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국적기업론] 현대 자동차 인도 시장 진출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8.01.11 / 2019.12.24
  • 38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3,6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서론

1. 현대 자동차 기업 개요

Ⅱ.본론

1. 현대 자동차 성공요인
(1) 산업우위 (2) 입지우위 (3) 내부화 우위 (4) 독점 우위

2. 현대 자동차 글로벌 기업화 전략
(1) 현대자동차의 글로벌 기업으로의 변화
(2) 생산, 판매 시장지배
(3) 품질 경쟁력 강화
(4) 글로벌 브랜드, 마케팅 전략
(5) 다국적 기업 성숙기의 현대
(6) 글로벌 빅 5가 되기 위한 전략

3. 현대 자동차 인도 시장 진출
(1) 인도 내 자동차 산업 분석
(2) 인도 시장 투자 매력
(3) 외국기업 분석
(4) 자국(인도)기업 분석
(5) 인도 내 현대 자동차 현황

4. 현대 자동차의 인도 진출 과정
(1) 현대 자동차 경쟁우위력
(2) SWOT분석
(3) 진출 전략 - 4P
(4) 대 인도 투자에 대한 한국 기업 대응 방안

Ⅲ.결론
본문내용
1. 현대 자동차 기업 개요
1967년 12월 29일 창립된 현대자동차는 1976년 국내 최초로 독자모델 ‘포니’를 개발, 첫 해외 수출을 시작한 이래 북미, 유럽, 중국, 일본 등 전세계 각국을 대상으로 1984년 수출 50만대, 2003년 수출 100만대 돌파 및 100억 달러 수출의 탑을 달성한 우리나라의 대표적인 자동차업체로 손꼽히는 회사이다.
현대자동차의 사업구조를 살펴보면 승용차사업은 뉴클릭, 뉴베르나, 뉴아반떼XD, 투스카니, 쏘나타, 그랜저, 뉴그랜저 XG, 에쿠스의 8개 브랜드를, RV(레저용)차량사업은 라비타, 트라제 XG, 투싼, 싼타페, 테라칸, 스타렉스, 스타렉스리무진의 7개 브랜드를 가지고 있다. 그리고 상용차사업부분은 버스, 트럭, 소형특장, 중대형특장으로 이루어져 있으며 각 부문별로 다양한 브랜드를 가지고 있다. 현대자동차는 국내 자동차 시장을 선도하는 국내 최고의 자동차 산업 기업으로 꼽을 수 있다.

- 주요사업 : 승용차, 상용차 및 동부품 제조판매
- 종업원 수 : 5만 1천여명
- 자본금 : 1조 4,807억원
- 총자산 : 25조 695억원

* 매출 현황 보고
 
1998년
1999년
2000년
2001년
2002년
2003년
2004년
매출액
86,980
142,445
182,310
225,051
245,658
249,673
274,725
당기 순이익
-332
4,143
6,679
11,654
14,435
17,494
17,846

 
1998년
1999년
2000년
2001년
2002년
2003년
2004년
내수
324
571
692
734
790
635
551
수출
623
703
821
850
929
1,011
1,126
합계
899
1,307
1,513
1,584
1,719
1,646
1,677
판매실적(단위:천대)

* 글로벌기업으로서의 현대자동차 도약 단계

2006
1月. 현대-기아차 중국 최우수 브랜드 선정
2月. 쏘나타, 美 ‘06년 최우수 패밀리 세단 선정
     러시아에 업계 최초 초대형 프로젝트 상용차 CKD 수출 체결 
참고문헌
1. 산업은행 <설비투자계획조사>
2. 삼성경제 연구소 연구자료 1999
3. 노동연구원 <해외노동통계>2001
4. 산업연구원 <자동차산업>1997
5. 한국경제 2006-03-02 기사
6. EIU.2001년 5월
7. KSI논문 <현대자동차의 인도 진출 전략과 애로사항 극복과정>, P.2.
8. 한국자동차산업 연구소 http://kari.hmc.co.kr/ 자동차경제 04.9.1
9. 대외경제정책연구원 http://www.kiep.go.kr
10. KBS1TV <신화창조의 비밀> 05.2.4
11. 매일경제 2006-05-16 기사 <도요타, 현대차 힘들 때 따돌리자>
12. http://blog.naver.com/lbswish?Redirect=Log&logNo=80012596932
13. http://inews.mk.co.kr/CMS/global/all/real/pt/7146346_3355.php
14. 타타모터스(http://ib.tatamotors.com)
15. http://cafe.naver.com/cksccj.cafe?iframe_url=/ArticleRead.nhn%3Farticleid=4376
16. 현대자동차 글로벌 리더십, 디지털 내일, 휴먼앤북스, 2004, p.75.
17. 대한 무역투자 진흥공사, www.kotra.or.kr
18. 현대자동차 왜 강한가, 장박원, 채움, 2005, p.147,148
19. 인도 21세기 새로운 강자로 떠오르고 있다, 남상욱, 일빛 출판사, 2000, p.201.
20. Reserve Bank of India
21. 꿈틀대는 11억 인도의 경제, 홍대길, 신구문화사, p.73.
22. 현대자동차의 힘 (SONATA세계를 누비다), 진희정, 권용주, 명성출판, 2006, p.256.
23. 19단의 비밀 다음은 인도다, 이장규, 2004, p.155.
24. 현대 모비스 WWW.MOBIS.CO.KR
25. 현대 글로비스 WWW.GLOVIS.NET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인도경제 레포트
  • 자동차산업은 낮은 자동차 보급율과 정부의 수출 장려 정책에 힘입어 급성장을 보이고 있으며, 철강산업은 풍부한 철광석을 기반으로 정부주도로 발전을 거듭해와 인도 중화학공업의 상징이 되었다. 특히 철강산업은 현재까지 국제경쟁력이 높고 조강능력은 2004년 3,260만 톤으로 세계 8위를 기록하고 있다. 전자산업은 최근 노키아(Nokia)나 삼성과 같은 다국적기업의 진출로 정보통신 제품생산을 위주로 성장을 거듭하고 있다. 최근 인도의 경제성장의

  • [국제경영]해외진출전략과 사례-현대자동차의 인도 현지화전략,소니의 현지화 전략
  • 인도 진출 분석 4) 현대 자동차의 현지 마케팅 전략(4P Mix) (p 8)5) 향후 전망 (p11)6) 향후 전략3. 사례 분석-2 (소니의 현지화 전략) (p12)1) 소니의 연혁2) 소니의 글로벌 전략의 배경3) 소니의 세계화 전략 (p 13)4) 소니의 미국 진출 분석5) 사례조사 - 소니 TV의 미국시장 점령(마케팅전략으로 분석)(p14)6) 신규 사업 분야의 진출 - 소프트웨어 기업으로의 변신 (p 17)7) 소니의 21세기 비젼 8) 소니의 글로벌화 시사점 (p18)Ⅲ. 결론 (p19)글로벌 기업(다국적 기

  • [마케팅] 현대자동차 중국시장 진출 마케팅분석
  • REPORT현대 자동차 중국 시장 진출 마케팅 분석 보고서대중국 자동차 시장을 뚫어라서 론♦중국 자동차 산업수입과 수출이 상대적으로 적은 중국의 경우, 차급별 판매도 생산과 비슷한 양상을 나타내고 있다. 차종별 판매 증가율에 있어서도 중고급과 보통형이 빠른 증가세를 나타내고 있는 반면, 중급과 경형은 둔화 내지는 감소세를 나타내고 있다. 승용차 수요 계층과 가격간의 상관 관계에 있어서, 2001년 중국 국가 정보 센터의 조사에 따르면 개

  • [기업관리][기업][기업노무관리][기업조직관리][기업경영관리][기업법정관리]기업노무관리, 기업조직관리, 기업경영관리, 기업법정관리, 기업전사적자원관리(ERP), 기업여성비정규직관리, 기업인사관리 분석
  • 인도에 진출한 다양한 다국적 기업 경쟁 차종 및 인도의 자국 차종과의 경쟁에서 Compact 차량 부문 시장점유율 1위를 지속적으로 나타내고 있으며, 중형 부문으로 구분되는 Accent의 경우도 시장점유율 1위를 유지하고 있다. 또한, Premium부문 Sonata의 시장점유율도 1위를 차지하고 있다. 이와 같이 생산성 및 품질뿐만 아니라 시장점유율을 통해 나타난 바와 같이 성공적으로 해외 시장에 안착한 대표적 국내 기업 사례라고도 할 수 있다. 현대 인도자동차공

  • [국제경영] 현대자동차의 인도진출전략 - 대우자동차와의 비교분석
  • 자동차의 경쟁 전략 - 464. 대우자동차의 실패요인 475. 대우자동차의 인도시장 철수 본격화 486. 인도시장 진출의 전략상의 문제점 48Ⅹ. 결 론 - 49참고문헌 51Ⅰ. 서 론SIX-SENSE처음 조가 짜여지고 우리 조는 먼저 어떤 기업의 전략을 분석할 것인가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