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케팅] 다국적기업의 성공적인 현지화 전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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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제 1 장 서 론

제 1 절 레포트의 목적 ……………………………………………………………… 2 제 2 절 레포트의 구성 ……………………………………………………………… 2


제 2 장 표준화 전략과 현지화 전략

제 1 절 다국적 기업의 정의…………………………………………………………… 3
제 2 절 표준화 전략과 현지화 전략 ………………………………………………… 3
제 3 절 전략의 결정요인 ……………………………………………………………… 7


제 3 장 국내 다국적 기업의 마케팅 커뮤니케이션 전략

제 1 절 P&G 사 의 ‘페브리즈’ …………………………………………………… 10
제 2 절 P&G 사 의 ‘듀라셀’ ……………………………………………………… 11
제 3 절 P&G 사 의 ‘팬틴’ ………………………………………………………… 11


제 4 장 결 론 …………………………………………………………………… 13


참고문헌 ………………………………………………………………………………… 14


첨부) 설문지 …………………………………………………………………………… 15
본문내용
제 1 장 서 론

제 1 절 레포트의 목적

1990년대부터 세계는 지구촌의 테두리 안에서 국내외를 구분 하지 않는 초 경쟁시대로 진입 하였다. 국가산업과 개개인 모두 세계화의 방향으로 무한경쟁시대에 합류하였고, 기업 역시 국내기업, 외국기업을 구분할 수 없을 정도로 모든 시장에서 국경 없는 경쟁을 하게 되었다.
초기 다국적 기업들은 그 나라의 기업이라기보다는 외국기업이라는 인식에서 벗어 날 수 없었으며 영업에서 핵심 경영전략에 이르기까지 모든 업무를 외국인들이 수행했다. 그러나 각국의 상이한 정치, 경제, 사회, 문화적 특수성, 소비자의 욕구 등으로 인해서 이러한 일률적이고 규정적인 표준화 전략을 계속 할 수 없게 되었다.
다국적 기업에게 있어서 현지화 전략은 현지 시장에 진입함과 동시에 고려되어지는 문제이다. 따라서 그 필요성을 인식하면서부터 기업은 여러 부문에 있어 현지화를 진행하게 된다. 특히 우리나라는 다국적 기업들의 일관적인 표준화 전략을 적용하는데 많은 문제점이 있다. 동, 서양의 현격한 사고방식의 차이, 언어차이 같은 문화적인 차이점이 뚜렷하게 존재하고 있는 우리나라 시장 환경에서 표준화 전략을 실행한다는 것은 실패의 위험률이 매우 큰 전략이기 때문이다.
따라서 오늘날의 다국적 기업은 범세계화를 지향하면서, 현지실정에 적합한 현지경영을 병행하면서 그 경쟁력을 유지해나가고 있다. 그렇지만 무조건적으로 현지국의 시장환경을 최대한 반영하는 현지화 전략이 외국기업의 성공으로 이어지지는 않고 있다.
이와 같이 국내시장에서의 외국기업의 성공전략이 불투명한 시장상황에서, 우리는 국내에서 다국적기업의 성공적인 현지화 방안을 연구하며 현지화를 결정하는 요인에 대해 분석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참고문헌
논문명/ 다국적기업의 현지화 전략에 관한 연구 :국내진출한 외국다국적 기업을 중심으로
저자명/ 한기문
발행사항/ 성균관대 대학원, 2000

논문명/ 다국적기업의 현지화 전략에 관한 연구 :모토로라 사례를 중심으로
저자명/ 송홍기
발행사항/ 연세대 경영대학원, 1999

논문명/ 다국적기업의 인력현지화에 관한 연구 :한국내 다국적기업의 사례를 중심으로
저자명/ 조명아
발행사항/ 중앙대 국제경영대학원, 1999

논문명/ 국내에 진출한 다국적 기업의 현지화 전략에 관한 연구
저자명/ 백성식
발행사항/ 고려대 경영대학원, 2002

도서명/ 국제 마케팅
저자명/ 박기안
발행사항/ 무역경영사, 200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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