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학] 중학교 1학년 사회 좋은 수업이란 무엇인가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8.01.11 / 2019.12.24
- 15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 들어가며
Ⅱ. 기존의 수업 지도안
Ⅲ. 수업 재구성의 이론적 근거
Ⅳ. 재구성한 수업
Ⅴ. 재구성한 수업의 학습자료
- 본문내용
-
Ⅰ. 들어가며
한 학기 동안 우리는 ‘무엇이 좋은 교육인가’에 답하기 위해 보내왔다. 다음 그림의 살을 붙이고, 그 안에 채워 넣을 내용을 고민하는 시간이었다.
위의 그림에 따르면 흔히 교육이라는 현상, 교수학습이 일어나는 최소 단위는 교실이라고 할 수 있다. 그 교실 현장에서 일어나는 한 차시의 수업은 교육에 대해 우리가 가장 밀도있게 작은 단위로 쪼개 놓은 것이다. 그런 의미에서 ‘무엇이 좋은 교육인가’를 보다 구체화시킨 질문으로써 ‘무엇이 좋은 수업인가’에 답해 보는 것은 의미 있다고 하겠다.
이번 조별 활동은 우리에게 끊임없이 ‘과연 좋은 수업이란 무엇인가?’를 질문하도록 만들었다. 주로 활동의 내용은 기존의 수업을 교육적 원리에 따라서 분석해보고, 단점을 보완하여 새롭게 수업을 재구성해보는 것이었다. 이런 과정을 통해서 교육학의 지식을 현장에 적용시키는 것을 고민하고, 궁극적으로 좋은 수업의 기준이 무엇인지에 대해 많은 이야기를 나눌 수 있는 시간이었다. 다음에서는 그런 의미가 있었던 조별 활동을 한 내용에 대해서 제시하고자 한다.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