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공학] 교수설계 -한자 부수 프로그램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8.01.11 / 2019.12.24
- 16페이지 / doc (MS워드 2003이하)
- 1건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1. 요구분석
1) 대상
2) 문제상황
3) 바람직한 상태를 위한 한자 프로그램 도입의 필요성
2. 과제분석
1) 학습 목적의 진술 및 학습유형
2) 절차적 분석
3) 위계적 분석
4) 학습자 분석
5) 학습목표
6) 평가 절차 계획
3. 교수설계
1) 목표진술
2) 교수학습전략(ARCS 모형)
3) 학습내용 및 활동의 계열화
4) 교수설계-교육계획안
5) 매체의 개발 및 수업 진행
4. 형성평가
5. 참고문헌
- 본문내용
-
1. 요구 분석
1) 대상
한자 공부를 하고자 하는 초등학교 저학년 아동들
2) 문제 상황 (현재 상황)
현재 우리나라 사회에서는 한글과 한자를 섞어 쓰고 있고, 우리말의 70%가 한자로 되어 있다. 따라서 우리나라 말의 70%를 차지하는 한자어는 그 어휘인 한자를 익힘으로써 단어의 뜻을 분명히 알게 되고, 어휘 확장이 능률적으로 할 수 있게 된다고 할 수 있다.
하지만, 우리나라의 현재 한자 능력 실태는 암담하였다. 2007년 한국일보의 조사에 따르면, 소위 우리나라의 중상위 대학교라고 할 수 있는 성균관대학교 학생 중 조사대상의 71%(274명)는 신입생(新入生)을 한자로 쓰라는 문제에 답을 하지 못했고, 60%(229명)는 대학교(大學校)를 못 썼다. 한국어(韓國語)를 틀린 학생은 70%(226명)였다. 다소 어려운 강의(講義)를 한자로 쓴 학생은 2%에 미치지 못하는 5명에 불과했다고 하여 현재 대학교 학생들의 한자 실력이 형편없음을 이야기 해 주고 있다.
현재 초등학교 학생들 일부분은 한자 공부를 진행하고 있지만, 이러한 공부는 한자 자격증 획득을 위한 공부로 그 학습이 제한되어 있으며, 공부 방식 또한 단순히 암기식의 한자 외우기의 공부 형태가 이루어지고 있어, 제대로 한자를 습득하고 있다고 보기 힘들다.
- 참고문헌
-
김분애(2005), 초등학교 저학년 한자 학습 지도법.
이윤정(2007), 초등학생의 자기학습에 관한 고찰 (저학년을 중심으로)
하영상(2007), 한자야 미안해 너무 쉬워서(부수편)
한국일보 (2007.03.12) ‘성대 신입생 80% 부모 한자 이름 못써...’
자료평가
- ..
- nany***
(2008.05.26 17:03:17)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이소연)외국어로서의 한국어 능력평가론 (중간시험)(강의안핵심정리★기출문제)
- 한일어 품사분류 및 품사별 대조
- (안용준)외국어로서의 한국어 교육과정 및 교수요목 (중간시험)(강의안.핵심정리.★기출문제)
- [현대소설론] 김동리의 `까치소리` 작품분석
- [현대중국문학] 장애령의 `봉쇄` 작품분석
- 신앙의 본질,현대사조와 신앙회복,생명의 영 요약발표자료
- 이야기 나누기 활동계획안-성폭력예방교육
- 상담이론과실제_아들러 학파의 상담 과정에서 초기회상과 사적 논리에 대해 설명하고, 자신의 초기회상을 찾아서 자기 자신이 갖고 있는 자신의 이미지인 부정적 사적 논리를 서술하시오 이를 긍정적으로 바꾸고 자신을 격려하시오
- 만1세 1학기 부모 상담 기록지(5명대상)
- 장애영유아를 위한 개별화 교육계획(IEP)의 실행에 있어 일과 삽입과 활동 삽입을 예를 들어 설명하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