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터넷쇼핑몰 사례분석 및 문제점과 개선방안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8.01.11 / 2019.12.24
  • 31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3,2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I.서론

연구의 배경 및 필요성


II.본론

1.인터넷쇼핑과 쇼핑몰의 정의
2.인터넷쇼핑몰의 등장배경 및 성장
3.인터넷쇼핑몰의 특성
4.국내 인터넷쇼핑몰 현황
5.국내외 대표적인 사례와
의류쇼핑몰 성공&실패사례, 요인 분석
6.문제점 및 개선방안


III.결론

인터넷쇼핑몰의 전망


*참고자료
본문내용
◎연구의 배경 및 필요성
오늘날 정보통신기술의 급속한 발전은 우리의 생활을 급속하게 변화시키고 있으며, 이러한 변화는 과거와는 전혀 다른 새로운 세계를 형성해가고 있다. 특히 인터넷의 급속한 이용확산과 기술발전은 기업들이 전 세계를 기반으로 사업을 전개하는 방식에 혁신을 가져왔다. 즉, 이와 같은 변화는 시장의 세계화, 정보기술과 네트워크의 확산, 계층의 붕괴, 정보화시대 경제라는 새로운 환경을 제시하고 있다. 이러한 정보로 이루어진 가상공간은 시간적․공간적 제약이 존재하지 않으며, 규율이나 정부의 규제도 거의 없는 오직 방대한 양의 정보와 지식이 지배하게 되었다.
이와 같이 지식과 정보로 이루어진 교환의 장의 형성은 가상시장, 전자적 시장이라는 용어들로 대변되는 이른바 전자상거래 시스템을 출현시켰다. 경영혁신의 일환으로 1980년대 후반부터 부각된 전자상거래에 대한 관심은 유통경로 전 부분에 걸친 비용절감, 품질향상, 서비스 제공 속도의 향상이라는 목표를 효과적으로 달성하기 위해 점점 뜨겁게 달아오르고 있는 실정이다.
국내의 인터넷 전자상거래는 1996년 하반기에 2개 업체가 인터넷상에 인터넷 쇼핑몰을 개설해 본격적인 전자상거래 서비스를 시작한 이래로 현재 백화점과 대기업을 중심으로 한 인터넷 전자상거래의 참여가 보다 확대되고 있는 실정이다.
통계청의 발표에 따르면 우리나라의 인터넷 쇼핑몰 사업체 수는 매년 계속 증가추세를 보이고 있다. 기업과 소비자간 인터넷 쇼핑몰의 매출도 매년 급속한 증가추세를 보이고 있는 실정이다.
그러나 이러한 시장의 팽창에도 불구하고 영세한 인터넷 쇼핑몰들이 여전히 난립하고 있고, 수익 확보에 있어서의 문제점 노출 등으로 인터넷 쇼핑몰 업체들은 사업 전개에 있어 큰 어려움을 겪고 있다. 현재 수 많은 인터넷 쇼핑몰 업체에 비해 흑자를 내고 있는 기업은 그리 많지 않은 걸로 알려져 있다.
참고문헌
◎ 사이버 쇼핑몰 구조개선 대책 산업 자원부
http://www.mocie.go.kr/korean/home/
◎ 사이버 쇼핑몰 통계조사 결과 통계청
http://www.nso.go.kr
◎ 인터넷 쇼핑몰 실태분석 대한상공회의소
http://www.korcham.net
◎『전자상거래 & e-비즈니스(Electronic commerce & e-business)』 (노규성, 영진닷컴, 2003)
◎『한국 인터넷 쇼핑몰산업 발전 전략』(산업 자원부, 한국전자거래진흥원, 2002)
◎『전자상거래의 이해』 (최성용, 이교엽, 서울여자대학교, 2001)
◎ http://www.naver.com
◎ http://www.joongang.co.kr
◎ http://www.prosumero.com
◎「인터넷 비즈니스와 전자 상거래 성공전략 」(김용재, 새로운 제안)
◎「인터넷 쇼핑몰의 마케팅 효과 분석」(전종근, 한국학술정보(주))
◎「e유통업체의 신 경영 사례」(이순철, 한국생산성 본부)
◎「한국의 마케팅 사례 III」(박영사,1999)
◎ http://www.ebay.com
◎ http://www.amazon.com
◎ http://www.nandagirl.com
◎ http://www.auction.co.kr
◎ http://www.interpark.co.kr
◎ http://www.lotte.com
◎ http://www.bagazimuri.com
◎ http://cafe.naver.com/lovermarketing/68
◎ http://www.clickcompany.co.kr
◎ http://www.dal.kr/col/organ/20070901_nida3.html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광고의이해] 경기불황일때의광고형태및사례
  • 경 기 불 황 일 때의광고 형태 및 사례## 차 례 ##1. 조사의 개요-조사 배경 및 목적-조사 방법 및 조사 대상2. 조사 결과-페스푸드의 IMF때의 광고형태와현재 광고의 형태 및 이점 -페스트푸드의 광고형태및사례 분석 결과-IMF의 광고와 현재의 광고와 외식문화의 현황3. 문제점 및 개선 방안(일반음식포함)-음식점의 광고의 다양성과 서비스 필요-페스트푸드점의 비합리성의 해결을 위한 방안4. 페스트푸드의 광고의 방향5. 참고 문헌 및 인터넷

  • [인터넷쇼핑몰] 인터넷 쇼핑몰의 환경, 실태 파악과 문제점 및 성공 사례를 통해 본 마케팅 전략과 활성화 방안 분석
  • 인터넷 쇼핑몰의 환경, 실태 파악과 문제점 및 성공 사례를 통해 본 마케팅 전략과 활성화 방안 분석Ⅰ. 서론Ⅱ. 인터넷 쇼핑몰의 정의Ⅲ. 전자상거래의 유형Ⅳ. 인터넷 쇼핑몰의 종류1. 단일 상점 형태2. 몰(mall) 형태3. Mall of Mall 형태(메타 쇼핑몰)Ⅴ. 인터넷 쇼핑몰의 상품분류와 선택Ⅵ. 인터넷 쇼핑몰과 인터넷 벤더와 소비자와의 상호관계Ⅶ. 제품에 관련된 문제점1. 불안감2. 구매3. 서비스4. 대금지불Ⅷ. 인터넷 쇼핑환경과 고객행동 특성

  • [인터넷쇼핑몰] 인터넷 쇼핑몰의 현황, 문제점과 성공 및 활성화 방안 분석(다양한 사례)
  • 인터넷 쇼핑몰의 현황, 문제점과 성공 및 활성화 방안 분석(다양한 사례)Ⅰ. 서론Ⅱ. 인터넷 쇼핑몰에 관련한 선행 연구Ⅲ. 인터넷 쇼핑몰 특징에 관한 연구Ⅳ. 인터넷의 주소 체계Ⅴ. 인터넷 쇼핑몰의 특성1. 제품의 특성1) 보장성2) 품목의 다양성3) 제품가치2. 시스템 특성1) 인터넷 통신환경2) 정보성3) 사이트 디자인3. 고객과 쇼핑몰의 상호작용 특성1) 실재감2) 고객배려3) 쇼핑경험Ⅵ. 쇼핑몰 관리 요소1. 상품 관리2. 회원 관리3. 장바구

  • [서비스마케팅] 옥션의 기업분석(SWOT,STP,7P분석)
  • 쇼핑몰과는 다른 혁신적인 모습을 보여준다.현재 E-marketplace시장에서의 선도 주자였던 옥션과 후발주자인 G마켓의 사례를 통해 G마켓이 어떻게 옥션의 First move adventage 을 극복하고 옥션을 위협하는 위치까지 성장했는지 SWOT분석과 STP분석, 그리고 7P분석을 통해 살펴보고 옥션과 G마켓의 문제점 및 추구해야 할 전략적 방향을 제시해 보고자 한다.Ⅱ. (주)옥션 개관국내 B2C 거래규모 1위인 국내 대표 인터넷 기업으로서, 2002년부터 2004년까지 순이익은 200

  • [지방자치와 지역경제활성화] 대구월드컵경기장의 현황과 이용방안
  • 및 보도용 자료를 활용하였고, 각 경기장의 사례는 인터넷을 통하여 자료를 수집하였다. 설문조사 자료는 관련분야에 지식이 있는 전문가를 통해 의견을 구했다.연구의 대상은 대구 월드컵 경기장이며 대구 월드컵 경기장의 현황과 이후 계획에 대해 분석하고 문제점을 도출 할 것이다. 그 후 타 경기장과의 비교를 통하여 경기장 활용방안을 모색하는 것이다. 세부적인 내용은 다음과 같다.○ 대구 월드컵 경기장의 현황 - 월드컵이후 사용 실태를 알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