이수범 기자
-“대안학교 졸업생들의 길 찾기” 이은주 편 / 초등우리교육 / 우리교육(초등)
-“교육현장에 자극 주는 대안학교 프로그램” 김고종호 저 / 초등우리교육 / 우리교육(초등)
-“대안학교의 가능성과 한계에 관한 문화기술적 연구” 조용환 저 / 교육인류학연구 / 한국교육인류학회
-“대안학교에서는 이렇게 공부해요! - 자율성 공동체 정신 자연을 배운다. - ” 편집부 저 / 경향잡지 / 한국천주교중앙협의회(경향잡지)
-“[경향 돋보기 / 또 다른 선택, 대안교육 대안학교] 인간다움을 잃지 않는 성장과 배움의 과정” 김희동 저 / 간행물명 : 경향잡지 / 한국천주교중앙협의회(경향잡지)
-“특성화고교 대안학교의 운영 현황과 문제점 분석연구” 이풍길, 김수욱 저 / 농업교육과 인적자원개발 / 한국농업교육학회
-대안교육의 등장과 대안학교의 체계화 / 두레자연고등학교 교감 김홍운
-대안학교는 학교가 아니다 / 강대중 / 박영률출판사
-민들레, 격월단 대안교육지 / www.mindle.org
-새로운 학교풍경 : 이땅에서 대안교육은 가능한가, 이기문, 아침이슬
-대안교육백서, 교육인적자원부, 2007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대안학교 레포트
  • 교육과사회 1조 SchoolAlternative대안학교목차Contents 대안학교의 의미와 등장배경Alternative School 대안학교의 문제점과 나아가야 할 방향 외국의 대표적 대안학교 국내의 대표적 대안학교 대안학교의 유형과 현황교육법상 대안학교의 의미What’s Alternative School?Alternative School1. 자연친화적이고 공동체적인 삶의 전수를 교육목표로 2. 학습자중심의 비정형적 교육과정과 다양한 교수방식을 추구하는 학교대안학교

  • 대안학교 레포트
  • 교육행정 및 학교경영 대안학교-(소제목)-들어가는 말-왜 대안학교인가-현재 우리나라의 교육은 유치원 교육조차도 공부를 잘 하기 위한 교육, 온통 좋은 대학에 가기 위한 준비단계인 부분이 많다. 모든 교육의 목표는 대학입학에 맞추어져 있고, 학부모, 교사, 학생들까지 그 목표만을 위해 달리고 있다. 이는 분명 문제가 있는 것이고 많은 사람들이 오래 전부터 문제의식을 느끼고 있으나, 오랫동안 우리의 현실이 답답한 상황에서 벗어나지 못하

  • [대안학교] 대안교육의 등장배경, 현황, 특징, 장단점, 향후 전망과 과제에 대한 레포트
  • 대안교육과 대안학교목차기존교육의 문제점2. 대안교육, 학교의 등장3. 대안학교 현황 및 구체적 사례4. 대안학교의 장점과 단점5. 대안학교 법제화의 장점과 단점6. 대안교육의 전망 및 과제7. 참고문헌8. 토론거리1) 학벌주의 사회- 치열한 입시경쟁, 과도한 사교육비 지출, 조기유학문제 야기▲ 4대그룹 사장급 이상 주요 경영자 출신 학교 현황2) 입시 위주의 교육- 학벌주의 사회에서 파생강압적 주입식 교육으로 수동적 인간형 생산3) 단일

  • 대안교육의 교육과정 분석
  • 1. 대안 교육의 개념대안교육은 19 20세기에 개발 중심의 근대적 가치가 생존경쟁의 가치, 적자생존의 가치로서 인간간의 유대를 단절하고, 공동체를 와해시키고, 자연환경과의 친화력을 약화시키고, 인간성을 비인간화하는 교육에 대한 반기로 나타난 운동이다. 이러한 움직임 중 대안학교는 정규학교나 비정규학교에서 교육 이념 및 운영방식의 독특성을 가지고 기존의 학교교육의 한계를 극복하고자 시도하는 대안적인 학교의 형태를 말한다. 즉, 지

  • 대안학교 레포트
  • 대안학교대안학교의 개념대안교육은 19í¡20세기에 개발 중심의 근대적 가치가 생존경쟁의 가치, 적자생존의 가치로서 인간간의 유대를 단절하고, 공동체를 와해 시키고, 자연환경과의 친화력을 약화시키고, 인간성을 비 인간화하는 교육에 대한 반기로 나타난 운동이다.교육법에서는 다음과 같이 대안학교에 대한 개념을 명시하고 있다.자연 친화적이고 공동체적인 삶의 전수를 교육목표로 학습자중심의 비정형적 교육과정과 다양한 교수방식을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