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보건] 장애아동 부모를 위한 지침(ADHD), 수업지도안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8.01.10 / 2019.12.24
  • 19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7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 1. 동기(개요)
▶ 2. 문제제기
▶ 3. 목적
▶ 4. 방법과 절차
▶ 5. 교과 개발 (4단원 -우리 아이들을 이렇게 키워주세요 : ADHD)
<평가일지>
수 업 지 도 안
본문내용
▶ 1. 동기(개요)

요즘 TV에서 정서적 문제로 인해 행동 장애가 나타나는 아이를 전문가가 가족단위에서 접근하여 치료해 주는 프로그램이 방영되고 있다. 이 프로그램은 많은 대중들에게 호응을 얻고 있고, 특히나 아이를 가진 부모들에게 큰 관심을 얻고 있다. 이것은 현대 사회에서 여러 가지 요인에 의해 선천적, 후천적으로 정신장애를 가진 아동들이 증가하고 있다는 것을 보여준다. 하지만 이에 대한 정확한 정보를 줄 수 있는 매체들이 부족한 실정이다.

▶ 2. 문제제기

서울시 초·중·고생 4명 가운데 1명은 주의력 결핍 과잉행동장애, 적대적 반항장애, 공포증, 강박증 등 ‘행동장애’와 ‘불안장애’를 겪고 있으며, 100명 가운데 16명은 전문가의 진단과 처방이 필요할 만큼 정신장애가 심각하다고 한다. 이렇게 심각한 상황임에도 불구하고, 장애아동을 가진 부모들이 쉽게 접근할 수 있는 실용적인 서적은 많이 나와 있지 않은 실정이다. 주변 서점에 가보면 정상 아이를 가진 부모를 위한 교육지침서들은 많은데, 정신장애아동 부모들을 위한 육아 지침서들은 거의 찾아볼 수 없다. 그나마 나와 있는 서적들도 외국 서적을 번역한 책이다. 정신 장애에 관련된 통계들도 대부분 외국에서 수집한 자료들이 나와 있을 뿐 우리나라에서 자체적으로 조사한 통계들은 나와 있지 않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체육교육] 운동처방
  • 부모의 관심 증가, 미디어를 통한 성적 자극 노출 확대에 따른 성호르몬 분비 등도 원인으로 꼽힌다. 전문가에 따르면 “성조숙증이 진행되면 성장판이 일찍 닫혀 키 크는 기간도 줄어든다”며 “소아내분비과에서 성선자극호르몬 체크, 자극검사 등을 한 뒤 약물치료 또는 호르몬제 투여로 치료할 수 있다”고 말한다. 3. 주의력 결핍/과잉행동 장애(Attention Deficit/Hyperactivity Disorder, ADHD)보건복지가족부와 교육과학기술부의 2009 아동,청소년 정신보건

  • [교육심리] 주의력결핍과잉행동장애 ADHD 아동교육에 대한 탐구
  • ADHD 아동의 교육상황에 있어서의 문제점들을 정리해보고, 한국과 미국의 ADHD 아동교육사례들을 살펴 본 후, 이를 토대로 수업지도안을 짜보고, 수업 안에서 발생할 수 있는 여러 가지 상황들에 대해서도 정리해보도록 하겠다.2. ADHD 아동의 교육․치료의 문제점2.1. 학교와 교사의 인식먼저 ADHD 학생이 다니는 학교와 그 학생을 맡은 교사의 무지와 부정적인 인식이 문제가 되고 있다. 다음은 한 인터넷 포털사이트에 올라온 ADHD 아동을 둔 학부모의 고민

  • [사회복지,] 아동의 자폐증, ADHD, 정신지체
  • 장애인의 오해의 소지가 많고 그에 따른 부모의 고충도 크다는 것에 주목하게 되었다. 사실 많은 사람들이 자신들이 접하지 못했던 장애에 대하여는 몰랐기 때문에 외면하고 막연하게 두려움을 가지는 경향이 있다. 그런 점에서 이번 주제 발표를 통해 자폐증에 대한 이해와 사회와 주변환경의 시선에서 결코 자유롭지 못하는 아동기 정신장애와 정신지체-자폐아, ADHD 의 어려움을 이해하고 그들의 욕구에 맞는 적절한 경제적 교육적 직업적 측면의 복

  • [특수아동지도] 시각장애 학생의 통학교육에 대한 고찰
  • 장애교육을 위한 협력적 지원1. 시각장애유아를 위한 지원1) 교사의 역할2) 초기 동작의 지원3) 시각장애유아 보행훈련 프로그램2. 시각장애학생의 전이기 지원 1)전이기 개념2) 유아기 전이 계획3. 시각장애학생의 가족지원1) 가족지원의 원리2) 개별화 가족 서비스 계획 3)우리나라 가족지원 프로그램 4) 효율적인 의사소통5) 시각장애유아의 부모교육Ⅲ. 결 론Ⅳ. 참고 문헌 부록 (시각장애학생 통합교육 개별화교육 지도안)Ⅰ. 서론1960년대

  • [특수교육] 교육만족도를 높이는 통합교육 독서지도 수업안
  • 수업동영상 관찰)6. 수업 참관록7. 수업컨설팅 일지3부독서교육 수업지도안Ⅰ. 단계별 수업지도안 Ⅱ. 개별 수업지도안Ⅲ. 보충자료1. 학부모2. 학생Ⅳ. 관련 서식1. 수업지도 안내문(학부모용)2. 학부모-교사 면담 신청서 양식4부정리Ⅰ. 결론 및 제언점* 참고문헌1부독서지도 개관Ⅰ. 독서지도의 개념Ⅱ. 통합교육의 개념Ⅲ. 교육의 목적 및 기대효과Ⅰ독서지도의 개념• • • (통합교육)독서지도 수업 안독서지도란 독서를 위한 개인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