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교교육학] 태국과 한국의 중등교육개혁 비교 연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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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태국 개관
2. 교육에서의 평등
3. 세계화 관련 교육
Ⅲ. 결론 및 제언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1. 연구 필요성 및 목적

현재 우리나라에서는 교육 평등을 실현하기 위해 여러 가지 정책들을 실시하고 있다. 예를 들어, 무상의무교육제도, 장학금 및 학비 보조 제도, 고교 평준화 제도, 학습 부진아 보충 교육, 농어촌 학생의 대학입학 특별 전형 등은 모두 평등 사회를 구현하기 위한 노력의 일환이라고 볼 수 있다. 하지만 우리 사회에서 ‘평등’이라는 가치를 중요하게 여기고 실현코자 본격적으로 노력한 역사는 그리 길지 않다. ‘평등’은 어느 날 갑자기 생겨난 이념이 아니라 과거로부터 천천히 자신의 입지를 넓혀 왔다고 봐야 할 것이다. 신분 제도에 따른 차별이 부당하다고 느끼는 것에서부터 시작하여 신분 차별이 붕괴되었고, 남녀 차별이 점차 사라져 가고 있으며, 지역 간·경제적 능력 간의 차별을 없애는 식으로, 우리 사회는 점점 평등한 사회를 지향해 왔다.
교육에서도 평등은 매우 중요한 가치로 인식된다. 교육은 개인의 일생에 지속적으로 영향을 미치는 미래적 가치를 포함하고 있기 때문이다. 또한 무엇보다도 자본주의 사회에서는 교육의 기회가 곧 사회 진출과 경제적 능력과 직결되기 때문에 사회 발전과 평등 사회 구현을 위한 중요한 요소가 된다. ‘교육평등의 실현’이라는 가치는 우리 문화에서 자생적으로 발생한 것이기도 하지만, 다른 나라의 문화와 의식에도 많은 영향을 받았을 것이다. 우리나라뿐만 아니라 세계의 대부분의 국가에서 신분, 남녀, 장애 여부 등에 따라 교육의 기회를 차별적으로 부여하는 것을 부당하다 여기고 개선해 나가고자 한다. 이런 면에서 평등 의식은 세계화의 한 흐름이라고 할 수 있다.
참고문헌
김명한(1998), 중등교육의 구조개혁, 한국교육학회1998연차학술대회 발표문.

김성일(1983), 중등교육의 개혁, 1983년 연차학술대회 주제 논문, The journal of educational research 21, 교육학연구.

김왕식외(1997), 「세계교육에 대한 국가 간 비교 연구(한국, 싱가포르, 태국, 말레이시아, 일본, 미국)」, 『교육과학연구26』, 이화여자대학교 사범대학 교육과학연구소.

이춘수(1997), 「태국의 세계화 관련 교육정책 연구」, 『국제정치논총 36』, 한국국제정치학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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천세영(2003), 태국의 교육개혁 입법사례 연구, 『교육발전논총24.2』, 충남대학교 교육연구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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