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케팅] 마케팅 실패 -기업의 마케팅 실패사례 중심으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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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서론 ...............................................................................................................................1


2. 마케팅 실패사례-4P
1) Product ..........................................................................................................................1
2) Price ..............................................................................................................................3
3) Place ..............................................................................................................................4
4) Promotion ......................................................................................................................5


3. STP실패
1) 패츠닷컴 .........................................................................................................................7
2) 캠밸수프 .........................................................................................................................7
3) 리바이스 .........................................................................................................................8

4. 환경분석실패
1) 내적환경요인 ...............................................................................................................9
2) 외적환경요인 .............................................................................................................10


5. 브랜드 자산관리 실패................................................................................................13


6. 실패에서 성공으로 그 비결 ................................................................................................15


*참고사이트 .................................................................................................................................................19

본문내용
1. 서 론

시원해 보이는 여름옷과 포근해 보이는 겨울옷, 그러나 여름에 겨울옷, 겨울에 여름옷을 입는다면 어떨까? 계절에 대한 잘못된 이해로 잘못 선택된 옷은 아무리 예쁘더라도 사람들에게 인정받지 못한다. 마케팅의 성공과 실패도 마찬가지다. 그렇다면 어떤 제품들이 계절에 맞지 않는 옷을 골랐을까? 마케팅 실패는 반드시 한 가지 이유로 단정 지을 수 없으나 실패의 원인을 분석해 보면 크게 다음과 같이 나눌 수 있다.
첫 번째는 ‘4P’실패로 이는 ‘product’, ‘price’, ‘place’, ‘promotion’의 실패로 세분화 된다. 두 번째는 ‘STP’실패 사례인데 이는 ‘Segmenting’, ‘Targeting’, ‘Positioning’실패로 나누어 살펴볼 수 있다. 세 번째는 환경분석의 실패이며 이는 다시 내부 환경요인과 외부 환경요인으로 구분된다. 마지막은 브랜드 자산관리의 실패이다.
위에서 설명한 네 가지 요인들을 사례를 중심으로 본문에서 자세히 다루도록 하겠으며 나아가 성공으로 이끌 수 있는 비결은 무엇인지에 대해서도 검토해 보도록 하겠다.

2. 마케팅 실패사례-4P
1) Product
1.1)코카콜라
펩시콜라의 강력한 도전으로 시장점유율을 계속 잠식당한 코카콜라. 펩시의 시장점유율이 코카콜라를 추격하는 동안 코카콜라의 시장점유율은 제자리였고, 소비자들이 슈퍼마켓에서 콜라를 살 때, 펩시를 찾는 경향이 증가하고 있었다. 코카콜라가 펩시에 대해 우위에 있었던 것은 펩시보다 많이 설치된 자판기 등의 유통경쟁력 뿐이었다. 코카콜라사는 두려움에 떨고 있었다. 급성장하는 탄산음료시장에서 펩시가 새로운 소비자들을 매혹시키고 있다는 것은 부인할 수 없는 사실이었다. 맛에서 이미 패배한 코카콜라의 그 다음 운명은 일등자리를 뺏기는 것이었다.
코카콜라사는 제품자체에 문제가 있다고 생각했다. 수백만 번 실시된 펩시 챌린지에서 코카콜라는 항상 지기만 했다. 펩시와 맛이 비슷한 다이어트 코크의 성공이 이를 증명하는 것처럼 보였다. 소비자조사를 통해 소비자들이 순한 맛의 펩시콜라를 코카콜라보다 더 선호한다는 사실을 알고, 이후 새로운 제조법을 논의해 기존 코카콜라보다 좀 더 순하고 부드러운 맛의 new coke를 1985년에 출시했다. 애틀랜타에서 실시된 20만 명 규모의 뉴코크 시음테스트 결과는 놀라웠다. 사실 이 New Coke는 기존의 코카콜라나 펩시콜라와 Blind Test에서 더 맛이 높이 평가되었다.
이후에 코카콜라사는 기존의 코카콜라가 진열되어 있던 자리에 뉴코크를 배치하기 시작했다. 그러나 원조 코카콜라를 뉴 코크로 대체하겠다는 결정이 내려지자마자 많은 미국인들이 격렬히 반발했다. 1985년 4월 23일, 뉴코크가 출시되었고 며칠 후 기존 코카콜라는 생산이 중지되었다. 뉴코크의 판매는 저조했고, 원조 코카콜라를 더 이상 구할 수 없다는 사실에 사람들의 분노는 높아만 갔다.
참고문헌
- 플랜 업
- http://blog.naver.com/neobrain2004?Redirect=Log&logNo=18501684
- http://www.seri.org/bt/btIndex.html?btno=42&mnno=1082&no=2732
- 백창석의 전략 공작소
- 참고문헌 :브랜드 전략전문 웹진 -TQB
- 삼성경제 연구소: www.seri.org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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