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산운영관리] SCM 도입과 실행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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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SCM 개요 1
2. SCM의 환경 1
3. SCM과 ERP의 차이점 2
4. SCM의 등장배경 2
5. SCM 역사 2
6. SCM의 통합 3
7. SCM의 중요성 5
8. SCM의 목적 6
9. SCM의 필요성 6
10. SCM의 효과 7
11. 발전 단계 8
12. SCM의 성격 9
는 전략[Cross Docking] 25
13. e-SCM 요소 기술 11
14. E-SCM에서의 정보시스템 12
15. E-SCM을 위한 정보기술 13
17. Conclusion 22
18. Reference 23
19. 회의 경과 내용 24
본문내용
e- Business 시대 경영환경 변화에 따른 경영패러다임의 변화와 SCM에 대해 알아보고자 한다. SCM을 둘러싼 주변요소와 그 관계 및 효과에 대해서 살펴보고자 한다.
1. SCM 개요
가. SCM(Supply Chain Management)이란 무엇인가?
1) SCM은 공급자에서 고객까지의 공급사슬상의 정보, 물자, 현금의 흐름에 대해 총체적 관점에서 인터페이스를 통합하고 관리함으로써 효율성을 극대화하는 전략적 기법이다.
2) 공급사슬은 제조산업, 서비스 산업 및 가정 어디에나 존재한다.
3) Demand Chain 또는 Value Chain이라 불리우기도 한다.
4) SCM은 물자, 정보, 및 재정 등이 공급자로부터 생산자에게, 도매업자에게, 소매상인에게, 그리고 소비자에게 이동함에 따라 그 진행 과정을 감독하는 것이다. SCM은 회사내부와 회사들 사이 모두에서 이러한 흐름들의 조정과 통합 과정이 수반된다. 효율적인 SCM 시스템의 최종 목표는 재고를 줄이는 것이라고도 말할 수 있다 80년대 미국에서 등장한 이례, 인건비와 유류비의 상승, 납기에 대한 고객요구 증가, 그리고 인터넷을 통한 주문속도의 증가 등으로 인하여 물류의 중요성은 한층 높아졌다. 물류란 중심기업을 중심으로 원재료나 부품을 공급 받아서 이것으로 상품을 생산하여 판매 할 때까지의 일련의 과정으로 인식되었으며, 이 부분에 대한 집중적인 개선과 투자가 이루어져왔다. 그러나 글로벌 비즈니스 환경으로의 변화와 IT의 급격한 발전으로 인하여 고객의 성향과 요구조건이 다양해지고 세분화됨에 따라 이전의 물류관리 개념만으로는 고객들의 요구사항의 변화속도를 따라가지 못하게 되었다. 이에 SCM은 이것을 해결하기 위한 수단으로 점점 발전하게 되었다. 즉 공급사슬관리(Supply Chain Management)란 제품의 생산 단계에서부터 소비자에게 최종적으로 판매될 때까지의 모든 과정을 연결시켜 관리하는 것을 의미한다.

참고문헌
가. http://blog.naver.com/pyooyp/140012931822가.
나. SCM(공급사슬경영)이론과 실제 이영해 저, 문영각 출판
다. E-비즈니스 전문과정 SCM(상, 하) e-비즈니스인력개발센터, 한국전자거래진흥원
라. 공급사슬관리 SCM, 한동철 저, 출판사SIGMA INSIGHT
마. SCM 경영혁명, 후쿠시마 요시아키 지음, 21세기 북스
바. 네이버 백과사전바. http://dic.naver.com/바.
사. E-SCM의 구축과 운용 문상원 저 한국방송통신대학교출판부
아. 실천SCM 경영혁명 이노우에 히루키 저 감수, 감역 장문익 김기찬, 도서출판 민미디어
자. SCM이노베이션 한국IBM비즈니스 컨설팅서비스 편저,한국경제신문
차. 디지털 시대의 생산시스템과SCM 김길선,김재환, 김희탁,서창적,어운양,유시정,유한추,황복주 저
카. http://cafe.naver.com/fransiskim/88카.
2. 회의 경과 내용
가. ‘SCM killer’ 1차 회의 내용(10월 22일)
1) 주내용
가) SCM 자료조사
나) 정기 모임 결정
다) SCM 개념파악
라) 질문사항 각자 과제
2) 첫날 모임에서 SCM정의, 등장배경, 필요성, 효과, 구축에 대해 토의하였다. 토의 과정 중 ERP, CRM등 다른 개념들과의 차이도 알아보았다. 오늘 자세히 논의 하지 못했던 부분에 대해서 다시 공부하기로 함.
3) 질문 사항
가) 원재료 공급자와 고객 사이의 정보교류 측면에서 이해가 안 되는 부분이 있었고 다음 모임까지 각자 과제로 할당하였음.
나) 질문1. 제조업체를 통하지 않고, 공급업체와 고객간의 직접적인 정보 공유가 왜 필요한가?질문2. CRM, SRM은 솔루션이라고 하였다. SCM 역시 솔루션인가? 그렇다면 무엇이 다른가?
나. ‘SCM killer’ 2차 회의 탐구 과제(10월 29일)
1) 주 내용
가) E- SCM도 범위 안에 드는 것인가?
나) SCM의 중요성, 목적 및 효과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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