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심리] 교육심리 정리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8.01.10 / 2019.12.24
  • 14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제1장. 유능한 교사, 유능한 학생
삼원적 사고 : Robert Sternberg에 의해 개발된 지능 이론.
제2장. 인지발달
1. Piaget의 인지발달단계이론
2. Vygotsky의 사회문화이론
제3장. 성격적, 성적, 사회적, 도덕적 발달
Erikson의 심리사회적 발달이론
Marcia의 개인의 정체감 확립이론
Freud의 심리성적 발달이론
제4장. 개인차 : 지능, 인지양식, 학습양식 그리고 창의성
지능의 체제 이론(삼원지능이론(Sternberg),Guilford의 지능구조이론)
인지양식,창의성
본문내용
발달원리 1. 일정한 방향성과 순서가 있다.
2. 연속적으로 일어나지만 속도는 일정하지 않다.

① 발달은 개체와 환경과의 상호작용의 산물이다.(확률적 생성)
- 개인의 발달은 양자의 역동적인 상호작용을 통해 보다 완전하게 이루어진다.
② 발달은 계속적이며 점진적인 과정이다.
- 발달은 낮은 단계에서 높은 단계로, 서서히 그리고 계속적으로 일어난다. 물론 발달의 속도는 일정하지 않다. 언어나 어휘는 유아기에 급격히 증가하며, 신장과 체중은 유아기와 사춘기에 많이 자란다.
③ 발달은 일정한 방향과 순서가 있다.
- 일반적으로 두부에서 미부로, 중심부에서 말초부로,
구체적인 것에서 추상적인 것으로, 자기 중심성에서 관점주의로,
외적 통제로부터 내적통제로, 절대주의에서 상대주의로 발달이 이루어져 나간다.
④ 발달은 분화와 동시에 통합의 과정이다.
- 발달은 전체적 일반적인 기능에서부터 부분적 특수적인 기능으로 분화되어 가며, 일단 분화가 되면 동시에 분화된 각 부분은 일정한 계열에 따라 조직되고 통합된다.
⑤ 발달은 개인차가 있다.
⑥ 발달은 나이가 많아짐에 따라 발달경향의 예언이 점차 어려워진다.
⑦ 발달의 각 측면은 상호 관련적이다.

1. 피아제 : 발달은 학습자의 내부→외부
ㆍ기본가정 : 아동은 능동적이고 동기가 유발된 학습자이다.
ㆍ단계적 인지발달 이론
ㆍ영역 일반적 이론→모든 영역에서 능력들이 동시에 발달된다할지라도 능력이 다양한 영역으로 전이되는 것은 시간이 지나서 나타남 ⇒수평적 격차
ㆍ인지발달을 촉진하는 요인 ➀성숙
➁물리적 환경과의 경험
➂또래와의 사회적 상호작용
➃동화와 조절에 의한 평형화 과정
2. 비고츠키 : 인지발달은 주로 환경과의 대외적 과정을 통하여 학습자의 내부에 내면화됨.
타인과의 상호작용⇒사회문화적 이론
내면화 : 사회적 상황에서 지식을 흡수하거나 받아들여서 스스로 사용할 수 있는 상태
ㆍ비고츠키→사고와 언어는 밀접하게 관련.
*비고츠키의 언어의 역할
-사고와 문제해결을 전수하는 문화전수의 수단
-언어 자체가 하나의 지적 적응수단
✍언어의 발달단계(발달을 촉진하는 것=언어)
① 자연적 단계(0세 ∼ 2세) : 사고와는 독립적이며 주로 감각적, 운동적임
② 순수 심리적 단계(2세 이후) : 사고와 언어가 융합되어 언어가 상징기능을 지닌다는 사실을 앎
③ 자기중심적 언어 단계 : 자기가 하는 일을 스스로에게 혼잣말 하는 단계 - Vygotsky는 중요히 여김
④ 내적 언어 단계 : 외현적인 자기중심적 언어가 내면화 되어 논리적 기억이라는 수단으로 사고함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육심리] 교육심리학 단원정리
  • 1. 교육학, 심리학, 교육심리학의 학문적 성격을 비교, 설명하여라.교육심리학은 교육현상을 대상으로 하는 교육학과, 인간행동을 과학적으로 이해하려는 심리학의 이론들을 접목시킴으로써 형성된 학문영역이다. 따라서 교육심리학은 교육학의 영역 중 인간의 행동과 관련된 측면을 심리학적인 방법론을 사용하여 이해하려는 학문적 성격을 갖는다. 그러나 교육심리학은 교육과 관련된 인간행동의 원인을 단순히 이해하고 설명하는 것에만 관심을

  • [교육심리][교사를 위한 교육심리학] 2장. 학습자의 발달 이해 요약정리
  • 심리사회적 발달이론이 교육실제에 제공해주는 시사점① 초등학교 교사는 아동들이 근면성 대 열등감 위기를 극복할 수 있도록 적극적인 도움을 주어야 함.② 중등학교 교사는 학생들의 자아정체감 형성을 위하여 많은 노력을 기울어야 함. 2) 사회학습 이론적 접근인간의 성격이 단지 내적 과정이나 외부 환경의 영향에 의해서 결정되는 것이 아니라, 내적 과정과 환경적 영향간의 복잡한 상호 작용의 결과라고 설명함. 3) 인본주의적 접근정신분

  • 교육심리학 - `개인차` 부분 시험대비 내용 총정리.
  • 교육에서는 학생의 보편적 특성과 함께 개인차도 고려해야 함.1. 지능에 대한 접근-지능(intelligence) : 인간의 가장 중요한 지적특성이지만, 매우 복잡한 개념이라 한마디로 정의하기가 매우 어려움.*sternberg ‘모든 사람이 지능에 대해 어느 정도 알고 있다.’-> 결국 그 누구도 지능의 본질을 정확하게 알지는 못한다는 것을 의미.-지능의 본질에 대한 견해는 지능에 대한 접근에 따라 다름.1) 심리측정론적 접근-심리측정론적 접근 (psychometic approach) :

  • 교육심리학을 정의하고, 교육심리학의 역할을 정리하고 ‘어디에 응용하고 적용할 것인가’에 대한 개인적인 견해를 쓰시오
  • 교육심리학교육심리학을 정의하고, 교육심리학의 역할을 정리하고 ‘어디에 응용하고 적용할 것인가?’에 대한 개인적인 견해를 쓰시오.서론교육심리학에 대한 논의는 사실 짓기 어렵다. 플라톤의 말을 빌리자면 국가론에서 논하고 있듯 ‘사회에 필요한 시민을 양성하기 위한’ 수단일 수도 있기 때문이다. 이건 너무 거시적으로 바라보는 시선이기 때문에 약간은 부정성을 보이기도 하지만 수업에서 이르는 교육심리학이란 ‘인간의 행동학’을

  • [심리교육학] 교육 심리학의 요점 정리입니다.
  • 교육 목적을 인지, 정의 심리 운동의 3개 차원으로 분류. - 행동적으로 진술해야 한다고 주장. - 목표 진술문은 동사로 표현되어야 한다. - 기대되는 행동이 수행되는 조건 명시(학생이 사용하는 보조물이나 도구들, 학생에게 주어지는 제한, 정보가 주어지는 방식)- 행동이 성공적인지 아닌지를 판단하기 위한 수락 기준을 명시해야 한다.② Mager: 조건, 수락 기준, 도착점 행동 명시2) 출발점 행동의 진단* 출발점 행동 학습자가 지니고 있어야 하는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