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리회계] 삼성전자 어닝서프라이즈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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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들어가며 ------------------------------------------------ 3



Ⅱ 삼성전자 연혁 / 성장과정 ---------------------------------- 4



Ⅲ 2분기의 실적 소개 ---------------------------------------- 8



Ⅳ 3분기의 어닝서프라이즈 분석 ------------------------------- 9



Ⅴ 분석결론 ------------------------------------------------- 14



Ⅵ 향후전망 / 나오며 ----------------------------------------- 14
본문내용
들어가며



- 출처 : 한국경제신문 10/13일자 기사 -

10월 12일 오후경, 다소 놀라운 기사를 발견할 수 있었다. 지난 2분기까지 반도체 부문 등에서 나타난 업황 악화, 수익성의 악화로 위기론이 맴돌던 삼성전자가 ’07년 3/4분기에서 ‘어닝 서프라이즈’라고 불리우는 놀라운 실적 향상을 보였다는 것이 그 내용이었다. 즉, 반도체·휴대폰·액정표시장치(LCD) 등 3대 주력 사업의 호조에 힘입어 3분기의 매출은 16조원을 넘어서며 사상 최대를 기록했고, 영업이익도 지난해 4분기 이후 세 분기 만에 2조원대를 회복하여 당초 증권가의 평균 전망치(1조7000억원)를 크게 웃도는 수준을 보이는 등의 결과를 보였는데, 삼성전자는 이러한 3분기 실적을 '어닝 서프라이즈를 넘어선 드림 어닝(꿈의 실적)'이라고 자평하였다.

이러한 어닝서프라이즈가 나타난 배경에는 여러 가지가 있겠지만, 무엇보다 대폭적인 수익성의 개선을 들 수 있겠고, 이는 원가경쟁력의 향상에서 그 하나의 원인을 찾을 수 있다고 파악된다. 이번 프로젝트를 진행함에 있어서 주제를 이것으로 삼은 것은 바로 신문기사 등을 통한 되도록 구체적인 원가경쟁력 향상 요소 파악, 그리고 KISLINE을 통한 재무비율 분석, 마지막으로 수업시간에 배웠던 CVP분석의 틀을 활용한 수익성 구조 개선여부의 확인 등을 통하여 삼성전자가 어떻게 위기론을 극복하고 업계 선도기업다운 면모를 나타내게 됐는지를 알아보고자 함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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