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 언어구조] `여성다움`과 `남성다움`에 대한 단어연상 조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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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1.1 연구목적 및 필요성
1.2 연구방법

Ⅱ.단어연상조사

2.1 연상작용 및 기억의 유형

2.2 20대 남녀 단어 연상조사

2.2.1 여성다움
① 통계표 - 의미관계 분석
② 여성에게만 나온 여성다움 / 남성에게만 나온 여성다움

2.2.2 남성다움
① 통계표 - 의미관계 분석
② 여성에게만 나온 남성다움 / 남성에게만 나온 남성다움

2.3 기타통계

Ⅲ. 20대 남녀 단어 연상에 대한 사회언어학적 고찰

Ⅳ.결론

Ⅴ.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1.1 연구목적 및 연구방법

같은 언어를 사용하는 화자라고 하더라도 동일한 제시어에 대한 반응은 제각기 다르다. 어떠한 단어를 접했을 때 가장 먼저 떠오르는 이미지는 각 개인별 차이에서 기인하며, 더 근본적으로는 그 개인이 처한 문화로부터 상당한 영향을 받는다. 이는 언어가 사회를 구성하는 데 필요한 기본요소 중 하나이며, 언어를 통해 문화가 창조됨을 전제하고 있다. 또한 언어는 시대와 함께 생성․소멸되거나 변화한다. 세대를 거듭하면서 변하는 인류의 사고방식이나 생활양식이 언어에도 상당한 영향을 미치기 때문이다.
따라서 단어 연상 실험을 통해 현대인들의 사고체계와 그 사회적 의미를 엿볼 수 있다. 한국어를 사용하는 화자들이 동일한 제시어에 대해 어떤 연상 작용을 하는지 조사, 분석하고 그 사회적 의미를 밝혀보는 것이 본 논의의 핵심이다. ‘여성다움’과 ‘남성다움’이라는 두 단어를 중심으로 무작위 추출된 148명의 20대 남,여 표본 집단에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이 실험결과를 바탕으로 ‘여성다움’과 ‘남성다움’이라는 제시어에 대해 가장 많았던 반응어가 무엇이었는지 살펴 그 의미관계를 분석해보고자 한다. 또한 남성 집단과 여성 집단의 설문결과를 따로 놓고 성별에 따라 단어연상에서 어떤 차이를 보이고 있는지(‘남성다움’에 대한 남녀의 반응어, ‘여성다움’에 대한 남녀의 반응어를 본론에서 구체적으로 다룰 것이다) 논의할 것이다. 이 논의의 결과를 바탕으로 ‘여성다움’과 ‘남성다움’이라는 제시어에 대해 한국의 20대 남녀는 어떤 인식을 지니고 있는지 밝히고, 이를 사회적 의미와 연관시켜 언어와 인간사회의 관계를 보다 구체적으로 규명하여 볼 것이다.
참고문헌

민현식(1997)「국어 남여 언어의 사회언어학적 특성연구 」, 『사회언어학 5권 2호』.
한명숙,하희정(2003)「남,여 대학생의 ‘~답다’에 대한 성 역할 지각에 관한 연구 - 두발,신발,장신구를 중심으로」, 『복식문화연구 제 11권 5호』.
이찬규(2002)「단어 연상에 대한 조사 연구(Ⅱ)」,『한국어 의미학 11』.
Jean Aiychison(임지룡,윤희수옮김,1993) 『심리언어학-머리속 어휘사전의 신비를 찾아서』,경북대학교출판부.
조지 L.모스(2004), 『남자의 이미지』,문예출판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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