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터넷쇼핑몰 사례분석 및 문제점과 개선방안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8.01.11 / 2019.12.24
- 31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3,2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I.서론
연구의 배경 및 필요성
II.본론
1.인터넷쇼핑과 쇼핑몰의 정의
2.인터넷쇼핑몰의 등장배경 및 성장
3.인터넷쇼핑몰의 특성
4.국내 인터넷쇼핑몰 현황
5.국내외 대표적인 사례와
의류쇼핑몰 성공&실패사례, 요인 분석
6.문제점 및 개선방안
III.결론
인터넷쇼핑몰의 전망
*참고자료
- 본문내용
-
◎연구의 배경 및 필요성
오늘날 정보통신기술의 급속한 발전은 우리의 생활을 급속하게 변화시키고 있으며, 이러한 변화는 과거와는 전혀 다른 새로운 세계를 형성해가고 있다. 특히 인터넷의 급속한 이용확산과 기술발전은 기업들이 전 세계를 기반으로 사업을 전개하는 방식에 혁신을 가져왔다. 즉, 이와 같은 변화는 시장의 세계화, 정보기술과 네트워크의 확산, 계층의 붕괴, 정보화시대 경제라는 새로운 환경을 제시하고 있다. 이러한 정보로 이루어진 가상공간은 시간적․공간적 제약이 존재하지 않으며, 규율이나 정부의 규제도 거의 없는 오직 방대한 양의 정보와 지식이 지배하게 되었다.
이와 같이 지식과 정보로 이루어진 교환의 장의 형성은 가상시장, 전자적 시장이라는 용어들로 대변되는 이른바 전자상거래 시스템을 출현시켰다. 경영혁신의 일환으로 1980년대 후반부터 부각된 전자상거래에 대한 관심은 유통경로 전 부분에 걸친 비용절감, 품질향상, 서비스 제공 속도의 향상이라는 목표를 효과적으로 달성하기 위해 점점 뜨겁게 달아오르고 있는 실정이다.
국내의 인터넷 전자상거래는 1996년 하반기에 2개 업체가 인터넷상에 인터넷 쇼핑몰을 개설해 본격적인 전자상거래 서비스를 시작한 이래로 현재 백화점과 대기업을 중심으로 한 인터넷 전자상거래의 참여가 보다 확대되고 있는 실정이다.
통계청의 발표에 따르면 우리나라의 인터넷 쇼핑몰 사업체 수는 매년 계속 증가추세를 보이고 있다. 기업과 소비자간 인터넷 쇼핑몰의 매출도 매년 급속한 증가추세를 보이고 있는 실정이다.
그러나 이러한 시장의 팽창에도 불구하고 영세한 인터넷 쇼핑몰들이 여전히 난립하고 있고, 수익 확보에 있어서의 문제점 노출 등으로 인터넷 쇼핑몰 업체들은 사업 전개에 있어 큰 어려움을 겪고 있다. 현재 수 많은 인터넷 쇼핑몰 업체에 비해 흑자를 내고 있는 기업은 그리 많지 않은 걸로 알려져 있다.
- 참고문헌
-
◎ 사이버 쇼핑몰 구조개선 대책 산업 자원부
http://www.mocie.go.kr/korean/home/
◎ 사이버 쇼핑몰 통계조사 결과 통계청
http://www.nso.go.kr
◎ 인터넷 쇼핑몰 실태분석 대한상공회의소
http://www.korcham.net
◎『전자상거래 & e-비즈니스(Electronic commerce & e-business)』 (노규성, 영진닷컴, 2003)
◎『한국 인터넷 쇼핑몰산업 발전 전략』(산업 자원부, 한국전자거래진흥원, 2002)
◎『전자상거래의 이해』 (최성용, 이교엽, 서울여자대학교, 2001)
◎ http://www.naver.com
◎ http://www.joongang.co.kr
◎ http://www.prosumero.com
◎「인터넷 비즈니스와 전자 상거래 성공전략 」(김용재, 새로운 제안)
◎「인터넷 쇼핑몰의 마케팅 효과 분석」(전종근, 한국학술정보(주))
◎「e유통업체의 신 경영 사례」(이순철, 한국생산성 본부)
◎「한국의 마케팅 사례 III」(박영사,1999)
◎ http://www.ebay.com
◎ http://www.amazon.com
◎ http://www.nandagirl.com
◎ http://www.auction.co.kr
◎ http://www.interpark.co.kr
◎ http://www.lotte.com
◎ http://www.bagazimuri.com
◎ http://cafe.naver.com/lovermarketing/68
◎ http://www.clickcompany.co.kr
◎ http://www.dal.kr/col/organ/20070901_nida3.html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인터넷비지니스모델(이비즈니스모델, E-biz모델)의 유형
- [경영전략] 마이클 포터의 5 Force모델에 따른 미스터피자 분석
- [국제경영] 마텔(Mattel)의 성공전략 분석
- [홈페이지제작.기획]전문적인 홈페이지제작기획서
- (A+) [인간관계론] 4주 1강에서 매슬로우의 욕구 5단계에 대해 학습하였습니다. 개인행동은 일반적으로 특정 시점에서 가장 강한 욕구에 의해서 결정된다고 매슬로우는 정의하였습니다. 매슬로우의 욕구 이론을 본인의 상황에 맞게 설명 한 후, 욕구이론의 장단점을 제시해 봅시다.
- BSC의 활용과 효과 및 시사점
- [마케팅] 신제품 실패사례 조사 -JOY, 미(米)소주, 스마트폰
- 기업문화의 이해
- 기업문화의 유형과 사례
- CJ 기업분석과 SWOT분석/ CJ 경영전략과 사업성공,실패사례분석 PPT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