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케팅] 다국적기업의 성공적인 현지화 전략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8.01.11 / 2019.12.24
- 18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1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제 1 장 서 론
제 1 절 레포트의 목적 ……………………………………………………………… 2 제 2 절 레포트의 구성 ……………………………………………………………… 2
제 2 장 표준화 전략과 현지화 전략
제 1 절 다국적 기업의 정의…………………………………………………………… 3
제 2 절 표준화 전략과 현지화 전략 ………………………………………………… 3
제 3 절 전략의 결정요인 ……………………………………………………………… 7
제 3 장 국내 다국적 기업의 마케팅 커뮤니케이션 전략
제 1 절 P&G 사 의 ‘페브리즈’ …………………………………………………… 10
제 2 절 P&G 사 의 ‘듀라셀’ ……………………………………………………… 11
제 3 절 P&G 사 의 ‘팬틴’ ………………………………………………………… 11
제 4 장 결 론 …………………………………………………………………… 13
참고문헌 ………………………………………………………………………………… 14
첨부) 설문지 …………………………………………………………………………… 15
- 본문내용
-
제 1 장 서 론
제 1 절 레포트의 목적
1990년대부터 세계는 지구촌의 테두리 안에서 국내외를 구분 하지 않는 초 경쟁시대로 진입 하였다. 국가산업과 개개인 모두 세계화의 방향으로 무한경쟁시대에 합류하였고, 기업 역시 국내기업, 외국기업을 구분할 수 없을 정도로 모든 시장에서 국경 없는 경쟁을 하게 되었다.
초기 다국적 기업들은 그 나라의 기업이라기보다는 외국기업이라는 인식에서 벗어 날 수 없었으며 영업에서 핵심 경영전략에 이르기까지 모든 업무를 외국인들이 수행했다. 그러나 각국의 상이한 정치, 경제, 사회, 문화적 특수성, 소비자의 욕구 등으로 인해서 이러한 일률적이고 규정적인 표준화 전략을 계속 할 수 없게 되었다.
다국적 기업에게 있어서 현지화 전략은 현지 시장에 진입함과 동시에 고려되어지는 문제이다. 따라서 그 필요성을 인식하면서부터 기업은 여러 부문에 있어 현지화를 진행하게 된다. 특히 우리나라는 다국적 기업들의 일관적인 표준화 전략을 적용하는데 많은 문제점이 있다. 동, 서양의 현격한 사고방식의 차이, 언어차이 같은 문화적인 차이점이 뚜렷하게 존재하고 있는 우리나라 시장 환경에서 표준화 전략을 실행한다는 것은 실패의 위험률이 매우 큰 전략이기 때문이다.
따라서 오늘날의 다국적 기업은 범세계화를 지향하면서, 현지실정에 적합한 현지경영을 병행하면서 그 경쟁력을 유지해나가고 있다. 그렇지만 무조건적으로 현지국의 시장환경을 최대한 반영하는 현지화 전략이 외국기업의 성공으로 이어지지는 않고 있다.
이와 같이 국내시장에서의 외국기업의 성공전략이 불투명한 시장상황에서, 우리는 국내에서 다국적기업의 성공적인 현지화 방안을 연구하며 현지화를 결정하는 요인에 대해 분석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 참고문헌
-
논문명/ 다국적기업의 현지화 전략에 관한 연구 :국내진출한 외국다국적 기업을 중심으로
저자명/ 한기문
발행사항/ 성균관대 대학원, 2000
논문명/ 다국적기업의 현지화 전략에 관한 연구 :모토로라 사례를 중심으로
저자명/ 송홍기
발행사항/ 연세대 경영대학원, 1999
논문명/ 다국적기업의 인력현지화에 관한 연구 :한국내 다국적기업의 사례를 중심으로
저자명/ 조명아
발행사항/ 중앙대 국제경영대학원, 1999
논문명/ 국내에 진출한 다국적 기업의 현지화 전략에 관한 연구
저자명/ 백성식
발행사항/ 고려대 경영대학원, 2002
도서명/ 국제 마케팅
저자명/ 박기안
발행사항/ 무역경영사, 2002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이마트트레이더스 기업전략과 마케팅 SWOT,STP,4P전략분석및 이마트트레이더스 향후전략제시 PPT
- 스타벅스 조직문화와 인사관리
- [기업경영사례] 치킨산업에서 교촌치킨의 성공 요인 분석
- 나,건축가 안도 다다오 줄거리 소개 및 책을 읽고 새롭게 배운점과 가장 기억에 남는 문장과 나의생각정리 느낀점 - 나,건축가 안도 다다오 독후감,서평
- [조직론] 스타벅스의 가치관과 동기부여
- [경영학, 인적자원, 인사관리, 기업인재상] 대한항공의 인사철학
- [기업인수합병] 팬택의 현대큐리텔 인수에 대해서
- [마케팅] 메리어트 호텔 성공요인 및 경영전략
- [대한항공 서비스마케팅 전략분석] 대한항공 마케팅 7P,SWOT,STP전략분석과 대한항공 3C분석,기업분석및 서비스전략분석과 미래전략제안
- 글로벌 만화산업의 이해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