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불평등(교육을 통한 계층재생산에 관한 탐구)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8.01.10 / 2019.12.24
- 21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9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8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목차
Ⅰ 서론 ·················································································· 3
1) 교육불평등의 정의 ······························································· 3
Ⅱ 본론 ·················································································· 4
1. 현황 ·················································································· 4
1) 소득별격차 ········································································· 4
2) 지역별격차 ········································································· 5
3) 인식 ·················································································· 6
4) 인터뷰 ··············································································· 7
2 원인 ··················································································· 8
1) 경제적차이 ········································································· 8
2) 공교육부실 ········································································· 10
3) extracurricular의 부재 ·························································· 11
4) 학부모인식-학벌위주사회 ····················································· 12
5) 종합 ·················································································· 12
3. 방안 ·················································································· 12
1) 해외사례 ············································································ 12
2) 집단별해결방안 -학생,학부모 ··············································· 14
3) 집단별해결방안 - 선생님 ····················································· 16
4) 집단별해결방안 - 연구기관과 시민단체 ·································· 18
5) 근본적 해결방안 - 인식의 전환 ············································ 20
Ⅲ 결론 ················································································· 21
Ⅳ 참고자료 ··········································································· 22
- 본문내용
-
Ⅰ서론
우리가 살고 있는 사회는 셀 수 없는 많은 사람들이 모여서 형성된다. 그러한 사회의 특성상 각 구성원들 간의 차이가 존재하는 것은 불가피 하다. 그리하여 대부분의 사회에서는 사회 구성원들 사이의 계층이라는 것이 존재한다. 그러나 모든 인간은 공평하다는 형평성의 원칙에 위배되기 때문에 계층이 존재한다는 것은 그 사회에서 항상 뜨거운 이슈가 된다. 그렇기에 한 사회의 계층화를 연구하는 것은 정말 흥미도가 높고 의미가 있는 주제라고 볼 수 있다. 그리하여 저희 조는 이번 2007년도 2학기 사회학 입문 수업에서 바로 이 계층과 불평등 이라는 주제를 가지고 모이게 되었다. 한국 사회의 계층과 불평등에 대해서 어떠한 발표를 할 지 고민을 하던 도중에 조원들은 한국사회의 계층화와 그에 따른 불평등 중에서도 교육에 관한 불평등을 주제로 하기로 결정하였다. 수많은 온라인과 오프라인상의 조모임을 통해서 저희 조는 대한민국의 교육 측면에서의 불평등이 도대체 왜 나타나게 되었는지 그리고 그 현상이 어떠한 상황을 맞이하고 있는지 알아보았으며 나아가 그러한 계층 간의 교육 불평등 현상을 해결하기 위해선 어떠한 해결 방안이 있는지도 함께 조사하게 되었다. 왜 사회의 계층 현상 중에서도 교육 불평등을 선택하여 조사하였냐면 바로 이 교육 불평등이 사회 전체의 계층화를 양산하는 기초적인 뿌리 역할을 하기 때문이다. 사회 구성원들은 성인이 되기 전 교육을 받는 사람이란 뜻의 학생의 신분으로 지내게 된다. 이 때 교육의 수요자 입장에서 특정한 사람과 교육을 받는 정도의 불평등을 겪게 되면 성인이 되어서 교육에서의 차이는 사회에서의 계층 격차로 발전하게 된다고 볼 수 있다. 그렇기에 저희 조는 사회현상의 계층과 그에 따른 불평등을 연구하기 위해선 가장 기초적이고 다른 계층화의 원인이 되는 교육 측면의 불평등에 대하여 조사하는 것이 가장 바람직하다고 의견을 모았다. 많은 준비를 통하여 교육 불평등에 대하여 생각해 볼 기회가 될 수 있었고, 사회학 입문 수강생들 앞에서의 발표를 통하여 수강생 전체와 교육 불평등에 대한 의견을 공유할 수 있었다. 그럼 이제 저희 조가 조사한 교육 측면의 불평등에 대한 보고서를 시작하겠다.
- 참고문헌
-
한국교육개발원 : http://www.kedi.re.kr
사회교육센터 일하는 사람들 : http://www.edu.or.kr한국직업능력개발원 : http://www.krivet.re.kr
네이버뉴스 : http://news.naver.com
국회도서관 : http://www.nanet.go.kr
SBS : http://www.sbs.co.kr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사회복지정책에서 보편주의와 선별주의에 대해 각각
- 적응행동의 개념과 지적장애아동의 특성을 설명하고, 적응행동의 평가 방안을 기술하시오.
- 중국인들은 해외로 나가 차이나타운을 형성하여 자신들의 고유한 문화를 유지하며 생활하고 있는 반면에 미국 인디언들은 고유의 문화를 잃어버리고 백인문화에 흡수되어 생활한다 근래 한국남성과 결혼하여 한국사회로 이주한 결혼이주여성이 한국문화에 동화되어야만 하는지, 모국의 문화를 유지하며 생활하는 것이 좋은지에 대해 자신의 견해를 제시하고 그 이유를 설명하여 보시오
- 유아중심 놀이중심 보육과정에서 아동미술교사 역할에 대해 서술하시오
- 실습생프로파일(사회복지현장실습, 사회복지전공동기, 실습기관선택이유, 성취목표, 목표달성파악, 자신의강점과약점, 취미와특기, 바라는점)
- 사회학개론_5주 2강에서 사회화의 결과로 자아정체감의 형성과 독특한 퍼스낼리티 형성에 대해 학습하였습니다 최근 세계는 물론 우리사회도 4차 산업혁명의 길에 접어들었습니다 그렇다면 한국인의 사회적 성격 중 4차 산업혁명의 시대를 맞아 장려해야 될 성격과 고쳐야 될 성격들로는 어떤 것들이 있는지 나누어 정리하고 그 이유를 제시하십시오
- 사회복지정책의 다양한 가치들 가운데 자신이 가장 관심있는 가치를 선택하여 그 중요성에 대해 논하시오
- 청소년 문제의 발생요인과 청소년 비행을 서술하고, 청소년 비행 중 학교폭력과 집단따돌림 문제에 대한 대책방안에 대해 논하시오
- 아동발달에 따른 생애주기별 욕구와 문제를 정리하고 각 단계에서의 현재 시행되는 복지서비스와 정책을 예로 들어보세요
- 가족상담및가족치료] 재혼가족에서 나타날 수 있는 문제점을 제시하고, 그 해결 방안을 논의해 보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