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cm] BEER GAME 비어게임 -수명주기에 따른 공급사슬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8.01.11 / 2019.12.24
  • 26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est1est2est3est4est5 1(구매금액의 3%지급)
  • 2,6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Beer Game 소개

Ⅱ. 채찍효과 정의

Ⅲ. Beer Game 달성목표

Ⅳ. 가설 및 절차

Ⅴ. Beer Game 실행

Ⅵ. 결론
본문내용
Ⅰ. Beer Game 소개

맥주공급을 통하여 생산과 분배시스템을 알아보는 시뮬레이션 게임이다. 맥주게임 또는 맥주분배게임(beer distribution game)이라고도 한다. 1960년대 MIT에서 처음 개발하였고, 1997년 Machuca와 Barajas가 인터넷 상에서 게임결과에 관한 통계량을 실시간으로 처리할 수 있는 시스템을 개발하였다. 1999년에는 Simchi-Levi 등이 주문량 결정정책, 운송 지연시간 그리고 수요 및 재고량에 관한 정보의 제공범위 등을 변경할 수 있는 기능을 추가하고, 그 결과를 분석하는 컴퓨터 활용방법을 소개하였다.

최종고객의 주문이 단 한 차례만 변해도 소매점(Retailer), 도매점(Wholesaler), 분배센터(Distributor), 공장(Factory)등 각 공급사슬은 상위단계로 올라갈수록 주문량이 증폭되는 것을 보여주는데, 특히 게임 참여자들은 고객의 주문량이 실제보다 훨씬 많았던 것으로 생각하는 경향을 나타낸다. 따라서 각 단계별 수요의 변동성이 증가하는 현상인 채찍효과(bullwhip effect)를 확인해 볼 수 있으며, 이를 통하여 각 단계에서 현실적인 주문량을 결정하는 방법을 추구할 수 있다.



< Main 화면 >




Ⅱ. 채찍효과 정의

채찍효과라는 것은 고객 주문 정보가 상류 단계의 공장까지 가면서 수요예측의 변동성이 증가하는 현상을 말한다. 이러한 증가 현상이 생기는 이유는 수요 변화의 불확실성으로 인해 상위 단계로 갈수록 불확실성에 대처하기 위해서 재고를 두려 하기 때문에 채찍효과가 생긴다.
자료평가
  • 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
  • 보통보통보통보통보통
  • dhi0***
    (2015.11.23 00:31:33)
회원 추천자료
  • [운영관리] 델컴퓨터 SCM(Supply Chain Management) 사례조사
  • 따른 높은 Flexibility이고, 다음은 재고절감과 직접배송, 아웃소싱을 통한 원가 우위이다. 따라서 고객은 원하는 제품을 합리적인 가격에 가져갈 수 있는 Dell Computer를 인식하게 되는 것이다. 또한 Service역량도 뛰어나다고 보여진다. 이와같은 Dell의 경쟁역량은 현재 컴퓨터 산업에서 요구하는 스펙에 적합하다. 따라서 Dell이 극심한 경쟁속에서 성장 할 수 있었던 것으로 보여진다. ❏ 공급사슬 관계 분석단순화된 구조도구 분내 용부품 ➔ 생산생산

  • [전략적 제휴] 기업의 전략적 제휴 전략
  • 공급자들에 대한 분석을 게임이론에 입각해서 최적의 전략을 촉구하고 있다. 쉽게 말해서 기업은 전체적인 결과에 역점을 두어 경쟁자, 보완자, 고객, 그리고 공급자들에 대한 관계를 이에 맞게 관리해야 한다는 주장이다. 따라서 일반제휴 개념보다는 좀 더 뚜렷하고 장기적인 목표의 정립이 가능하다. 무한경쟁시대의 전략적 제휴, 권영철 편저, 김영사, 1995.무한계시대의 전략경영, 이학종, 박영사, 1997.시장지향적 마케팅관리, 박충완

  • OB맥주 경영분석과 OB맥주 국내외 경영전략분석및 OB맥주 향후전략제안 레포트
  • 분석 방법을 사용하여 그들이 속해 있는 시장의 매력도와 핵심 역량을 도출 해 내는 것에 초점을 두었다. 또한 향후 미래에 오비 맥주가 현재 진출 해 있는 사업영역에서의 기회 요인 및 위협요인 등을 통하여 해당 시장에서의 수익성과 그 수익성의 지속성 여부를 통해 6조 만의 전략을 도출해 보았다. 그리고 베트남과 아프리카라는 신(新)시장 개척을 통해 향후 글로벌 기업으로 나아가기 위한 오비의 전략을 수립해 보았다.먼저 국내 시장의 경우 오

  • 공급체인관리 SCM
  • 공급체인이 상당히 길다고 가정한다면 물자공급이 완료될 때까지 소요되는 리드타임과 관련 물류 비용이 대단히 클것이라는 것을 쉽게 짐작 할 수 있겠다.그림에서 우리가 느낄 수 있는 내용은 과연 이러한 상태에서 지금까지의 경영행태를 그대로 답습할 것인지 아니면 새로운 접근방법을 가져야 할 것인가를 결정해야 한다는 것이다. 이러한 상황에서 효율적인 접근방법의 대안이 될 수 있는 것이 바로 SCM인 것이다.2. SCM의 개념1)개념공급사슬관

  • SSAT시험 종합분석과 삼성의 인재상 및 SSAT 지적능력검사 직무능력검사 풀이 및 상식 용어정리
  • 따른 저효율과 발주사 직원의 전직, 직원의 직무 감소로 인한 직원 수 초과, 공급업체와 발주사 간의 마찰, 공급업체의 미숙한 관리와 구성원의 직무 혼동 등의 위험 요소도 가지고 있다. 다른 하나는 외부 정보통신 전문 업체가 자신이 보유한 자원을 고객에게 제공함으로써 고객 정보처리 업무의 일부 또는 전부를 장기간 운영관리하는 시스템을 말하는데, 이것도 엄격히 말하면 아웃소싱에 포함된다. 시스템 운영과 네트워크 관리, 응용 프로그램 개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