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행정] 저소득층 청소년을 위한 멘토링 프로그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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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서론

2. 본론
2-1. 멘토링이란?
2-2. 면담 대상 소개
2-3. 저소득층 청소년을 위한 멘토링 프로그램의 멘티와 멘토 선정기준
2-4. 저소득층 청소년을 위한 멘토링 프로그램의 효과
2-5. 저소득층 청소년을 위한 멘토링 프로그램의 문제점
2-6. 프로그램의 문제점에 대한 해결방안

3. 결론
본문내용
1. 서론

도시화, 산업화, 정보화가 사회는 급격한 발전을 이루었다. 경제, 문화, 정치 등 좀 더 나은 방향으로 발전해 가고 있다. 이러한 가운데 교육 또한 발전을 이루었다. 1960~70년대에 학교를 다녔던 기성세대 들은 한 번 쯤 몽당 연필을 볼펜대에 잇대어 쓰고, 깨끗한 공책 대신, 요즘으로 치면 이면지에 해당하는 폐지를 묶어 만든 수제 공책을 쓴 경험이 있을 것이다. 하지만 요즘은 넘쳐나는 영어교재와 셀 수 없을 정도로 늘어선 입시학원들을 볼 수 있으며, 한 과목에 수없이 많은 참고서들이 출판되어 있다. 실제로 산업화와 더불어 우리나라 국민의 평균 학력도 꾸준히 높아졌다. 평균 교육 년수는 1975년 6.6년이던 것이 1990년에는 10.6년, 2000년에는 11.5 통계청, “성 ․ 연령별 국민 평균 교육년수”, 통계청 홈페이지 http://www.nso.go.kr/
년으로 계속 늘어나고 있다. 교육의 급격한 발전뿐만 아니라 사회 전반적인 발전이 이루어지면서 부작용도 생겼다. 명문대학교를 가는 것이 고소득 직장을 갖게 되는 방법으로 인식되면서 학생에게 지식전달의 기능뿐만 아니라 학생의 인성을 발달시켜야할 학교가 학생의 지식전달로, 대입 입시의 위주로 교육이 이루어지고 있다.
하지만 학교는 청소년이 발달과업을 성취하고 발달상의 위기를 해결할 수 있도록 적절히 보호해야 한다. 더구나 빈곤과 같은 경제적 어려움에 처하거나 결손가정, 소년소녀가정에 속해 있는 청소년들의 경우 적절한 보호가 제공되지 않음으로 인해 위험이 가중되고 있다. 특히 저소득 가정에서는 부모가 특히 생계유지를 위해 더 많은 시간을 일터에서 보내므로 부모와 자녀와의 대화 및 접촉 시간이 감소되고 가정교육이 소홀하게 된다. 또한 경제적 결핍은 부모에게 스트레스로 작용하여 자녀에 대한 양육행동에도 부정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다. 결과적으로 경제적 결핍은 자녀의 교육적성취와 자아존중감 등을 저해하는 요인이 된다. 또 저소득층 자녀들은 다른 계층보다 학업 성적 부진, 무단결석, 싸움, 비행, 가출, 반항 등의 문제를 가지고 있으며, 취업, 질병, 성격, 정신장애, 이성친구 등의 이유로 곤란을 느끼고 있다. 뿐만 아니라 빈곤이 청소년에게 미치는 영향에 대해서 빈곤한 아동이 그렇지 않은 아동보다 품행장애, 행동문제, 우울, 낮은 자신감을 더 많이 경험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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