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제경영] 유니클로 UNIQLO의 한국진출전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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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패스트리테일링社의 발전과정

Ⅱ. 패스트리테일링社(유니클로의 지주회사)의 실적 및 해외진출현황

Ⅲ. 협상과정 : 협상과정 상의 주요 쟁점

Ⅳ. 한국 내 진출전략 및 핵심역량

Ⅴ. 한국 내 성과 : 주요매장별 실적을 중심으로

Ⅵ. 당면 과제 및 대응전략
본문내용
Intro

2004년 12월 16일, 한국의 롯데쇼핑과 일본의 패스트리테일링社와의 합작으로 FRL Korea가 탄생한 날이었다. 양사가 조인식에서 서명을 하는 순간, 처음부터 합작법인의 설립에 이르기까지의 전 과정에 깊숙이 관여하였던 김창남 마케팅 팀장은 지난 2 년여 간의 치열했던 협상 과정이 주마등같이 떠올랐다. 김창남 팀장은 그때의 느낌을 다음과 같이 표현했다.

“양사의 대표가 계약서에 서명을 하는 순간 드디어 모든 것이 끝났다는 안도감이 들었다. 지루하고 힘들었던 협상이 말이다. 협상의 과정이 순탄치만은 않았기에 그 느낌은 더욱 강렬했다. 협상기간동안 패스트리테일링社 측에서는 하루에도 몇 번씩 협상을 그만두겠다는 전화를 해왔다. 우리 측 또한 상대방의 조건을 받아들일 수 없어 서로 다툴 때에는 타협에 실패하고 옷 벗게 되는 게 아닌가하는 생각도 들기도 했다. 그만큼 협상과정이 힘들고 어려웠다. 하루에도 몇 번씩이나 칼자루가 양쪽을 왔다 갔다 했다. 특히, 백화점 수수료 문제로 협상이 결렬될 뻔했던 일을 생각하면 지금도 아찔하다. 지금 돌이켜 생각해보면 협상에서 그 때 좀더 강하게 나가지 못해 아쉬운 부분도 많다. 그러나 전반적으로는 결과에 만족한다.”

치열했던 협상을 통해 탄생한 FRL Korea의 현재 실적은 성공적이다. 특히 매출액과 매장 수에서의 성장세가 폭발적이다. 2007년 기준으로 매출액은 550억여 원(예상)에 달할 정도로 실적이 좋고 2007년 12월 14일에는 롯데백화점 본점 영플라자에 이어서 700평 규모의 제 2 명동 유니클로 매장을 오픈할 만큼 확장세도 빠르다.
유니클로의 목표는 한국 서울에만 치우쳐 있는 매장을 지방의 구석구석에까지 확대하여 패스트푸드처럼 “언제 어디서나 싸게 사 입을 수 있는” 브랜드가 되는 것이다. 그 목표는 현재 착실히 이행되고 있다.
참고문헌
The apparel industry handbook ,Takeyuki Matsuo, Tokyo keizai Shimposha, 2004
Fastretailing社의 IR data(http://www.fastretailing.com/eng/ir/financial/)
패션 전문 월간지 패션채널 2007-06
한국경제, 유니클로, 성공적인 신고식 2005-09-05
패션비즈, 유니클로 도입 1년 지금은? 2006-12-10
어패럴뉴스, 패션유통 10대 뉴스 2006-12-22
서울경제, 롯데 영플라자 전국 확대 2006-06-12
매일경제, 의류의 편의점'유니클로' 한국시장서 돌풍 일으킬 것 2005-08-07
KOTRA 보고서, 日, 저가 의류업체 '유니크로' 성장속도 둔화 2001
어패럴뉴스, 캐주얼 시장 춘추전국시대 2007-10-22
종합뉴스, 갭, 자라, 유니클로 국내 브랜드와 대접전...승자는 누구 2006-05-04
패션채널, 유니클로, 11월 29억3천만원 달성 2005.12.08
어패럴뉴스, 런칭 한 달 맞은 ‘유니클로’ 2005-09-30
패션비즈, 「유니클로」 데님, 월 1만장씩 팔려! 2007-06-29
어패럴뉴스, ‘유니클로’ 상륙 상공했나 2006-03-03
패션지오, 해외 SPA 브랜드의 한국 진출기
이코노미21, 안성수 유니클로 대표 인터뷰 2006-02-20
일요시사 경제, 신동빈(롯데 부회장) 공격적 사업 확장 진짜 이유 제615호
텍스헤럴드, 롯데백화점 영플라자 오픈 당일 2억원 매출 2005-11
한국경제, [현장에서만난CEO] 안성수 FRL코리아 대표 2005-11-07
서울경제, 日 유니클로 국내서도 대박조짐 2005-09-06
연합뉴스, 日캐주얼 브랜드 유니클로 상륙 2005-09-01
패션비즈, 「유니클로」코엑스몰, 270평 플래그십숍 눈길 2007-02-23
어패럴뉴스, 국내 진출 글로벌 SPA 브랜드 2007-11-19
어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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