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스컴조사론] 한국 신문 부고란 조사 연구 -중앙 5대 일간지를 중심으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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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1. 주제선정과 선정이유

Ⅱ. 본 론

1. 조사계획
2. 조사결과분석
3. 경향 신문 기자와의 인터뷰
4. 외국의 부고란
5. 국내와 해외 언론사의 부고란 비교 및 평가

Ⅲ. 결 론
<코딩지>
본문내용
Ⅰ. 서론

1. 주제선정과 선정이유

우리가 매일 보고 있는 신문에는 하루도 거르지 않고 사람들의 죽음을 알리는 부고란과 부고 기사가 실리고 있다. 그 중 부고 기사는 고인의 삶의 궤적과 그 외의 여러 사실들을 하나의 완성된 글로서 표현하는 형태의 기사이다. 이런 경우 기사의 대상이 되는 사람은 사회의 많은 사람들이 알만한, 보도할 가치에 대해 의심이 별로 들지 않을 만큼 유명하거나 혹은 영향력이 있는 사회인사이다. 한편 부고란은 완전한 문장의 형식이 아닌, 몇 가지 단순 정보의 나열만으로 구성된다. 부고란은 각각의 기사가 개별적으로 실리지 않고, 지정된 신문지면의 박스 안에 모여 실리고 있다. 부고란에서는, 먼저 말한 부고 기사가 고인의 삶에서 있었던 사실들을 담고 있는 것과는 달리, 고인에 대한 이름과 직업도 자주 생략된 채로 고인의 유족과 그들의 직업, 그리고 장례식절차에 관련된 시간을 기사의 주된 내용으로 다룬다.
부고란은 일차적으로 ‘어떤 사람이 죽었다고 하는 사실’을 사람들에게 전달해 주는 역할을 가지고 있다. 따라서 언뜻 보기에 부고란은 신문이 수행하는 매우 무미건조한 일 중의 하나이다. 특히 단순하게 제한적인 정보만을 나열함으로써 외적인 면에서 더욱 그렇게 보인다. 그러나 신문의 부고란이 비록 객관적이고 간결한 형식을 따르고 있다 할지라도, 우리가 간과하고 있는 점이 있다. 신문에 실리는 모든 기사는 신문을 만드는 사람들이 세워놓은 어떤 기준을 통해 선택되었다는 점이다. 즉 간단한 부고 기사조차도 순수하게 객관적일 수는 없는 것이다.
신문사는 부고란을 일종의 독자 서비스 차원에서 운영하고 있다. 부고란에 이름을 싣기 위해서는 돈을 지불할 필요가 없다. 신문사에 전화 혹은 팩스로 신청만 하면 신문사의 부고란 담당자가 ‘선택’해서 몇몇 고인의 이름을 실어 준다. 부고란으로 할당된 지면이 한정되어 있기 때문에 어찌 됐든 신문사가 세워둔 기준에 의해서 신청자의 다수는 걸러질 수밖에 없는 것이다. 그래서 우리 조는 부고란은 신문사의 주관성이 뚜렷하게 나타나는 곳이라고 해도 무방하다고 생각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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