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영정보처리] KOK 경마 분석 시스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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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1. 주제 선정 배경
2. 연구 목표
3. 가설

Ⅱ. 본론
1. 경마란?
2. ‘KOK’이 가지는 다른 회사와의 차이점
3. 기록 예측
1) 기록
2) 순위
4. 승률 분석
1) 자료 수집
2) 승률에 영향을 주는 변수
3) 회귀 분석
4) 결과 분석
5) 식 도출
5. 검색 기능

Ⅲ. 결론
1. 연구를 마치며
2. 한계점
3. 참고 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1. 주제 선정 배경

현재 경마는 스포츠로서 많은 사랑을 받고 있는 종목이다. 과거 사회 윤리적인 문제와 얽혀 다소 부정적 이미지를 갖고 있던 경마가 최근에는 하나의 스포츠로서 자리매김한 것이다. 경마의 묘미란 기수와 말의 능력과 함께 환경적인 요인에 따라 승률이 변화한다는데 있다. 그리고 경마를 즐기는 관객이 그 승률을 얼마나 예측할 수 있느냐가 가장 중요할 것이다. 이러한 필요에 따라 점차 경마 경기에 대한 예측과 결과에 주는 영향들에 대한 다양한 분석들이 나오고 있다. 또한 그러한 자료들은 과학적이고 타당도를 지닌 자료 중심으로 구성되어 있다. 축구나 농구, 야구 등 타 스포츠 경기가 온전히 사람들의 능력으로 승패가 갈린다면, 경마는 사람 외에 너무도 중요한 변수인 말이 존재한다는 것이다. 이러한 변수의 존재는 우리 조가 이 연구를 하게 하는 충분한 동기요인이었다. 엑셀이 가지고 있는 다양한 기능들과 장점들 중에서 우리는 예측과 회귀분석을 통해 경마 경기에서 추론할 수 있는 결과물을 도출하고자하였다. 경기를 관람하는 관객들은 제공되는 자료를 통해 더욱 경마를 즐길 수 있을 것이다.

2. 연구목표

연구는 각 말의 기록을 예측하는 것과 승률에 대한 분석 도출의 형태로 진행된다. 경마의 최종 목표는 어느 말이 1등으로 들어오느냐이다. 그렇기에 우리의 예측 분석은 각 말의 기록을 비교할 수 있도록 과거 자료를 토대로 1월 6일 경기를 대비한 10마리의 말들의 기록을 예측하고 이용자들이 데이터를 활용할 수 있도록 한다.
또한 1등 할 수 있는 승률을 말의 성별, 연령, 출주경력, 출주횟수, 기수의 연령, 기수의 경력, 기수 승률을 독립변수로 하고서 말마다 각 항목을 분석하여 제공한다.
마지막으로 자료 이용자의 편리를 위하여 기록별, 승률별, 성별 등의 데이터를 가지고서 고객의 요구에 맞춰 원하는 말들을 검색할 수 있도록 시스템화 하였다.

3. 가설

 현 연구 결과 도출을 위해 우리는 ‘KOK'이라는 가상 기업을 만들었다. 이는 경마 승률 예측 및 분석을 위한 전문 기업이다.
 이 예측 결과와 분석 자료는 2007년 1월 6일에 열리는 1800m 경마 경기를 위한 것이다.
참고문헌
- 한국 마사회 경마 정보 사이트 http://www.kra.co.kr/
- 엑셀을 활용한 경영의사결정(김종욱, 이정섭 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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