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정책] 교장공모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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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Ⅱ. 교장 임용제도의 현황
Ⅲ. 대안적 교장 임용제도 - 교장공모제
Ⅳ. 교장공모제의 쟁점
Ⅵ. 결론
Ⅶ.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경쟁사회에서 살아남기 위해서는 경쟁력 있는 인재가 필요하다. 이를 위해서 학교가 우선 혁신적으로 변화를 모색해야 하고 그 가운데에 학교를 전체적으로 운영ㆍ관리하는 교장의 리더십과 역할이 더욱 중요해졌다. 그래서 초ㆍ중ㆍ고교 교장자리를 개방하는 교장공모제가 진통 끝에 시범 실시하는 쪽으로 결론이 났다. 교육부가 교장공모제를 강행키로 한 가장 큰 이유는 ‘연공서열 파괴’이다. 지금처럼 교직경력이 25년 이상이 되어야만 교장을 할 수 있는 구조로는 학교 혁신이불가능하다고 판단하였기 때문이다. 또한 이러한 교장 승진제도가 자질 검증에 취약한데다 과도한 승진 경쟁으로 필요이상으로 소모적인 측면이 강한 이유도 있다.
교육부는 교원단체의 반발로 난항을 거듭하던 교장임용제 개혁에 대해 2006년부터 ‘공모형’ 초빙교장제를 확산시키겠다고 밝혔다. 전체 교장직의 3%로 소폭 운영 중인 초빙제를 공모형으로 바꿔 능력 있는 교원의 학교장 진입 기회를 확대 하겠다는 것으로 초빙제 교장에게는 학교경영 권한을 확대 부여하고 성과중심 평가로 책임도 강화할 방침이라고 밝혔다.
현재 승진임용과 초빙임용으로 구성되어 있는 교장승진임용제도의 문제점은 경력 중심의 자격 요건과 승진임용 평정의 타당성, 학교경영자로서 전문성 확보, 교장자격연수 기간과 내용의 적합성, 교장의 능력 활용 문제, 교사들의 승진 집착 경쟁풍토 및 인재발굴에 직면한 초빙교장제 등 여러 면에서 나타난다. 따라서 이러한 문제점들의 대안적인 제도로 교장공모제가 등장한 것이다. 교장공모제는 크게 내부형, 개방형, 초빙교장형으로 이루어지며 각각에 대한 정의는 조금씩 다르지만 일반적으로 평교사나 일반인이 초ㆍ중ㆍ고교에서 교장이 될 수 있는 제도를 말한다. 교장공모제를 하게 되면서 얻을 수 있는 가장 큰 이점은 혁신적인 학교개혁으로 민간 경영기법을 도입, 교육 경쟁력을 강화할 수 있다는 점이다. 이에 반해 교직의 전문성을 떨어뜨리고 혼란을 불러일으킨다는 큰 문제점을 갖고 있다. 이러한 관점으로 교장공모제도가 갖고 있는 문제점 및 타당성을 탐색해 보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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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만길(20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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