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제 경영 전략] 락앤락 Lock & Lock VS Tupperware 타파웨어 비교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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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기업 선정 동기

Ⅱ. 기업 소개
1. 락앤락
2. 타파웨어

Ⅲ. 제품의 판매 전략
1. 락앤락의 제품 판매 전략
2. 시대적으로 구분한 타파웨어의 판매 전략

Ⅳ. 블루 프린트 7가지 법칙에 입각한 기업 분석
1. 혁신적인 가치 명제를 지닌 사업 아이템을 창출/유지하라
2. 빠른 속도로 성장하는 시장을 활용하라
3. 마키 고객을 확보하여 매출의 파워하우스를 형성하라
4. 신규 시장을 개척하기 위한 업계 선두권 기업과 제휴하라
5. 획기적인 수익을 창출하는 최고의 전문가가 되라
6. 내부와 외부의 리더십을 발휘하는 경영팀을 구성하라
7. 블루 프린트 법칙의 전문가들로 이사회를 구성하라

Ⅴ. 결론
1. 락앤락의 성공요인
2. 타파웨어의 실패요인
3. 락앤락의 당면과제

Ⅵ. 부록 - 인터뷰
본문내용
Ⅰ. 기업 선정 동기

경제 전문지 ‘포춘’은 99년 미국의 밀폐용기 타파웨어를 ‘20세기 최고의 상품 중 하나로 선정한 바 있다. 하지만 이는 락앤락(Lock&Lock)이라는 강력한 브랜드가 등장하면서 이전의 영광을 새로 등장한 막강한 브랜드에 모두 넘겨주고 있다.
락앤락은 국내 주부들 사이에서 99%라는 압도적인 브랜드 인지도를 보유하고 있으며 전 세계 54개국으로 수출, 세계시장 점유율 3위를 기록하고 있다. 또한 세계 4대 무역 전시회라 할 수 있는 시카고, 프랑크푸르트, 도쿄, 홍콩 전시회에서 돌풍을 일으켜 “신개념 밀폐용기”로 세계의 극찬을 받고 있다. 그러나 이러한 락앤락이 우리나라 중소기업의 브랜드라는 사실이 알려진지는 얼마 되지 않았다. 세련된 디자인과 더불어 브랜드 네임으로 잠근다는 의미의 영어 ‘락’(lock)을 2번 사용함으로써 외국브랜드라는 이미지를 주었기 때문이다.
국내에서조차도 자국 브랜드임을 감추게 만든 브랜드 잠금 전략은 브랜드 고급화를 달성하게 하는 하나의 원동력이 되었고, 또한 고급 브랜드에 들어맞는 높은 제품 품질은 락앤락을 급속하게 성장할 수 있도록 했던 열쇠들이었다.
이에 락앤락과 타파웨어를 7가지 블루 프린트 법칙에 근거해 기업 분석을 해보았으며 이를 통해 국제 경쟁 시대에 어떠한 생존 전략이 필요한지를 알아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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