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문학사] 김동인의 문학과 향락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8.01.10 / 2019.12.24
  • 12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 목 차 -

Ⅰ. 서 론

Ⅱ. 본 론
1. 향락
2. 김동인의 문학에 나타난 향락
2-1. 감자
2-2. 광화사
2-3. 광염소나타
3. 왜 그의 문학은 향락을 담고 있는가?
3-1. 유미주의
3-2. 자전적 영향
3-3. 시라카바파의 낭만주의

Ⅲ. 결 론

Ⅳ. 참고자료
본문내용
Ⅰ. 서론

- 무정으로 근대 소설의 장을 연 이광수부터 염상섭, 백조파로 이어지는 통로의 역할을 했던 김동인은 근대 소설사에서 중요한 위치를 차지하며 우리나라의 현대 문학사상 가장 다양안 경향의 작품과 소설, 평론, 수필 등 여러 장르의 확대로 많은 변화를 준 작가이다.
김동인은 또한 ‘동인문학상’(소설가 김동인의 문학적 업적을 기리기 위한 문학상)으로 알려져 있다. 그리고 적어도 한번은 접해보았을 ‘감자’, ‘배따라기’등을 쓴 작가이다. 김동인의 작품 ‘광염소나타’나 ‘광화사’등을 읽으면서 대다수의 사람들은 김동인의 작품 속에 녹아있는 반도덕적이며 쾌락주의적인 것을 느꼈을 것이라 생각된다.
특히 김동인의, 반도덕적이며 병적 광기를 내포한 쾌락주의는, 1920년대 전반에 걸쳐 그의 삶을 지배하였던 듯하다.
우리 조는 이러한 점에 의문을 가지고 리얼문학을 추구했던 그의 작품에서 쾌락주의 중 향락적인 면모를 찾아보고, 본고에서는 향락에 대한 개념 정리와 그의 작품 안에 드러나는 향락적 요소, 그리고 왜 향락이 그의 작품 안에 반영 되었는가에 대한 원인을 그의 자전적 요소, 문학사조 등을 통해 살펴보도록 하겠다.



Ⅱ. 본론

1. 향락
향락이란 정의 내릴 수 없는 것이기 때문에 이해하고 설명하기 위해서는 부수적인 개념들이 필요하다고 여긴다.
첫 번째로 라캉과 지젝이 말하는 상징계와 실재․사물, 환상에 대해 알아보기로 하겠다. 우리는 실재와 사물을 잠재적 대상이라 할 수 있다. 그리고 그것들에 의미를 부여하고, 기호를 사용한다. 이렇게 언어, 상징으로 사회문화규범과 체계를 배우는 것이 상징계의 특성이라 할 수 있다.
참고문헌
토미 마이어스,『누가 슬레보예 지젝을 미워하는가』,앨피, 2005.

슬라보예 지젝,『이데올로기라는 숭고한 대상』, 인간사랑, 2005.

슬라보예 지젝,『향락의 전이』, 인간사랑, 2001.

슬라보예 지젝, 『HOW TO READ 라캉』, 웅진싱크빅, 2007.

숀호머, 『라캉읽기』, 은행나무, 2006.

강인숙,『김동인 작가의 생애와 문학』, 건국대학교 출판부, 1994.

문학사와 비평학회,『김동인 문학의 재조명』, 새미, 2001.

김광해,『국어어휘론 개설』, 집문당, 2004.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현대시강독] 개화기 시가문학(1860~1919)
  • 국문학사』, 민음사, 1973, p.88.그렇다면 국한문체는 다분히 위에서부터의 요구사항이라 하겠다. 그것은 곧 지배층의 문체이며, 밑으로부터의 민중적 언문일치와는 거리가 먼 것이라 할 수 있다. 한편 국문체의 발생도 초기형태는 국한문체와 마찬가지로 위로부터의 혁명이었고 따라서 지배층의 의식변혁에서 출발한 점에서는 비슷하다. 그러나 국문체의 확산은 지배층의 경세적 요구뿐만 아니라 언어의 대중화, 민족어의 발견이라는 근대정신의 발현

  • [현대시강독] 개화기 시가문학(1860~1919)
  • 개화기 문학1. 개화기-1910년대 시시대 배경 /주요인물1. 개화기 시대적 배경개화기동양적 사고세계적 사고조선적 사고국제적 사고사대적 사고자주평등의 사고문학에 있어서도 이러한 사고의 전환과 더불어 모든 장르의 전환을 가져오게 된다. 따라서 개화기 문학은 단순한 정치적 개방의 논리가 아니라 기존의 장르에서 세계적 장르로의 전환을 모색하는 역사적 계기라는 의미가 내포되어 있다. 엄밀히 보자면 개화기는 과거의 계승과 확대,

  • 9급 국어 정리 레포트
  • 김동인의 병문 등 고대소설 전부.3. 희곡 (연극의 대본)(1) 희곡의 정의 : 무대 상연을 목적으로 씌여진 문학의 한 유형.(2) 희곡의 특성 : 가장 객관적이며 직접적인 문학 형식.a) 무대 상연을 전제로 한 문학 : 희곡이 구성상의 제약이 심할 수 밖에 없는 주된 요소.(직접적 심리묘사 불가능)b) 행동과 대사(간접제시)의 문학 : 서술자의 개입이 불가능(아리스토텔레스 희곡은 인간행동의 모방이다.)c) 갈등의 문학, 시.공간의 제약, 등장인물 수의 제약,

  • [국문학사] 이광수 소설에 등장하는 여성의 상징적 의미
  • 문학의 문을 열었던 우리 문학사에서 손꼽히는 존재이다. 그는 그를 이어 나왔던 김동인과 염상섭과는 달리 형식의 새로움, 기법의 새로움이 아닌 진정으로 ‘근대성’의 논리를 직접적으로 문학 속에 다룬 첫 번째 작가였다. 그의 자전적인 배경과 영향을 끼친 다양한 사건들이 없었다면 그의 문학 속 근대성의 논리가 이처럼 생생하게 드러날 수 없었음에 동의하는 바이다. 우리는 이광수의 문학은 그의 친일의 여부를 떠나 우리 근대문학사의 초석을

  • (오대혁)한국문학 개론 (중간시험)(강의안.핵심정리.★기출문제)
  • 문학 운동 활발③ 근대 자유시 등장(김억의 봄은 간다 . 《창조》, 《폐허》 등의 동인지 출현)④ 주요한의 불놀이 , 김소월의 진달래꽃 등⑤ 시조 부흥 운동(최남선, 이병기, 이은상 등)⑥ 신경향파 등장(카프 1925년 결성.)⑦ 근대소설의 등장(최초 근대장편인 이광수의 무정 , 김동인의 약한 자의 슬픔 , 배따라기 , 현진건의 빈처 , 염상섭의 만세전 , 나도향의 물레방아 등)⑧ 극예술협회와 토월회가 신파극을 거부하고 근대극 운동을 이끎.1930 년대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