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cm] BEER GAME 비어게임 -수명주기에 따른 공급사슬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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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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Ⅰ. Beer Game 소개
Ⅱ. 채찍효과 정의
Ⅲ. Beer Game 달성목표
Ⅳ. 가설 및 절차
Ⅴ. Beer Game 실행
Ⅵ. 결론
- 본문내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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Ⅰ. Beer Game 소개
맥주공급을 통하여 생산과 분배시스템을 알아보는 시뮬레이션 게임이다. 맥주게임 또는 맥주분배게임(beer distribution game)이라고도 한다. 1960년대 MIT에서 처음 개발하였고, 1997년 Machuca와 Barajas가 인터넷 상에서 게임결과에 관한 통계량을 실시간으로 처리할 수 있는 시스템을 개발하였다. 1999년에는 Simchi-Levi 등이 주문량 결정정책, 운송 지연시간 그리고 수요 및 재고량에 관한 정보의 제공범위 등을 변경할 수 있는 기능을 추가하고, 그 결과를 분석하는 컴퓨터 활용방법을 소개하였다.
최종고객의 주문이 단 한 차례만 변해도 소매점(Retailer), 도매점(Wholesaler), 분배센터(Distributor), 공장(Factory)등 각 공급사슬은 상위단계로 올라갈수록 주문량이 증폭되는 것을 보여주는데, 특히 게임 참여자들은 고객의 주문량이 실제보다 훨씬 많았던 것으로 생각하는 경향을 나타낸다. 따라서 각 단계별 수요의 변동성이 증가하는 현상인 채찍효과(bullwhip effect)를 확인해 볼 수 있으며, 이를 통하여 각 단계에서 현실적인 주문량을 결정하는 방법을 추구할 수 있다.
< Main 화면 >
Ⅱ. 채찍효과 정의
채찍효과라는 것은 고객 주문 정보가 상류 단계의 공장까지 가면서 수요예측의 변동성이 증가하는 현상을 말한다. 이러한 증가 현상이 생기는 이유는 수요 변화의 불확실성으로 인해 상위 단계로 갈수록 불확실성에 대처하기 위해서 재고를 두려 하기 때문에 채찍효과가 생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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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dhi0***
(2015.11.23 00:31:3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