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제경영전략] 맥도날드의 전략과 롯데리아 전략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8.01.11 / 2019.12.24
  • 27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7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서론
1. 맥도날드
1-1. 맥도날드의 기업소개 및 역사
1-2. 맥도날드의 현재상황
1-2. 맥도날드의 재무제표
2. 롯데리아
2-1. 롯데리아의 기업소개 및 역사
2-2. 롯데리아의 현재상황

본론
블루프린트 기업 맥도날드의 전략과 롯데리아 전략

1. 혁신적인 명제를 지닌 사업아이템을 창출/ 유지하라.
2. 빠른 속도로 성장하는 시장을 활용하라.
3. 마키 고객을 확보하여 매출의 파워하우스를 형성하라
4. 신규시장을 개척하기 위해 업계 선두권의 기업과 제휴하라
5. 획기적인 수익을 창출하는 최고의 전문가가 되라
6. 내부와 외부의 리더십을 발휘하는 경영팀을 구성하라
7. 블루프린트 법칙의 전문가들로 이사회를 구성하라

결론
1. 블루프린트 7법칙에 의거한 개선점
2. 그밖의 전략적 방안
맥도날드와 롯데리아의 블루프린트 컴퍼니 7법칙

참고문헌

본문내용
서 론

맥도날드 기업소개
맥도날드는 미국의 이미지를 대변할 정도로 브랜드 가치가 큰 블루프린트 기업이다. 세계 Fast food restaurant 업계 2위인 버거킹과의 큰 점유율 차이로 맥도날드는 독보적인 입지를 굳히고 있다. 어떻게 세계적인 블루프린트 기업으로 발전해 왔는지 알아보고자 하며, 국내 Fast food restaurant 업계1위인 롯데리아를 세계적인 블루프린트 기업으로 성장시킬수 있는 기업경영방식과 마케팅 전략을 맥도날드 사례를 통해 제시하겠다.

맥도날드의 역사
1954 : 레이크락이 샌 버나디오에 있는 맥도날드 형제를 방문해 그들이 경영하는
스피디시스템을 보고 매료돼 프랜차이즈 대행인으로 나섬
1963 : 10억개째 햄버거 판매
맥도날드 마스코트인 로널드 맥도날드 탄생
1968 : 빅맥과 애플파이가 새로운 메뉴로 등장
1974 : 맥도날드의 사회공헌활동을 담당하는 로널드 맥도날드 하우스 설립
1975 : 창립20주년
1979 : 해피밀 탄생
1980 햄버거 대학의 18개 과목이 미국내 대학에서 학점으로 승인
1991 800억번째 햄버거 판매
1993 빅맥의 25주년 기념 약 140억개째의 빅맥 판매
1995 맥도날드 창립 40주년
2003.9 글로벌 브랜드 캠페인 I'm lovin'it시작
2004.4 Charlie Bell, President & CEO취임

참고문헌
한국 맥도날드 홈페이지 = ”http://www.mcdonalds.co.kr”

롯데리아 홈페이지 = “http://www.lotteria.com”

금융감독원전자공시시스템 “ http://dart.fss.or.kr"

식품음료신문, “http://www.thinkfood.co.kr"

한국프랜차이즈신문, “www.kfnews.net"

중아일보, “www.joins.com"

통계청 ,“식품유통연감 2002”, 2002

조지리처, “맥도날드 그리고 맥도날드화“

롯데리아, “롯데리아 20년사“, 1999

손영석, 김재일 저, “롯데리아의 성공사례“

대한투자신탁 경제연구소 , “외식산업현황”

데이비드 톰슨 저, “블루프린트컴퍼니 7법칙“

대한관광경영학회, 조광익 저 “페스트푸드점의 웰빙메뉴가 고객만족에 미치는 영향“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국제경영학] 맥도날드 롯데리아 중국해외직접투자사례
  • 롯데리아 & 맥도날드 중국진출 사례분석과 목 : 국제경영학(야)지도교수 : 학 과 : 학 번 : 이 름 : 목 차I. 서 론II. 본 론롯데리아중국 환경중국 전략중국 진출의 문제점중국 진출 후 관리맥도날드중국 환경중국 전략중국 진출의 성공요인중국 진출 후 관리III. 결 론IV. 참고문헌서 론국내에서 일정비율의 시장 점유율을 가지고 있는 기업의 경우 더 많은 수익을 내기 위해서는 원감 절감 혹은 더 높은 시장 점유율을 가지고 있어야 한다.

  • 롯데리아 내외부환경 분석 및 SWOT분석
  • 맥도날드4.2.2 KFC5. 회사개요5.1 회사의 법적, 상업적 명칭 5.2 설립일자 및 존속 기간5.3 본사의 주소, 전화번호 및 홈페이지5.4 주요사업의 내용5.5 회사연혁6. 재무정보7. 핵심사업8. 경영목표9. 내부환경분석9.1 핵심역량9.1.1 한국인 입맛에 맞는 제품9.1.2 NCSI 패스트푸드 분야 2년 연속 1위9.1.3 로열티 지불의 부재9.1.4 불고기버거세트의 우월성9.2 경영자원과 조직능력9.2.1 유형자원(1) 유통망(2) 재정적 능력1 신용등급2 자산총계(3) 롯데리아

  • 롯데리아의 중국진출
  • 롯데리아 1차 중국 진출중국시장 내 경쟁희망(?)기업5CCompetitor(1) KFC만의 차별화된 전략누구보다 빠른 진입전략 : 시장 장악선(先)직영, 후(後)가맹 전략중국 현지 인력채용 :경영진의 90% 이상이 현지인02 롯데리아 1차 중국 진출중국시장 내 경쟁희망(?)기업5CCompetitor(2) 철저한 메뉴 현지화02 롯데리아 1차 중국 진출중국시장 내 경쟁희망(?)기업5CCompetitor1990년 중국시장 진출-강력한 브랜드 인지도-현지화된 제품 개발, 경영의 현지화맥도날드

  • SWOT를 이용한 롯데리아 분석
  • 롯데리아가 창립되고 1986년 아시안게임과 1988년 올림픽 경기를 치르면서부터 국내에도 본격적으로 외식산업이라는 용어를 사용하기 시작했다4) 위 협 외국 유명 브랜드가 상륙하여 한국외식시장의 판도를 변화시키고 있다. 최근 과다한 유사점포 간의 경쟁과 체인점의 무분별한 신규 점포의 난립으로 경영상의 어려움을 겪는 점포들이 늘어날 것으로 예상되어 지고 있다. 각종 권위있는 기관은 외국의 패스트푸드가 국내 청소년 들에게 미치는

  • [경영학] 국내 패스트푸드 시장에서의 롯데리아 마케팅 전략(맥도날드와 비교 중심으로)
  • 맥도날드 만의 특징이다.맥도날드 VS 롯데리아 비교①①마켓 리더 전략 : 롯데리아자기 기업이 속해있는 업종업태가 시장내에서(예컨대 햄버거체인이나 편의점체인) 최대한의 경영자원(자본, 인적,정보)을 갖고 해당시장에서 최대한의 시장점유율을 확보하여 총체적으로 타기업을 압도하려는 전략이다.패스트푸드 산업인 경우 이러한 전략으로 나타나는 현상이 제품 수는 일반적으나 가격리더의 위치를 확보하는 것이다. 한국 시장에서는 롯데리아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