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제경영론] 나이키 NIKE 유럽 진출 전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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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나이키 소개
1.나이키 기업소개
2. nike의 탄생배경
3. nike의 기업 모토와 로고
4. 나이키 회사 개요

시장분석
1.시장매력도
2.사람이동의 자유
3.용역, 자본 이동의 자유
4.유럽시장의 다양성

STP 전략
1. 시장세분화
2. 표적 시장의 선정 ( Targeting )
3. 포지셔닝 (Positioning)

4P 분석
1. 상품전략
2. 촉진전략
3. 가격전략
4. 유통전략

⊙SWOT 분석
1.강점 (Strength)
2.약점 (Weakness)
3.기회 (Opportunity)
4.위협 (Threat)

** 최근 이슈
▷스포츠용 품계, `단일 브랜드냐, 복수 브랜드냐?''
▷리복을 인수합병한 후 아디다스의 Win-Win 전략

향후전략(나아가야 할 방향)
1.나이키의 성공&성장사례
2.인수합병
3.글로벌 마켓 포트폴리오 구축
4.한 차원 앞선 고객서비스
5.진정한 스포츠브랜드로서 제품을 다양화
6.나이키의 세계화 전략
본문내용
나이키 소개

1.나이키 기업소개
나이키의 탄생은 1964년 필립 나이트(PHILIP KNIGHT)에 의해 설립되었다. KNIGHT는 그 당시 운동화시장이 아디다스나 퓨마와 같은 고가에 의해 지배되는 것을 인지하여 저가이면서 고품질인 운동화를 생각하였다. 1972년 운동화의 상표에 나이키라는 이름을 붙이기 시작하였으며,1987년도에 기업공개를 하여 팀제를 운영하고 개별종목의 생산과 관리를 연결시켜 나아갔다. 나이키의 심벌마크는 날렵한 부메랑이 날아가는 듯 한 로고(SWOOSH) 때문에 우리에게 더 인기가 높은 브랜드이기도 하다. 이것은 그리스 신화에 나오는 승리의 여신인 '니케(NIKE)'의 날개를 표현한 것으로, 열정적인 스포츠의 정신과 승리의 의지를 표현한 것이라고 한다. 나이키의 로고는 창립 당시 회사를 상징할 만한 로고를 찾던 두 동업자가 포틀랜드 주립대학에 다니던 여대생에게 의뢰하여 35달러를 주고 부탁한 디자인이 지금은 100억 달러 가치, 세계 2위의 브랜드 가치를 보이는 회사로 성장을 했다. 그러나 나이키 회사는 로고만으로 성공한 것보다는 광고 효과로 더 많은 인기를 얻었다고 할 수 있다. 여러 스포츠회사 광고와는 다르게 신발을 팔려고 하기보다는 사람들이 신발을 필요로 하게끔 만들었던 것이었다. 나이키의 광고 중에 맨해튼의 전문직 여성이 출근길에 나이키 조깅화를 신은 차림으로 달리다가 사무실에 들어가서는 하이힐로 바꿔서 신는 장면은 영화와 신문광고를 통해 사람들 머리에 깊이 인식되었다. 또한 나이키 탄생과 번창은 시대와 딱 맞아떨어지기도 했다. 야심에 찬 미국 베이비 붐 세대의 개인주의와 자기 확신, 건강에 대한 관심은 조깅 붐으로 이루어졌고, 나이키 로고가 새겨진 운동화는 그 자체가 라이프스타일이 되었다.
디자인과 과학, 이 둘이 나이키 제품의 특성이며 광고에는 최고 스타들을 동원한다는 게 나이키회사의 마케팅의 핵심이다.

2. nike의 탄생배경
나이키는 스포츠 선수들의 경기력을 향상시키기 위한 노력에서 출발한 회사라고 한다. 공동 창업자 중 Phil Knight는 대학 중거리 육상 선수였으며, Bill Bowerman은 육상 코치였다. 이들이 함께 기록 향상을 위한 스포츠화를 개발하고자 했던 바램이 회사의 시작이었다. 따라서 선수들을 바르게 이해하여 그들이 각 종목에서 필요로 하는 요소를 제공하는 것을 기술 혁신의 기본 방향으로 잡았고, 보다 많은 이들이 스포츠에 참여 할 수 있기를 바라는 마음과 건전한 스포츠의 발전을 지향하고 있다고 한다. 이러한 나이키의 경영목표 덕분에 회사는 계속해서 올바르게 나아가면서 고객들의 욕구도 충분히 만족시킬 수 있었다.
나이키의 설립목표는 한국에서도 똑같이 적용되었고, 1986년 (주)한국 나이키를 설립하고 NIKE Inc와 기술도입, 합작 투자 계약을 체결하면서 한국 소비자들에게 가까이 다가가기 시작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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