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공학] 교수설계 -한자 부수 프로그램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8.01.11 / 2019.12.24
  • 16페이지 / fileicon doc (MS워드 2003이하)
  • est1est2est3est4est5 1(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요구분석
1) 대상
2) 문제상황
3) 바람직한 상태를 위한 한자 프로그램 도입의 필요성
2. 과제분석
1) 학습 목적의 진술 및 학습유형
2) 절차적 분석
3) 위계적 분석
4) 학습자 분석
5) 학습목표
6) 평가 절차 계획
3. 교수설계
1) 목표진술
2) 교수학습전략(ARCS 모형)
3) 학습내용 및 활동의 계열화
4) 교수설계-교육계획안
5) 매체의 개발 및 수업 진행
4. 형성평가
5. 참고문헌
본문내용
1. 요구 분석

1) 대상
한자 공부를 하고자 하는 초등학교 저학년 아동들

2) 문제 상황 (현재 상황)
현재 우리나라 사회에서는 한글과 한자를 섞어 쓰고 있고, 우리말의 70%가 한자로 되어 있다. 따라서 우리나라 말의 70%를 차지하는 한자어는 그 어휘인 한자를 익힘으로써 단어의 뜻을 분명히 알게 되고, 어휘 확장이 능률적으로 할 수 있게 된다고 할 수 있다.
하지만, 우리나라의 현재 한자 능력 실태는 암담하였다. 2007년 한국일보의 조사에 따르면, 소위 우리나라의 중상위 대학교라고 할 수 있는 성균관대학교 학생 중 조사대상의 71%(274명)는 신입생(新入生)을 한자로 쓰라는 문제에 답을 하지 못했고, 60%(229명)는 대학교(大學校)를 못 썼다. 한국어(韓國語)를 틀린 학생은 70%(226명)였다. 다소 어려운 강의(講義)를 한자로 쓴 학생은 2%에 미치지 못하는 5명에 불과했다고 하여 현재 대학교 학생들의 한자 실력이 형편없음을 이야기 해 주고 있다.
현재 초등학교 학생들 일부분은 한자 공부를 진행하고 있지만, 이러한 공부는 한자 자격증 획득을 위한 공부로 그 학습이 제한되어 있으며, 공부 방식 또한 단순히 암기식의 한자 외우기의 공부 형태가 이루어지고 있어, 제대로 한자를 습득하고 있다고 보기 힘들다.
참고문헌
김분애(2005), 초등학교 저학년 한자 학습 지도법.
이윤정(2007), 초등학생의 자기학습에 관한 고찰 (저학년을 중심으로)
하영상(2007), 한자야 미안해 너무 쉬워서(부수편)
한국일보 (2007.03.12) ‘성대 신입생 80% 부모 한자 이름 못써...’
자료평가
  • 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
  • ..
  • nany***
    (2008.05.26 17:03:17)
회원 추천자료
  • 교육사회학 전체 요약본
  • 교육을 사회와 별개의 것으로 생각하여 교육에 미치는 사회의 영향을 간과하거나, 반대로 교육을 사회적인 상황에 완전히 종속시키는 것으로 생각하여 교육의 자주성을 무시하면 안된다.교육학과 사회학⊙ 교육학 (학문적 성격 : 바람직한 인간의 형성을 연구하는 학문) 사회학과 교육학의 성격을 비교함에 있어서 무엇보다 중요한 논쟁점은 교육학이 어떤 인간을 형성시킬 것인가, 어떤 내용을 가르칠 것인가, 어떤 방법으로 교수할 것인가 등의 문

  • 우리조가 생각한 탈시설화 문제점 및 지역사회복지의 향후 과제
  • 프로그램 소개12) 재가복지서비스의 관제 및 개선방안13) 탈시설화의 유형15. 장애인1) 지역사회 중심재활(CBR)의 개념2) CBR의 발전과정3) 우리나라 지역사회 중심 재활사업 발전 과정4) 지역사회중심 재활 서비스 내용16. 범법자10 보호관찰제도프로그램1) 보호관찰제도프로그램2) 보호관찰제도의 연혁3) 보호관찰주요업무4) 조사-추진현황5) 보호관찰사업조사6) 민간자원봉사교육 및 협력17. 아동1) 재가아동복지사업의 개요2) 그룹홈(1) 그룹홈

  • 교육학 서브노트
  • 교수설계 및 교수개발의과정에 대한 관리를 개선시키기 위해 실시㉢ 교수설계의 평가과정의 개선 - 교수사태와 관련된 구성요소들과 교수사태의 계열성에 따라서 평가과정을 개선시키기 위해 실시㉣ 개인차를 고려한 수업 제공 - 교수력과 학습력을 증진시키기 위해 학습자들의 개인차를 고려한수업을 제공하기 위해 실시㉤ 새로운 교수이론의 적용 및 검증 - 새롭게 연구⋅개발되고 있는 수업프로그램, 교수매체 등을학습과정에 활용하기 위해

  • ◆대입◆자기소개서◆학업계획서◆합격생의 [학교별/학과별]BEST 예문35(+추천서 +면접 +논술)[대학/대학원]
  • 프로그램을 연구하여 더 나은 의료 서비스 제공에 힘쓰겠습니다. 저는 아직 미숙한 이런 생각들을 다듬고 발전시키기 위해 간호학 공부에 매진할 것이며 저의 꿈을 반드시 이루겠습니다. 매스컴을 통해 복제양 돌리에 대해 알게 되면서부터 생명공학 분야에 남다른 관심을 가지게 되었습니다. 생명 현상에 대한 연구를 통해 인류의 생활을 근본적으로 바꿀 수 있다는 사실이 무엇보다 매력적이었습니다. 선진국에

  • [NIE, 신문활용교육] NIE(신문활용교육)의 정의, 의의, 효과, 장단점과 NIE(신문활용교육)의 활용 및 NIE(신문활용교육)의 운영방법 분석(사례 중심)
  • 교수의 1%까지 인정하기로 하였다.현재, 전국의 추진협의회는 24개 都道府縣, 실천교는 262개교이다. 전국에 빠짐없이 추진협의회가 설치된다면 실천교는 400개교가 되는데, 신문협회는 당면 목표를 여기에 두고 있다.4) 일본신문교육문화재단의 창설신문문화의 전승과 발전 및 교육에 대한 공헌을 목적으로, 재단법인 일본신문교육문화재단이 발족되었다. 이 재단은 민주주의 사회에 있어서의 ‘언론의 자유의 의의’와 ‘신문의 역할과 기능’에 관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