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호텔조사방법통계] 라이프 스타일에 따른 고객구매 의사에 관한 연구 -드라이브인 레스토랑을 중심으로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8.01.11 / 2019.12.24
  • 18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est1est2est3est4est5 1(구매금액의 3%지급)
  • 2,1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1. 문제제기 및 연구목적

Ⅱ. 이론적 배경
1. 라이프 스타일의 정의와 기본 개념
1.1 라이프 스타일의 정의
1.2 라이프 스타일의 본질적 개념
2. 고객 구매의사의 정의
3. 드라이브-인 레스토랑의 정의
4. 블루슈머 GIS의 정의
4.1 블루슈머 GIS의 분류
4.2 블류슈머 GIS 서비스 20개 항목
4.3 블루슈머 GIS의 제약

Ⅲ. 조사방법
1. 연구 대상 및 기간
2. 연구절차
3. 연구모형과 연구가설
3.1 연구모형
3.2 연구가설

Ⅳ. 결과분석

Ⅴ. 결론 및 시사점

*참고문헌
설문지


본문내용
Ⅰ. 서론

1. 문제 제기 및 연구 목적

현대사회인의 변화하는 식습관은 새로운 외식문화를 만들어냈고 이는 해외의 많은 프랜차이즈 레스토랑의 국내진출이 가능하게 했다. 또한 빠른 생활속도, 자동차 보유 대수 증가, 싱글족의 증가, 범죄의 대한 위협인식 증대 등 새롭게 나타난 라이프 스타일은 운전자가 직접 차량 안에서 주문, 결제, 음식 수령까지 해결할 수 있는 드라이브인 레스토랑의 도입 가능성을 보여주고 있다.
미국의 대표적인 드라이브 인 레스토랑인 Checkers의 경우 1986년 창업 이래 미 전역에 800개 이상의 점포를 보유하고 있으며, SONIC, Beacon 등의 프랜차이즈 드라이브인 레스토랑도 40여 년이 넘게 운영되어 오고 있다. 국내에서는 글로벌 프랜차이즈 기업인 맥도날드가 서울, 경기, 부산, 대구 등에 26개 매장에 드라이브 인 기능이 추가되어 있는 점포를 운영하고 있다. 서구화되어가고 있는 현대사회인의 식습관에 비추어 볼 때 위와 같은 드라이브 인 형태의 레스토랑이 증가할 것 이라고 예상된다.
이러한 최근의 현상에도 불구하고 국내의 드라이브 인 레스토랑에 대한 연구는 전무한 실정이다. 해외 프랜차이즈 레스토랑에 대한 연구는 많으나 이들은 현대 사회인의 자동차 보유 대수의 증가, 빠른 생활속도, 범죄에 대한 위협인식 등 새롭게 나타나고 있는 라이프 스타일 등에 대해서는 설명을 해주지 못하고 있다.
새로운 라이프 스타일과 관련해 2007년 1월 통계청은 새로운 사업의 아이디어 제공을 목적으로 블루슈머 6를 발표하였다. 이동족, 무서워 하는 여성, 20대 아침사양족, 피곤한 직장인, 3050일하는 엄마, 살찐 한국인으로 구성된 블루슈머 6의 여섯가지 유형은 통계청의 전국적 통계수치를 바탕으로 만들어 진 것으로 가장 최근의 현대 대한민국 사회의 라이프스타일을 반영하고 있다고 할 수 있다.
참고문헌
남궁선(2004), “직장인의 라이프스타일에 따른 외식소비형태 관한 연구”, 석사학위논문, 경기
대 관광전문대학원
김세영(2004), “라이프스타일 변화에 따른 외식동기 및 외식업체 선호도에 관한 연구 ; 주 5일
근무제 도입 영향을 중심으로”, 석사학위논문, 경기대 서비스전문대학원
권태성(2005), “라이프스타일에 따른 HMR 선택동기 및 이용형태에 관한 연구”, 석사학위논문,
경희대 관광대학원
이병철(2005), “패밀리 레스토랑 이용고객의 라이프스타일에 따른 소비특성 연구”, 석사학위논
문, 동의대 교육대학원
신성혜(2005), “문화마케팅이 기업 및 브랜드 이미지와 구매의사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석사학위논문, 인천대 대학원
김명화(2001), “라이프 스타일 유형에 따른 구매의사 결정에 관한 연구”, 석사학위논문, 강원
대 경영행정대학원
이정귀(2000), “라이프스타일에 따른 구매의사결정과정의 차이비교”, 석사학위논문, 원광대 대
학원
엄대영(2006), “스포츠센터 고객의 라이프스타일 특성과 구매환경요인이 구매의사결정과정에
미치는 영향” 박사학위논문, 계명대 대학원
황상민(2007), 단순 통계로 잡히는 소비 집단은 없다“통계청 ‘6대 블루슈머’분류는 과욕...소비
의 사회 현상도 통게로 뒷받침 해야, 시사저널,통권903호(2007/02/13), 독립신문사

이재명(2007) “떠오르는 소비 신종족 ‘블루슈머’”, 시사저널,통권903호(2007/02/13),
독립신문사
왕성상, 홍선희(2007), “블루슈머 잡을 ‘6대 유망 상품 사업’;시대 흐름 읽으면 돈이 보인다‘차
별화 틈새시장공략이 성공비결”, 시사저널,통권903호(2007/02/13), 독립신문사
자료평가
  • 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
  • rnt rhoscksdms wkfydlqslek.
  • njh4***
    (2010.12.09 01:25:19)
회원 추천자료
  • 레스토랑에 대한 이해와 전략적 경영관리의 고찰
  • 레스토랑의 쇠락원인은 무엇일까? 가장 큰 문제는 자만에서 비롯됐다. 인테리어는 예나 지금이나 큰 변화가 없었고, 메뉴나 조리방법도 구태의연한 방법으로 계속 이어갔다. 유행에 민감한 소비자들과 건강을 위해 더욱 똑똑해진 고객들의 마인드를 읽지 못한 것이다.어느 브랜드, 어디를 가도 그 메뉴가 그 메뉴인데다 인테리어도 흡사하다. 특히 메뉴는 대부분 육식 위주였고, 조리도 반조리 제품을 여전히 사용했다. 먹거리는 생산에서 소비까지 투

  • [마케팅분석]주5일근무제에 따른 백화점의 대응전략
  • 조사한 통계자료에 의하면 우리나라 사람의 여가활동 형태중 TV시청이 압도적이었다. 그리고 수면 및 가사잡일이 그다음순이었다. 활동적인 여가활동의비중은 탁월하게 적었다. 그리고 여가활동에 대한 불만 이유는 경제적부담이 1순위로 나타났고 시간부족이 그다음 순이었고 나머지 여러 가지 이유가 있었다.여기에 대한 마케팅 전략은 본론부분에서 직접적으로 다루기로 하겠다.노동시간 단축에 맞

  • 2011년창업아이템(오피스텔임대사업,정보검색대행업,파티관련사업,보디가드사업)
  • 인 설문조사인 지프차시장에 관한 마케팅 설문조사가 실시된 이래 PC통신을 이용한 여론조사인 텔레리서치 의뢰건수가 매년 꾸준히 증가하고있다고 한다. 한국PC통신의 PC통신 서비스인 하이텔의 경우 텔레리서치 실시건수가 지난 92년 10건에서 93년 16건, 94년 24건, 올해 26건으로 해마다 늘어나고 있다. 또 조사의뢰 기관도 초기의 공공기관 위주에서 기업이나 연구소, 논문준비중인 대학원생등으로 확산되고 있다. 이처럼 텔레리서치가 선호되고 있는

  • 파라다이스 호텔
  • 인/아웃 서비스- 콘티넨탈 스타일 조식부폐 (06:30~10:00)- 커피와 차 셀프 서비스 (06:30~22:00)- 초코렛, 쿠키, 케익 서비스 (10:00~18:00)- 해피아워 칵테일 및 스낵서비스 (18:00~21:00)- 객실 내 전용팩스기 및 인터넷 전용회선 구비 - 헬스클럽, 수영장 및 사우나 무료이용 (1박 1회)- 회의실 2시간 무료사용 ( 사전예약에 한함)6) 레스토랑- 한식, 일식, 중식, 이태리 식당을 포함하여 12개의 다양한 레스토랑과 라운지를 갖추고 있는 파라다이스 호텔은 현지 주방

  • [마케팅] 외식산업에서 CJ푸드빌의 개선전략
  • 고객의 needs를 어떻게 이해하고 마케팅 전략을 수행하는지 분석하고자 한다.업계 1위 아웃백과 CJ 푸드빌의 마케팅 전략을 비교하여 앞으로 나아갈 방향에 대해서 분석 하였다.목 차서론 - CJ 푸드빌 회사 소개1) 빕스2) 스카이락3) 델쿠치나4) 시젠5) 스위트리6) 한쿡7) 에프터 더 레인본론 - 외식 산업의 현황1) 외식 시장 규모2) 라이프 싸이클상 위치3) 라이프 싸이클상 단계적 특징4) 패밀리 레스토랑 업계- 패밀리 레스토랑 산업현황과 CJ 푸드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