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제 경영론] SM엔터테인먼트 국제경영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8.01.11 / 2019.12.24
  • 16페이지 / fileicon doc (MS워드 2003이하)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1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I. 서론 3
II. 본론 4
1. SM ENTERTAINMENT 4
(1). SM 소개 4
2. SM의 글로벌화 배경 5
3. SM의 해외진출 5
(1). 일본진출 6
(2). 중국진출 8
4. SM의 해외진출 전략 11
(1). 1단계 : 국내가수들의 아시아권 진출 11
(2). 2단계 : 아시아 시장에 맞는 스타 양성 11
(3). 3단계 : 완벽한 현지화 12
5. SM의 VISION 12
(1). SM의 핵심 역량 12
(2). 미래의 할리우드 - 중국 13
(3). 한류가 아닌 아시아적 보편성 14
(4). 사업 다각화 14
III. 결론 15

본문내용
I. 서론
21세기는 문화와 예술을 중심으로 전개되고 있다. 특히 최근 들어와서 디지털 기술이 접목되면서 대중적인 방향으로 적극적으로 나아가고 있다. 주 5일 시대를 맞이하여 대중들은 문화와 예술에 대해 높은 관심을 가지게 되었고 때로는 열광하는 요소로 자리잡았다. 그것을 즐기고 향유하는 것도 취미 단계를 넘어 생활의 일부분이 되었고 젊은 세대 일수록 그것을 빼놓고 화제를 이끌어 가기는 더욱 어렵게 되었다.
이러한 상황에서 음악, 방송, 연예, 게임, 스포츠 등과 관련된 엔터테인먼트 산업은 새롭게 떠오르는 ‘블루 오션’ 사업분야로서 21세기 지식 정보사회의 핵심산업이라고 할 수 있다. 더욱이 2000년 이후 불어 닥친 한류열풍은 누구도 예상치 못한 새로운 전기였다. 한류열풍은 우리나라 엔터테인먼트 산업의 규모와 시장성, 그리고 향후 발전 가능성을 제시하였고 소규모 비즈니스였던 엔터테인먼트 산업의 위상을 덩치 큰 산업의 단계로 키워놓았다. 우리는 이미 여러 매체 등을 통해서 한류열풍과 함께 엔터테인먼트 산업의 시장성을 실감하고 있다. 이 같은 추세를 몰고 나간다면 머지않아 엔터테인먼트 강국으로서 우리나라의 위상을 찾아 볼 수도 있을 지도 모른다.
이제는 엔터테인먼트 산업을 미래의 선두를 달리는 산업으로 꼽는데 누구도 이견이 없을 것이다. 그러나 엔터테인먼트 산업이 미래의 고부가가치 산업임을 알면서도 아이러니 하게도 그 누구도 미래를 예측하지 못하고 상황의 흐름을 주시하고만 있는 것은 아닐까 하는 의구심이 든다. 그리고 현재 한국의 엔터테인먼트 기업들은 체계적이고 전략적인 틀을 갖추지 못한 상황에서 호황을 맞이 한 것일지도 모른다. 이에 우리는 여기서 비교적 성공적이란 평가를 받고 있는 SM 엔터테인먼트 기업(이하 SM)의 사업 전략과 글로벌화 전략을 분석해 봄으로써 향후 엔터테인먼트 산업을 이끌어갈 수 있는 핵심역량을 파악해보고 향후 글로벌화 과정에서 어떤 자세를 견지해야 할지 분석해보고자 한다.
참고문헌
1) 한국 방송 엔터테인먼트 산업 리포트, 김정섭, 2007
2) SM엔터테인먼트 http://www.smtown.com/
3) 디지털음악산업발전협의회
4) 한국 문화 콘텐츠 진흥원 http://www.kocca.or.kr/
5) 한국기업의 글로벌 경영 사례집2 , 장세진, 2004
6) 코트라 http://www.kotra.or.kr/ “2009sus 엔터테인먼트, 미디어 산업 아시아가 주도” 오태영 2005-05-27
7) 동아기획과 SM엔터테인먼트의 기업분석 연구, 정수연, 2006. 2
8) 중앙일보, 이수만 SM엔터테인먼트 이사 `돈을 움직여야 진정한 스타`, 2006-10-06
9) (예측 가능한 경영을 위한)엔터테인먼트 매니지먼트, ト-マツ, 2006
10) 스포츠조선, 이수만 한-중-일 합작 SMAC 초대회장. 2007-03-05
11) 위클리조선 ‘스타는 하루아침에 만들어지지 않는다’ 이수만 SM이사 인터뷰, 2005-10-25
12) http://www.culturekorea.org/, [한류6 : 반한류 어떻게 극복할 것인가]
13) 조이뉴스24, ‘이수만 vs 박진영, 같은 듯 다른 두 韓流’ 2007-06-07 ㅈ
14) 시사 저널, ‘연예인은 날고 연속극은 기네’ 2007-07-10
15) 아시아 쇼비즈 삼국지, SBS
16) 중앙 엔터테인먼트&스포츠(JES) 2006-04-10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국제경영론] M&A(기업인수합병)에 대해서
  • 목차 Ⅰ. M&A 개요1. M&A 배경2. M&A 개념3. M&A 의의4. M&A 동기1) 경영 전략적 동기2) 영업적 동기3) 재무적 동기4) 세금 동기5. M&A 방법6. M&A 종류7. M&A 법률1) 미국의 경우2) 우리나라의 경우Ⅱ. M&A 발전단계와 현황1. 세계 M&A의 발전과정2. 최근 M&A 현황3. 우리나라 M&A의 발전과정과 현황Ⅲ. M&A가 경제에 미치는 영향 Ⅳ. 우호적ㆍ적대적 M&A1. 우호적 M&A2. 적대적 M&AⅤ. M&A 방어 전략과 기법 변화 1. M&A 방어 전략2. M&A 기법상의 변화Ⅵ. 사례1. 성공

  • [국제경영전략] SM 해외 시장 진출 분석
  • 국제 경영론 SM Entertainment의 해외시장 진출 분석= 목 차=Ⅰ 서 론1. SM ENTERTAINMENT 선정 동기Ⅱ 본 론1. 시장 현황(1) 음악 산업의 현황(2) 한국의 엔터테이먼트사2. SM Entertainment 소개(1) 회사 소개(2) 기업 연혁(3) 재무 정보3. SM Entertainment 해외시장 진출 분석(1) SWOT 분석을 통한 SM의 내외부환경 분석(2) STP & 4P 분석을 통한 SM의 해외시장 진출 성공요인(3) SM의 해외시장 진출 마케팅 전략 분석Ⅲ 결 론Ⅳ 참고문헌 및 웹사이

  • [국제경영론] Iriver(아이리버)의 글로벌 전략(영문)
  • 국제 경영론을 배움으로서, 또한 이번 과제를 해나가면서 우리 팀원은 모두 세계화 시대의 무역이론부터, 기업의 세부전략까지를 다시 배웠다. 국제경영론이 기타 경영학관련 수업과 가지는 차이점은, 세계시장이 얼마나 큰지, 그러나 또 동시에 얼마나 가까운지를 보여준다는 점이다. 안목과 시야가 넓어진 느낌과 더불어, 경영이란 얼마나 어려운 것인가를 새삼 엿본 듯한 기분이 든다.4-2. Executive Summary1) MP3P 산업의 환경분석∘ 시장은 이미 애플의

  • [스포츠 경영론] 미국 스포츠 산업 시장 규모, 정책 연구 및 국내 스포츠 산업과의 비교연구
  • 엔터테인먼트 분야4.9억달러(10%)축제분야4.7억달러(10%)사회정치적대회분야4.2억달러(9%)예술분야2.8억달러(6%)2000년 방송료 세부내역달러 원 비고구분 방송시간 총스포츠방송시간 대비비율 공중3사 1,302,000,000 1사당434,000,000원98 프랑스 월드컵 172.8 0.159제13회 방콕아시안게임 160.5 0.148 해외 JskyB 350,000 420,000,000프로축구 35 0.032 스타TV 220,000 264,000,000 684,000,000프로야구 69 0.064 지역 스포츠TV 90,000,000총계 1085 1.000 국제방송 39,600,000부산방송 25,000,000

  • [현대경영]KRP이론을 바탕으로 한 세계화 기업 경영 발전
  • 경영론 –현대경영의 역동적 관점』에서 인용된 것으로, 큰 규모의 기업이 활동하는 다양한 분야와 내용을, 기업목표(G), 지식경영(K), 자원경영(R), 권력경영(P), 기업문화(I)의 카테고리로 묶어 분석하는 도구이다. 이 모형은, 기업 현실의 문제점이 어느 분야에서 나타나고 있는지 파악하기 쉽고, 각 기업이 역량을 집중하고 있는 분야 혹은 역량을 쏟지 않는 분야가 무엇인지 분석하여 개선점을 이끌어내기 용이하다는 장점을 갖고 있다. 자칫하면 눈 앞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