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복지] 면담의 종류와 기록-사회복지실천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8.01.11 / 2019.12.24
  • 21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4,3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자료 잘 참고하시어
학업에 좋은 결과가 있기를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목차
제1절 면담의 개념
제2절 면담의 목적과 특성
1) 사회사업 면담의 목적
2)정신과적 면담의 목적
제3절 면담의 종류
1. 정보수집 면담
2. 사정 면담
3. 치료적 면담
제 4절. 면담 준비단계의 기술
1. 면담 준비단계의 기술
1) 사전검토(preparatory reviewing)
2) 사전탐색(preparatory exploring)
3) 사전협의(preparatory consulting)
4) 사전정리(preparatory arranging)
5) 사전공감(preparatory empathy)
6) 사전적 자기탐색(preparatory self-exploration)
7) 집중적 자기관리
8) 사전 계획과 기록
2. 면담 시작기술
1) 사회복지사 소개하기 2) 클라이언트에게 소개 권유하기
3) 첫 만남의 목적 설명하기 4) 클라이언트의 역할 설명하기
5) 기관의 정책과 윤리적 요인에 대해 논의하기 6) 피트백 구하기
7) 면담 관련 염두사항
3. 사회복지사들이 활용하는 기초 기술
1) 의사소통기술 2) 질문기술
제5절. 면담의 과정
1. 시작단계
2. 중간단계
3. 종결단계
제6절 면담의 기술
1. 관심의 표현
1)관찰기술 2)경청기술
3)질문기술 4)초점, 안내, 해석기술
5)분위기 조성기술
2. 명료화와 해석
3. 요약
4. 질문
1) 질문의 유형
① 개방적 질문 ② 폐쇄적 질문
③ 개방적 질문에서 폐쇄적 질문으로 이행
④ 구체적인 질문에서 일반적인 질문으로 이행
⑤ 이끄는 식의 질문 ⑥ 복합적인 질문
⑦ 왜라는 식의 질문
2) 사적인 질문과 논평
5. 허용과 일반화
6. 면담내용의 변화
7. 재초점화
8. 면담에서의 경청과 관찰
9. 면담에서의 침묵
10. 면담에서의 감정이입
제7절 면담의 기록
1. 기록의 목적
1) 클라이언트의 욕구 확인
2) 서비스 내용보고
3) 전문가 사이에서 의사소통의 활성화
4) 클라이언트와 정보 공유
5) 지도감독, 자문, 동료검토 활성화
6) 사례의 지속성 유지
7) 서비스 과정과 효과의 점검
8) 학생과 다른 전문가들에 대한 교육
9) 행정적 과업을 위한 자료 제공
10) 조사를 위한 자료 제공
2. 기록 방법
1) 최소 기본 기록 2) 이야기체 기록
3) 요약기록 4) 문제중심기록
5) 기록과정
6) 보조기록
(1) 메모 (2) 녹음 및 녹화하기
3. 기록의 실제 작성 방법
1) SOAP 작성 방법
(1) 방법
① 주관적 정보 ② 객관적 정보
③ 분석평가(Assessment : A) ④ 계획(plan : P)
(2) SOAP 기록의 예
① 주관적 정보(S) ② 객관적 정보(O)
③ 분석평가(A)④ 계획(P)
2) 가계도
3) 생태도
4. 초보 면답에서 상담기법의 활용
1) 첫 면담에서 기대되는 모습(Andreasen & Black, 1999)
2) 특별한 면담(망상 환자)
3) 특별한 면담(우울증 환자)
4) 특별한 면담(난폭한 환자)
5) 의존적인 환자
6) 편집성 환자(Paranoid Patient)
7) 망상(Delusion)이 있는 환자
8) 가족 혹은 보호자와의 면담
9) 맘에 않드는 내담자와의 상담
본문내용
제1절 면담의 개념

면담이란 두 사람 이상이 만나서 상의하는 담화의 한 형태로 일상적 대화와는 달리 어떤 특별한 목적의 공식적인 성격을 지니는 행위. 면담은 사회복지사와 클라이언트의 전문적 관계에서 일어나는 상호작용을 의미하며 모든 사회복지사는 자신에게 적절한 스타일의 면담기술을 발달시켜야 한다. 면담은 전문적 기술이지만 사회복지사의 창의적 방법이 통합되는 예술이라고 말할 수 있으며, 면담기술은 반복적인 면담을 통해 학습할 수 있다. 모든 면담은 목적을 가지고 있고 분야에 따라 구체적인 기술이 적용된다. 면담이란 치료적 개입의 기초이다. 또한 면담은 목적이 있고 목표 지향적 특성을 지닌 전문적인 대화 혹은 커뮤니케이션 과정이라고 정의할 수 있다(Brown, 1992). 면담은 사회적 상호작용과 의사소통과정이며 인지, 정서, 행동의 변화를 목적으로 한 언어적 행동으로서 문제해결을 위한 개입이라 할수 있다. 1) 사회복지사와 클라이언트 사이의 일련의 의사소통→사회복지 개입의 주요한 도구 2)전문적 관계에 바탕을 두고 정보수집, 과업수행, 목적을 수행하는 시간제한적 대화 ⇒사회복지사와 클라이언트가 서비스를 제공하는 과정에서 특정 목적을 가지고 계약에 의해 행하는 의사소통
참고문헌
나름대로 열심히
자료를 정리 했습니다.
수업 중 제출한 자료와 검색 통해
정리한 것에 제 의견을 넣었습니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사회복지개론요약0
  • 사회복지정책은 사회복지의 목표, 즉 사회복지의 요구와 수요가 충족된 상황을 구체적으로 달성하기 위하여 필요한 정보, 기회, 자원을 어떻게 확보 조달하여 그것들을 클라이언트에게 제공할 수 있을까 하는 것을 주안점으로 하게 된다. 제1장. 사회복지의 특징과 가치 1. 사회복지의 특성사회복지는 인간의 행복한 상태를 지향하는 실천학문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인간의 행복을 전달하는 사회복지사가 불평불만으로 가득하다면, 만나는 대상자가

  • [정신보건] 의료사회사업
  • Ⅰ. 정신보건사회복지사의 주요업무1. 정신보건사회복지사의 직무내용정신보건사회복지사의 업무내용은 정신보건사회복지사가 속한 기관의 기능이나 내용, 한계에 따라 차이가 있을 수 있으나 중요한 것은 정신치료팀의 치료방향과 일치하는 범위 내에서 협의에 의해 직무내용을 실행하는 것이다. 임상장면에서 정신보건 사회복지사들이 널리 행하고 있거나 반드시 실천해야 할 업무를 규정해 보면 다음과 같다.심리사회적, 정신적 문제 해결

  • 사회복지실천론 면담기록 중 이야기체 기록 사례를 서술하시오.
  • 사회복지실천론 면담기록 중 이야기체 기록 사례를 서술하시오. Ⅰ 서론Ⅱ 본론1. 이야기체 기록의 정의2. 이야기체 기록의 특성3. 이야기체 기록의 장단점 및 유의 사항4. 이야기체 기록 사례Ⅲ 결론Ⅳ 참고문헌Ⅰ 서론클라이언트에게 기관이 수행한 업무에 관한 정확한 문서기록을 해야 한다. 대부분의 사회사업기관은 서비스 신청자가 서명한 동의서를 작성한다든지, 직접면접이나 전화통화 시 면담내용에 대한 간략한 내용을 기재한

  • (사회복지실천론)면접의 방법, 목적, 유형, 구성요소, 면접기술, 기록
  • (사회복지실천론)면접의 방법, 목적, 유형, 구성요소, 면접기술, 기록01. 면접의 목적1. 면접의 개념(1) 일반적 개념(2) 사회복지면접의 개념(3) 사회복지면접의 특징(4) 면접의 목적 : 이해와 원조2. 면접의 유형(1) 구조화 정도에 따른 종류(2) 목적에 따른 사회복지실천의 면접3. 효과적인 면접의 구성요소(1) 장소(2) 시간(3) 면접자의 태도02. 면접의 기술1. 관찰(1) 관찰의 개념과 중요성(2) 관찰의 내용 : 무엇에 주목할 것인가?2. 경청(1) 경

  • 기록의 형태를 나열하고 설명하시오
  • 기록은 중요성에 비하여 학생들이나 실무자 모두 부담스러워 한다. 그 이유는 단지 기록을 싫어하기 때문일 수도 있고, 업무에 대한 부담, 기록 방법에 대한 기법의 부족, 기록에 대한 구체적 지침의 부족 때문일 수도 있다. 그러나 좋은 기록은 좋은 실천의 일부로서 사회복지의 책임성과 불가분의 관계에 있다. 효과적 면담과 기록을 통하여 보다 나은 서비스가 제공될 수 있으며 지사에게나 클라이언트에게 성장의 도구가 될 수 있다. 때문에 사회사업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