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영학] 유한킴벌리의 성공적 경영 방식 사례 -경제적 이윤 추구와 사회적 책임을 중심으로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8.01.11 / 2019.12.24
  • 21페이지 / fileicon doc (MS워드 2003이하)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서론
1.1. 주제 선정 이유와 그 의의
1.2. 유한 킴벌리 소개
2. 윤리경영
2.1. 법규 준수와 성실한 납세
2.2. 공정한 거래
2.3. 평등한 고용
2.4. 인재양성과 공정한 보상 체계
2.5. 노경간의 상생적 협력
3. 사회책임경영
3.1 지역사회를 위한 공헌
3.1.1 우리강산 푸르게 푸르게 캠페인
3.1.2 메세나 활동
3.1.3 사원들의 자원봉사 활동
3.1.4. 노인들의 건강한 삶을 위한 활동
3.2 고객 만족을 위한 노력
3.3 사업 파트너와 상생 추구
3.4 사원과 가족들의 삶의 조화 추구
4. 환경경영
4.1. 환경부하 최소화 정책 및 투자
4.2. 효율적 환경관리
4.3. 전과정 평가 실시
5. 성장과 효율의 조화를 통한 재무적 성과
5.1. 성장과 효율의 조화
5.2. 유한 킴벌리의 성장 전략과 효율성 향상 전략
5.2.1. 성장 전략
5.2.2. 효율성 향상 전략
6. 결론
6.1. 성과분석
6.2. 이윤과 책임을 만족시키는 경영

본문내용
1. 서론
1.1. 주제 선정 이유와 그 의의
후기 자본주의 사회가 도래하면서 기업의 목적에 대해 많은 이론이 제시되고 있다. 경영학 원론 수업의 Session 3. ‘기업의 목적’에서 배운 바와 같이, 과거에는 기업을 경제·기술적 생산 시스템으로 파악하여, 최소의 비용으로 최대의 자원을 생산함으로써 소유주의 이익을 극대화 시키는 것이 기업의 최우선 목표라는 생각이 만연하였다. 그러나 현대 사회에 이르러 경제적 목적만이 아닌 기업의 사회적 책임론이 대두되면서, 기업을 주주, 종업원, 소비자 등 사회의 주요 구성 집단 간의 긴밀한 협력을 통해 개개인의 힘으로는 풀 수 없는 문제를 풀기 위한 조직으로, 인적 요소 간 심리적·인간적 유대 관계가 중요한 협동 시스템이라는 시각이 서서히 제시되고 있다. 이러한 흐름에 따라 윤리 경영과 사회적 책임 경영, 환경 경영과 같은, 기업 개인의 경제적 이익뿐만 아니라 사회의 전반적인 이익 즉 공익(公益) 추구를 중시하는 기업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다.
특히 이 보고서에서 주목하고자 하는 것은 기업의 윤리적 책임과 재량적 책임에 관련된 부분이다. 이 보다 좀 더 낮은 단계의 책임으로는 경제적 책임과 법적 책임을 들 수 있다. 이러한 수준의 책임은, 기업 개인의 사익(私益)만을 추구하고자 하였던 과거의 가치관에 의한 책임이자 법적 강제력이 동원된 상태에서의 책임이라는 점에서, 진정한 의미의 사회적 목적을 위한 책임이라고 할 수는 없다. 반면 윤리적 책임과 재량적 책임은 기업에게 강제되지 않으며 기업 자체의 내부적 판단과 그 기업관에 의해 수행된다는 점에서 우리가 주목하고자 하는, 보다 많은 사람의 이익을 추구하고자 하는 높은 수준의 사회적 책임이라 할 수 있다.
참고문헌
김혜숙, 『유한킴벌리 2007 지속가능성 보고서 사람이 희망이다』, 유한킴벌리 지속가능성보고팀, 2007.

김성훈, 경영학 원론 Session 3. PPT, 2007.

문국현•조동성•IDS&Associates Consulting,『세계가 배우는 한국기업의 희망 유한킴벌리』,한스미디어, 2005.

박상준, 『윤리경영이 기업이미지와 소비자의 구매의도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중앙대 대학원: 석사, 2006.

박지숙, 『지속가능한 개발에 기반한 기업의 환경경영에 관한 연구』, 광운대 환경대학원: 석사, 2006.

박철순•수만트라 고샬, 『세계 수준의 한국 기업에 도전한다』, 21세기 북스, 2003.

신유근 『경영학 원론』, 다산출판사, 2007.

이장원•이민동•강영희,『기업의 사회적 책임(CSR)확산과 노사관계에대한 함의 』, 한국노동연구원, 2006.

위수일,『현대기업의 사회적 경영』, 대구가톨릭대학교출판부, 2005.

정혜원, 『대한민국 희망보고서 유한킴벌리』, 거름, 2004.

환경재단,『환경경영리포트』, 에코리브르, 2006.

유한킴벌리 http://www.yuhan-kimberly.co.kr

머니투데이 http://www.moneytoday.co.kr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기업의 사회적책임과 경영자 윤리의식
  • 기업의 사회적 책임과 경영자의 윤리의식목차Ⅰ. 서론1. 선정동기 Ⅱ. 본론2.기업의 사회적 책임과 경영자윤리3.기업의 사회적 책임의 성공 사례 - 유한 킴벌리4.경영자 윤리의 실패 사례 - 피죤Ⅲ. 결론5.유한킴벌리와 피죤 사의 비교 분석6.기업의 사회적 책임과 경영자윤리의 필요성7. 출처(참고문헌)Ⅰ. 서론1. 선정동기 요즘 전 세계적인 사회적 분위기는 기업은 각자의 사회적 위치에 맞게끔 사회에 기여하고 법령과 윤리의식을 준수하며

  • [경영학] 윤리경영에 대한 고찰
  • 경제적, 법적 책임 수행은 물론, 사회적 통념으로 기대되는 윤리적 책임의 수행까지도 기업의 기본적인 의무로 인정하고 주체적인 자세로 기업 윤리 준수를 행동 원칙으로 삼는 경영을 말한다. 즉, 기업의 윤리적 책임을 다함으로써 고객, 주주, 종업원, 경쟁자, 공급자, 정부, 지역 사회 등 이해관계자들에게 신뢰를 얻을 수 있도록 기업 경영을 하는 것이다. 여기서 간과하지 말아야 할 점은 윤리경영의 궁극적인 목표 역시 기업의 이윤 추구를 벗어나지

  • [기업윤리] 인사관리의 윤리
  • 경영은 조직의 경제적 활동인 동시에 사회적 활동을 포함하며 언급된 경영활동의 도덕적 철학은 경영자, 종업원, 그리고 사회의 윤리적 책임의식을 토대로 한 윤리적 인사관리에 의해서 확립 될 수 있다. 현대사회의 근로자는 경제적 보상만을 위해 조직생활을 하는 것이 아니다. 근로자의 교육수준 향상과 사회보장제도의 발달, 그리고 정보기술혁명 등은 근로자로 하여금 이윤획득을 위한 수단으로서 노동을 인식하지 않고 사회적 삶을 추구하는 일

  • [경영학] 기업의 사회적 책임, CSR
  • 이윤 증대뿐만 아니라 사회에도 지속적이고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을 말한다. 단순히 기업의 이익을 위해서가 아닌, 지역사회와의 소통이 활발한 상생 마케팅활동(win-win)이자 성공적인 CSR로 대표된다.1) 지속 가능한 경영 (Substantiality Management)경제적 수익성, 환경적 건전성, 사회적 책임성 관점에서 다양한 이해관계자 요구에 총합적으로 대응하여 기업의 지속가능발전을 추구하는 경영 패러다임. 기업의 긍정적인 이미지와 명성 때문에 단기적이

  • 사회적책임과 기업윤리
  • 책임까지 물을 수 있는가, 기업은 사회적 책임을 어느 한도까지 해야 하며, 그 방식은 어떠 해야 하는가 - 우리가 한 학기 동안 교수님으로부터, 우리 스스로 해본 질문 사항들이다. 이러한 물음에 대해 우리는 우선 기업의 사회적 책임에 대한 개념과 패러다임을 규명하고, 사회공헌활동의 의미와 여론을 지적해보겠다. 그리고 기업의 사회공헌활동이 어떠한 방식으로 일어나고 있는지 다양한 사례를 통해 이해를 도모한 후 균형적이고 효과적인 사회공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