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경영] 리더십의 유형과 접근 방법 -상황적응론, 변혁적 및 도덕적 리더십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8.01.11 / 2019.12.24
  • 18페이지 / fileicon doc (MS워드 2003이하)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Ⅱ. 본론1. 상황적응론(1) Fiedler의 Contingency 이론 (2) Reddin의 3차원 리더십 이론(3) Hersey & Blanchard의 리더십 모형2. 새로운 리더십(1) 변혁적 리더십(2) 거래적 리더십(3) 거래적 리더십과 변혁적 리더십의 관계(4) 도덕적 리더십Ⅲ. 결론<참고: 기출문제>
본문내용
Ⅰ. 서론

리더십 연구에 대한 특성론이나 행동론은 모든 상황에 일반화 할 수 있는 효과적인 리더십을 발견하지 못하였다. 그러한 문제점에 근거하여 리더십을 연구하는 자들은 효과적인 리더십은 상황에 따라 달라질 수 있다는 데 인식을 같이 하게 되었다. 리더십의 효과성은 성격•과업•권력•태도•지각 등 다양한 변인들 사이의 적합성 정도에 근거한다는 상황적응론이 대두하게 되었다.
리더십의 효과성을 높이기 위해서는 리더가 상황을 정확하게 파악할 수 있는 진단능력을 가져야 한다. 구성원의 능력과 동기가 다양할수록 리더는 그러한 차이를 정확하게 파악하고 평가할 수 있는 감수성과 진단능력을 가져야 한다. 상황적응론은 특성론이 강조하는 리더의 특성, 상황론에서 상황, 행동론에서 지도성 유형을 포괄하는 이론이다. 이 세가지 관점을 포괄하기 때문에 삼차원 접근이라고 한다. 고전적인 상황적응론은 Fiedler의 Contingency이론, Reddin의 3차원 리더십 이론, Hersey & Blanchard의 이론 등이 있다.

모형 지도적 상황
Fiedler 상황의 호의성 정도(리더의 직위권력, 조직의 과업구조, 리더∙구성원의 관계에 근거)
Reddin 기술, 조직철학, 협동자, 상사, 구성원
Hersey& Blanchard 성숙도(직무성숙도, 심리적 성숙도)

1970년대에 들어 와서는 고전적 상황적응론에 대하여 새로운 리더십 이론으로 변혁적 리더십∙카리스마적 리더십∙거래적 리더십∙도덕적 리더십 등이 등장하였다. 변혁적 리더십과 카리스마적 리더십 등은 다양한 리더십 이론으로 등장하고 있지만, 사실은 이들 이론들은 유사한 아이디어에 기초를 두고 있다는데 유의해야 한다. 또한, 도덕적 리더십은 오늘날 학교조직에서 교육행정가의 교육적 리더십이론으로 중요하게 거론되는 이론 중의 하나이다.
참고문헌
<교육행정과 학교·학급경영> 조성일·최혜영: 학이당, 2005.
<교육행정 및 교육경영> 주삼환: 학지사, 2003.
<교육 지도성 및 인간관계론> 신중식·노종희: 하우, 2003.
<교육 행정의 이해> 권기욱: 원미사, 2000
<교육행정 및 경영: 조직 이론적 접근> 이군현: 형설 출판사, 1997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조직리더십] 노사관계 회복을 통해 경영혁신을 이룬 리더십에 관한 연구 -한국전기초자와 CEO 서두칠 리더십 사례를 중심으로
  • 조직리더십의 심리학 Team Project PSYC 341, 화 ․ 목 1교시, 최대정 교수님인문강의동 302호 행동과학 연구소Tel: 02-3290-1636, E-mail: djch39@korea.ac.kr노사관계 회복을 통해 경영혁신을 이룬 리더십에 관한 연구- 한국전기초자와 CEO 서두칠 리더십 사례를 중심으로2006. 06. 25< 목 차 >제1장 서론 1제1절 연구의 배경 및 필요성 1제2절 연구의 방법 및 구성 1제2장 이론적 고찰 3제1절 리더십의 상황 이론적 접근 3제2절 Path-Goal Theory와 변혁적 리더십의 영향력 과

  • 조직행위론 사례연구
  • 조직행위론 프로젝트 과제- 조직행위론 사례연구 -목 차 1. 리더십 사례 A. 리더십의 기초 i. 리더십이란 a) 리더십의 정의 b) 리더십의 이론적 정의 ii. 리더 영향력의 원천 B. 전통적 리더십 이론 i. 리더십의 분류 ii. 특성이론 a) 특성이론의 개념 b) 특성이론의 한계 iii. 행위이론 a) 행위이론의 개념 b) 리더십 행위 (스타일) c) 연구의 시사점 및 한계 iv. 피들러의 상황이론 a) 연구의 의미 b) 리더의 분류 c) 상황의 분류(상황변수) v. 경로-목표

  • 교육행정 총정리
  • 교육행정의 개념(1) 국가공권설(분류체계론)❶ 교육에 관한 행정 : 교육행정을 일반행정의 한 부분으로 생각해서‘교육에 관한 행정’이라고 정의한다.❷ 법규해석적 정의 : 이는 교육행정을 국가의 통치권 작용이라고 보는 법학적 개념에 의하여 지지된다는 점에서 법규해석적 정의라고도 한다. 법규해석적 접근에서의 교육행정은 법률이 규정한 교육이념의 구현을 위해 교육과정을 마련하고, 교육조건을 정비하여 교육활동을 지도 및 감독하는 데

  • 도덕윤리 중등임용고시[2회 합격자] 주제별 핵심키워드 정리 - 교육학
  • 적응능력의 고양*문화 간 대립을 타파하여 구성원 삶의 질을 향상7.신자유주의 교육♥-신자유주의 관점에서 공교육의 문제*관료체제적 관리에서 비롯되는 교육자원 활용 및 교육서비스 체제의 비효율성*학부모와 학생의 교육선택의 자유제한으로 인한 문제*학교 간 경쟁 부재로 교육 수준의 질적 저하-신자유주의적 교육 정책 : 단위학교 책임경영, 신자유주의적 교육정책(차터스쿨, 바우처제도, 마그넷스쿨 등)교육철학1.미국의 4대 교육철학

  • 리더십 - 1 리더십의 개념 2 리더십의 구성요소 3 리더십의 기능 4 리더십 이론의 변천 5 리더십의 유형
  • 유아교육행정- 목 차 -Ⅰ. 서 론Ⅱ. 본 론1. 리더십의 개념2. 리더십의 구성요소3. 리더십의 기능4. 리더십 이론의 변천5. 리더십의 유형Ⅲ. 결 론Ⅳ. 참고 문헌 및 자료Ⅰ. 서 론“사악한 CEO 히틀러, 위대한 CEO 처칠!” 사실적이고 본능적이지 못한 인위적인 리더십은 오래가지 못한다. 더불어 그 결과가 대부분 부정적인 결과를 낳게 된다. 이를테면 히틀러는 어린 아이나 동물을 좋아하지는 않는다. 그들의 볼에 입을 맞추려고도 하지 않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