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패션과 심리] 하위문화와 반유행에 대한 분석과 고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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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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Ⅰ. 서론․․․․․․․․․․․․․․․․․․․․․․․․․․․․․․․․․․․․․․․․․․․․․․․․․․․․․․․․․․․․․․․․․1
1. 연구의 목적․․․․․․․․․․․․․․․․․․․․․․․․․․․․․․․․․․․․․․․․․․․․․․․․․․․․․1
2. 연구방법․․․․․․․․․․․․․․․․․․․․․․․․․․․․․․․․․․․․․․․․․․․․․․․․․․․․․․․․․․․․․․1
Ⅱ. 선행연구․․․․․․․․․․․․․․․․․․․․․․․․․․․․․․․․․․․․․․․․․․․․․․․․․․․․․․․․․․․․1
1. 하위문화와 반유행․․․․․․․․․․․․․․․․․․․․․․․․․․․․․․․․․․․․․․․․․․․․․․․․․․․․․1
(1)하위문화․․․․․․․․․․․․․․․․․․․․․․․․․․․․․․․․․․․․․․․․․․․․․․․․․․․․1
(2)반유행․․․․․․․․․․․․․․․․․․․․․․․․․․․․․․․․․․․․․․․․․2
2.스트리트패션․․․․․․․․․․․․․․․․․․․․․․․․․․․․․․․․․․․․․․․․․․․․․․2
Ⅲ. 연구조사․․․․․․․․․․․․․․․․․․․․․․․․․․․․․․․․․․․․․․․․․․․․․․․․․․․․․․․․․․․․․․․․2
1.설문지․․․․․․․․․․․․․․․․․․․․․․․․․․․․․․․․․․․․․․․․․․․․․․․․․․․․․․․․․․․․․․․3
(1) 연구 대상 및 연구 기간․․․․․․․․․․․․․․․․․․․․․․․․․․․․․․․․․․․․․․․․․․․․․․․․․․․․․․․․․․․․․․․3
(2) 연구 목적․․․․․․․․․․․․․․․․․․․․․․․․․․․․․․․․․․․․․․․․․․․․․․․․․․․․․․․․․․․․․․․3
(3) 설문지 양식․․․․․․․&
- 본문내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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Ⅰ. 서 론
1. 연구의 목적
반유행이란 다양한 하위문화 집단에서 자신들의 특수한 정체성과 의식을 표현하기 위해 현재의 유행과는 다른, 그들만의 독특한 외모를 상징적으로 표현하는 것으로서 당시의 주류유행에 대해 의식적 대립, 거부, 고의적 무시, 패러디 등의 상징적 의도를 가지고 있다. 이러한 하위문화 안에서의 반유행은 주류유행에 자극을 주면서 유행을 가속화 시키는 역할을 한다.
우리의 목적은 이러한 하위문화의 특징인 저항성과 주류유행과는 다른 독특성이 주류문화에 어떠한 영향을 주고 사람들이 하위문화와 반유행에 대한 반응과 느낌, 그리고 하위문화와 반유행을 즐기는 사람들의 연구를 통해서 하위문화와 반유행에 대한 이해를 돕고자 하는 것이 우리 조의 연구목적이다.
2. 연구방법
첫째로 하위문화와 반유행에 대한 전반적 이해를 돕고자 하위문화와 반유행에 대한 개념과 생기게 된 배경, 전체적 유형 등을 알아보고, 둘째로, 이러한 하위문화에 대해 일반 사람들이 느끼는 점을 설문지를 통하여 조사해 낼 생각이며, 셋째로 하위문화와 반유행을 즐기는 사람들의 인터뷰를 통하여 하위문화와 반유행에 대하여 세부적으로 이해하고자 한다.
이러한 연구조사를 위해서 저희 조는 문헌조사와 하위문화나 반유행을 다룬 잡지, 신문, 매스컴, 인터넷을 통한 조사와 전반적으로 하위문화와 반유행의 이미지나 분위기, 제품, 상품을 파는 가게나 하위문화, 반유행을 즐기거나 좋아하는 사람들의 인터뷰나 설문작성을 통해 좀 더 구체적으로 히피문화에 대한 스타일, 정체성, 독특함, 주류문화에 끼치는 영향성에 대해 이해하고 고찰하고자 합니다.
-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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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석승혜, 저항적 하위문화에 대한 일 연구(이화여대 대학원 석사논문), 2000
- 딕 헨디지, 하위문화 : 스타일의 연구, 현실문화연구, 199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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