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동차공학] HCCI 엔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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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1.1. HCCI 엔진을 주제로 선정한 이유
1.2. HCCI의 정의
1.3. HCCI의 연구배경
1.4. HCCI 엔진 기술의 현황

Ⅱ. 본론
2.1. HCCI엔진의 원리 및 특징
2.2. HCCI의 장점
2.3. GDI 엔진과의 비교
2.4. 연소 제어 방법

Ⅲ. 결론
본문내용
Ⅰ. 서론

1.1. HCCI 엔진을 주제로 선정한 이유

미래의 세계 자동차 시장은 환경 문제와 깊은 관련을 맺고 있다. 고갈이 우려되는 석유 자원, 날로 심화되는 대기 환경 오염과 지구 온난화 때문에도 세계 각국은 자동차 배기가스 규제에 적극 나서고 있다. 완성차 업체들과 자율규제 형식으로 이산화탄소 배출을 규제하려던 EU집행위원회는 최근 자율규제에 의한 이산화탄소 배출 목표치 달성이 현실적으로 실현 가능하지 않다고 보고 법제화를 추진하려는 움직임을 보이면서 완성차 업계와 첨예하게 대립하고 있고 EC도 2020년까지 수송용 연료의 10%이상을 바이오 연료로 대체하는 계획을 세우는 등 세계 각국의 환경 친화적인 정책노력이 강화되고 있다. 또한 연비가 소비자들의 차량선택기준으로 중요시 되는 것도 눈 여겨 볼 상황변화이다. 그렇기 때문에 자동차 매연으로 인한 공해를 줄이고 환경 개선을 위해서 보다 적은 연료로 오래, 긴 거리를 달릴 수 있고 이산화탄소와 매연 등 배기가스도 적게 배출되는 자동차는 미래에 꼭 필요한 ‘꿈의 자동차’이기도 하다. 이런 상황에서 세계 자동차 업계는 여러 방면으로 차세대 자동차기술 개발에 적극 나서고 있다. 현재의 가솔린 내연기관을 대신할 수 있는 바이오 디젤 등 친환경 디젤엔진, 에탄올 연료, HCCI, 수소전지차 등 다양한 기술 개발이 현재 진행되고 있는 데 그 중에서 우리 조에서는 여러 유명 차량업체에서 연구하고 있는 HCCI엔진에 대해서 알아보려 한다.
참고문헌
1. ^ ABG Tech analysis and driving impression: GM's HCCI Engine
• Research, publications at Lund University, SE
• Research at Chalmers University of Technology, SE
• Research at Stanford University, USA
• Research, publications at University of Wisconsin, Madison, USA
• Research at University of California, Berkeley, USA
• Research at the University of Cambridge, UK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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