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행정] 저소득층 청소년을 위한 멘토링 프로그램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8.01.11 / 2019.12.24
- 14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1. 서론
2. 본론
2-1. 멘토링이란?
2-2. 면담 대상 소개
2-3. 저소득층 청소년을 위한 멘토링 프로그램의 멘티와 멘토 선정기준
2-4. 저소득층 청소년을 위한 멘토링 프로그램의 효과
2-5. 저소득층 청소년을 위한 멘토링 프로그램의 문제점
2-6. 프로그램의 문제점에 대한 해결방안
3. 결론
- 본문내용
-
1. 서론
도시화, 산업화, 정보화가 사회는 급격한 발전을 이루었다. 경제, 문화, 정치 등 좀 더 나은 방향으로 발전해 가고 있다. 이러한 가운데 교육 또한 발전을 이루었다. 1960~70년대에 학교를 다녔던 기성세대 들은 한 번 쯤 몽당 연필을 볼펜대에 잇대어 쓰고, 깨끗한 공책 대신, 요즘으로 치면 이면지에 해당하는 폐지를 묶어 만든 수제 공책을 쓴 경험이 있을 것이다. 하지만 요즘은 넘쳐나는 영어교재와 셀 수 없을 정도로 늘어선 입시학원들을 볼 수 있으며, 한 과목에 수없이 많은 참고서들이 출판되어 있다. 실제로 산업화와 더불어 우리나라 국민의 평균 학력도 꾸준히 높아졌다. 평균 교육 년수는 1975년 6.6년이던 것이 1990년에는 10.6년, 2000년에는 11.5 통계청, “성 ․ 연령별 국민 평균 교육년수”, 통계청 홈페이지 http://www.nso.go.kr/
년으로 계속 늘어나고 있다. 교육의 급격한 발전뿐만 아니라 사회 전반적인 발전이 이루어지면서 부작용도 생겼다. 명문대학교를 가는 것이 고소득 직장을 갖게 되는 방법으로 인식되면서 학생에게 지식전달의 기능뿐만 아니라 학생의 인성을 발달시켜야할 학교가 학생의 지식전달로, 대입 입시의 위주로 교육이 이루어지고 있다.
하지만 학교는 청소년이 발달과업을 성취하고 발달상의 위기를 해결할 수 있도록 적절히 보호해야 한다. 더구나 빈곤과 같은 경제적 어려움에 처하거나 결손가정, 소년소녀가정에 속해 있는 청소년들의 경우 적절한 보호가 제공되지 않음으로 인해 위험이 가중되고 있다. 특히 저소득 가정에서는 부모가 특히 생계유지를 위해 더 많은 시간을 일터에서 보내므로 부모와 자녀와의 대화 및 접촉 시간이 감소되고 가정교육이 소홀하게 된다. 또한 경제적 결핍은 부모에게 스트레스로 작용하여 자녀에 대한 양육행동에도 부정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다. 결과적으로 경제적 결핍은 자녀의 교육적성취와 자아존중감 등을 저해하는 요인이 된다. 또 저소득층 자녀들은 다른 계층보다 학업 성적 부진, 무단결석, 싸움, 비행, 가출, 반항 등의 문제를 가지고 있으며, 취업, 질병, 성격, 정신장애, 이성친구 등의 이유로 곤란을 느끼고 있다. 뿐만 아니라 빈곤이 청소년에게 미치는 영향에 대해서 빈곤한 아동이 그렇지 않은 아동보다 품행장애, 행동문제, 우울, 낮은 자신감을 더 많이 경험한다.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미래사회와 불평등
- 다문화 가정 지원정책 문제점 및 해결방안
- [아동복지] 아동학대
- *학교교육과청소년2019*초등학교나 중학교 방과후학교 운영계획서 2개를 수집한다. 각 운영 계획서에 제시된 (가)프로그램의 구성을 요약하고, 프로그램 구성의 특징이나 장·단점을 3가지 이상 서술한다. (나)자신이 가진 특기나 기능(할 줄 아는 것) 등을 3가지 이상 쓰고, 각 기능이 청소년의 성장과 발달 및 방과후 학교의 프로그램과 관련되는 점을 설명한다.
- 학교교육과청소년1)초등학교나 중학교 방과후학교 운영계획서 2개를 수집한다. 각 운영 계획서에 제시된 (가)프로그램의 구성을 요약하고, 프로그램 구성의 특징이나 장·단점을 3가지 이상 서술한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SELSI-영유아언어발달검사 지침서
- _우리나라 교육문화중 기능론과 갈등론을 적용하여 입장을 설명하시오
- Flannery O`Connor 의 A Good Man Is Hard To Find 전체 줄거리 해석
- 만5세 평가제 어린이집 관찰일지 (관찰내용+발달평가) 133Page
- 언어학개론과제- 2주 1강에서 운율에 대해서 학습하였습니다 운율의 정의와 특성을 정리하고, 장음과 단음이 대립하여 의미의 차이를 만들 수 있는 단어를 단음절이나 이음절 단어에서 2개 이상 찾아서 써 보십시오 찾은 단어들의 의미 차이를 간략히 설명해 보고 한국어에서 장단음의 차이가 실제 언어생활에서 중요한가에 대한 자신의 생각을 써 보십시오
- 아동과학지도 모의수업계획안 도구와 기계
- 아동과학지도 모의수업계획안 염색
- 만 5세 유아 동작교육 계획안-토끼먹이 가져오기
- 한국사_고려시대 문벌귀족과 권문세족에 대해서 설명하고 본인이 고려의 인종이었따면 이자겸의 난과 묘청서경천도운동(난)을 어떻게 대처했을지에 대해서 논하시오
- [고전문학사] - 몽유록계 소설에 관한 고찰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