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동차공학] 런플렛 타이어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8.01.11 / 2019.12.24
  • 15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1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서 론
1.1. 바퀴의 발달과 런플랫 타이어
1.2. 런플랫 타이어의 분류 및 분석 방향제시

2. 본 론
2.1. 런플렛 타이어의 항목별 특성
2.1.1. 사이드 월 강화방식
2.1.2 서포트 링 타입
2.1.3. Airless Tire - T wheel
2.1.4. 시랜드 타이어
2.2 런플랫 타이어의 경제성 분석

3. 결 론

4. Reference
본문내용
1. 서 론

1.1. 바퀴의 발달과 런플랫 타이어

세계에서 가장 오래 되었다고 하는 바퀴는 메소포타미아의 유적에서 발굴된 전차용 바퀴로 BC 3500년경의 것으로 생각되며, 이것은 통나무를 둥글게 자른 원판바퀴이다. 그 이래로 바퀴는 인류 문명의 발전과 함께 꾸준하게 발전해왔다. 고무가 바퀴에 사용된 것은 1848년 영국의 R.W. 톰슨이 고무를 쇠바퀴의 표면에 붙인 증기 자동차용 바퀴를 만들면서부터였다. 오늘날과 같은 원리의 타이어가 처음 등장한 것은 그로부터 40년 후인 1888년이다. 영국의 수의사였던 윌리엄 던롭은 타고 다니던 쇠바퀴 자전거에 고무를 입히고 그 속에 공기를 집어넣었다. 그때까지 딱딱한 바퀴에 익숙해 있던 사람들에게 던롭이 만든 고무 타이어는 혁신으로 받아들여졌다.
이것을 자동차용으로 완성한 사람은 프랑스의 E. 미쉐린이었다. 1895년 파리~보르도 구간을 달리는 자동차 경주에 처음으로 이 타이어를 선보였다. 1905년에는 타이어의 비드(휠과 맞닿는 부분) 부분에 강철을 사용해 강도를 높인 타이어가 만들어졌다. 이어 1912년엔 면 블록을, 1915년엔 보강제로서 면 코드가 사용되어 수명과 성능이 획기적으로 개선됐다.
1931년 미국 듀퐁사는 합성 고무를 양산, 천연고무에 의존하던 타이어는 대량생산이 가능해졌다. 1949년엔 튜브를 사용하지 않고 타이어에 직접 공기를 집어넣는 ‘튜브리스 타이어’가 개발돼, 자동차의 안전성을 크게 높였다. 1958년에는 타이어 속에 철심을 감은 래디얼 타이어가 개발돼 오늘날 사용하고 있는 고성능 타이어의 기초를 마련했다.

참고문헌
[1] 사종성 김한길 공저, 자동차 진동소음의 이해, 2003.
[2] 한국 자동차 공학회, 승용차용 레이디얼 타이어의 공기공동 공명에 관한 실험, 2006, 한국 자동차 공학회 2006년도 춘계학술 대회논문집 pp 747~753
[3] Impulse response of spring-mass system Engineering vibration, 2nd edition, Daniel J. Inman
[4] 강현석, 이상주, 타이어 내부 공동의 고유 주파수 산출 방법, 특허 실용, 한국 타이어 주식회사
[5] 박병구, 이주완, 타이어 회전저항 연구, 한국자동차공학회, 2001
[6] 손정훈, 런플랫 타이어 특허동향 보고서, 한국특허정보원 2005
[7] 미쉐린코리아, http://www.michelin.co.kr/
[8] 브릿지스톤, http://www.bridgestone.com/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광고] 금호타이어 시장확대를 위한 전략 기획안
  • 타이어의 등장 지능형(smart) 타이어펑크가 나도 달린다 – 런-플렛 타이어 (Run-Flat Tire)지면의 상태를 읽어 스스로 변형한다 – TPMS 타이어 (Tire Pressure Monitoring System)향긋한 냄새가 나는 – 아로마 타이어 (Aroma Tire) 1998 1999 2000 2001 2002 2003 2004UHP시장의 성장추이3300 3800 4400 6100 6900 7400 8000UHP시장의 성장추이서부북부출처1. 전략적 변곡점2. 미래형 전기 자동차의 등장-휘발유는 유한한 자원 -온실가스 규제로 인한 휘발유 자동

  • [직물소재] 자동차 섬유의 종류, 개발 동향
  • 자동차도 지난 2월, 식물을 재료로 만든 플라스틱에 대나무 섬유를 접목시킨 지동차 내장재를 개발한 바 있다. 미쯔비시 관계자는 “강도나 제조비용은 기존에 사용되고 있던 대표적인 플라스틱 폴리프로필렌(PP)과 거의 같지만, CO₂ 배출량은 PP보다 50% 이상 삭감 가능하다”고 말했다. 일본에서는 이미 도요타자동차가 지난 2003년 5월, 전면 개량한 소형차 ‘라움’에 에코 플라스틱을 사용한 바닥매트와 케나프를 사용한 예비타이어 커버를 채용한 바

  • [전산개론] 유비쿼터스의 적용과 생활사례
  • 만듦으로써 프라이버시 침해 논란을 빚을 수 있다.=유비쿼터스의 적용 범위와 생활 사례=1. 유비쿼터스+도시=U-City2. 유비쿼터스+산업=smart object1) 지능형 타이어(smart tire)2) 지능형 자동차(smart car)3) 전력산업4) 위치기반서비스(LBS)5) 스마트 디스플레이6) 홈 네트워킹7) 스마트 웨어8) UFID 프로젝트3. 유비쿼터스+기업=U-business4. 유비쿼터스 +개인= U-Life1) 맞춤형 소비 시스템2) 보안 시스템5. 유비쿼터스+가정=digital home6. 유비쿼터스+병원=U-health

  • [국제경영] 금호타이어의 국제경영전략
  • 런 노력 끝에 전남대 화학공학과에 들어갔고 힘든 과정을 거쳐 졸업증을 받았다. 그를 궁핍에서 건져 올린 것은 74년 입사한 삼양 타이어(현 금호타이어)였다. 삼양 타이어 공업은 금호그룹 창업주인 고(故)박인천 회장이 60년 광주지역에 설립한 대규모 타이어 공장이었다. 입사 성적은 33명의 공채시험 합격자 중 수석이었다. 오세철 사장은 당시를 이렇게 회고했다.“이제 저도 정기적으로 월급을 받는 직장에서 사람 구실을 하며 생활할 수 있겠다는

  • [자동차 공학]자동차의 구성장치 및 구조
  • 참고 문헌 (자동차 공학)가솔린 기관 : 핵심이론 / 박 승우 저. 서울 : 크라운출판사, 1996.자동차학 개론 / 김 치원, 윤 창식, 최 영환 공저. 마산 : 경남대학교 출판부, 1998.(움직임의 미학) 자동차의 세계 / 김 치원 저/서울 : 북스힐, 2004자동차 공학 : 전기.전자 편 / 신 광수.등저. 서울 : 기전연구사, 1997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