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동차공학] 런플렛 타이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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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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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서 론
1.1. 바퀴의 발달과 런플랫 타이어
1.2. 런플랫 타이어의 분류 및 분석 방향제시
2. 본 론
2.1. 런플렛 타이어의 항목별 특성
2.1.1. 사이드 월 강화방식
2.1.2 서포트 링 타입
2.1.3. Airless Tire - T wheel
2.1.4. 시랜드 타이어
2.2 런플랫 타이어의 경제성 분석
3. 결 론
4. Reference
- 본문내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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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서 론
1.1. 바퀴의 발달과 런플랫 타이어
세계에서 가장 오래 되었다고 하는 바퀴는 메소포타미아의 유적에서 발굴된 전차용 바퀴로 BC 3500년경의 것으로 생각되며, 이것은 통나무를 둥글게 자른 원판바퀴이다. 그 이래로 바퀴는 인류 문명의 발전과 함께 꾸준하게 발전해왔다. 고무가 바퀴에 사용된 것은 1848년 영국의 R.W. 톰슨이 고무를 쇠바퀴의 표면에 붙인 증기 자동차용 바퀴를 만들면서부터였다. 오늘날과 같은 원리의 타이어가 처음 등장한 것은 그로부터 40년 후인 1888년이다. 영국의 수의사였던 윌리엄 던롭은 타고 다니던 쇠바퀴 자전거에 고무를 입히고 그 속에 공기를 집어넣었다. 그때까지 딱딱한 바퀴에 익숙해 있던 사람들에게 던롭이 만든 고무 타이어는 혁신으로 받아들여졌다.
이것을 자동차용으로 완성한 사람은 프랑스의 E. 미쉐린이었다. 1895년 파리~보르도 구간을 달리는 자동차 경주에 처음으로 이 타이어를 선보였다. 1905년에는 타이어의 비드(휠과 맞닿는 부분) 부분에 강철을 사용해 강도를 높인 타이어가 만들어졌다. 이어 1912년엔 면 블록을, 1915년엔 보강제로서 면 코드가 사용되어 수명과 성능이 획기적으로 개선됐다.
1931년 미국 듀퐁사는 합성 고무를 양산, 천연고무에 의존하던 타이어는 대량생산이 가능해졌다. 1949년엔 튜브를 사용하지 않고 타이어에 직접 공기를 집어넣는 ‘튜브리스 타이어’가 개발돼, 자동차의 안전성을 크게 높였다. 1958년에는 타이어 속에 철심을 감은 래디얼 타이어가 개발돼 오늘날 사용하고 있는 고성능 타이어의 기초를 마련했다.
-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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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사종성 김한길 공저, 자동차 진동소음의 이해, 2003.
[2] 한국 자동차 공학회, 승용차용 레이디얼 타이어의 공기공동 공명에 관한 실험, 2006, 한국 자동차 공학회 2006년도 춘계학술 대회논문집 pp 747~753
[3] Impulse response of spring-mass system Engineering vibration, 2nd edition, Daniel J. Inman
[4] 강현석, 이상주, 타이어 내부 공동의 고유 주파수 산출 방법, 특허 실용, 한국 타이어 주식회사
[5] 박병구, 이주완, 타이어 회전저항 연구, 한국자동차공학회, 2001
[6] 손정훈, 런플랫 타이어 특허동향 보고서, 한국특허정보원 2005
[7] 미쉐린코리아, http://www.michelin.co.kr/
[8] 브릿지스톤, http://www.bridgestone.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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