진주귀걸이를 한 소녀 작품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8.01.10 / 2019.12.24
  • 11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진주귀고리소녀 Girl with a Pearl Earrings"

1. 들어가며
2. 시대적 배경
3. 얀 베르메르(Jan Vermeer)
4. 세 가지 꼭짓점 ‘3L’의 의미
5. 영화 ‘진주귀고리를 한 소녀’
6. 동방코드
7. 웃음의 의미
본문내용
“진주귀고리소녀 Girl with a Pearl Earrings"

1. 들어가며

'진주귀걸이를 한 소녀'는 17세기 네덜란드의 화가였던 요하네스 베르메르의 회화 작품으로 그 아름다운 자태 때문에 “북구의 모나리자”로 불리기도 한다. 언뜻 보기에는 그 당시 널리 유행했던 초상화들 중 하나인 것처럼 보이지만, 좀 더 자세히 살펴보면 그윽하면서도 무엇인가에 대한 깊은 슬픔을 담고 있는 듯 젊은 소녀의 눈빛이 예사롭지 않다. 더욱이 소녀의 눈빛과 붉은 입술과 진주귀걸이는 작품 속의 명암과 함께 대비되어 조화를 이루고 있다. 영화 <진주귀걸이를 한 소녀>는 베르메르의 회화 작품을 토대로 만들어진 만큼 화면 속의 색채에 대한 배려가 가득하고 베르메르와 그리트의 사랑을 은밀하게 그려내고 있다. 또한 이 영화 속에서는 우리가 자칫 하면 지나칠 수도 있는 동방코드를 보여주고 있으며, 17세기 네덜란드 델프트의 모습을 고스란히 잔잔한 미학 속에서 담아내고 있다. 본고에서는 간단하게 영화 <진주귀고리를 한 소녀>에 대해 소개하고 이 그림이 그려진 시대인 바로크시대에 대해 알아보고 얀 베르메르와 이 그림에 숨겨진 구체적인 동방코드, 그리고 연극 ‘진주 귀고리를 한 소녀’ 에 대해 알아보고자 한다.

2. 시대적 배경

1) 바로크 시대

(1) ‘바로크’의 어원과 특색
포르투갈어 barroco에서 온 듯하다. 바로크란 '일그러진 진주'라는 뜻으로 르네상스의 단정하고 조화된 이성적인 표현에 비해, 강한 왕권과 함께 나타난 거칠고 과장된 남성 경향의 17세기 미술양식이다. 바로크는 로마에서 발생하여 이탈리아 ·보헤미아 ·오스트리아 ·독일 ·에스파냐로 번져나갔고 라틴아메리카에까지 확대되었다. 이 양식은 반종교개혁의 유력한 표현수단이 되어 여러 가톨릭 국가에서는 종래의 종교적 도상(圖像)을 일신하고 종교미술에 신선한 입김을 불어넣었다.
참고문헌
E. H. 곰브리치,『서양미술사』, 열화당, 1994.
노르베르트 슈나이더, 정재곤 역, 『얀 베르메르』, 마로니에북스, 2005.
김남석, 『영화, 어떻게 읽을 것인가』, 연극과 인간, 2006.
고뱌야시 요리코,최재혁 역, 『베르메르, 매혹의 비밀을 풀다』, 돌베게, 2005.
홍진경, 『인간의 얼굴, 그림으로 읽기』, 예담, 2002.
트레이시 슈벨리에, 양선아 역, 『진주 귀고리 소녀』, 강, 2003.
카스그랭, 기욤 등 저, 『베르메르』, 창해, 2001.
최정아, 「요하네스 베르메르(Johannes Vermeer)의 풍속화 연구 : 그림 속의 그림을 중심으로」,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미술사학과, 2002.
권태남, 「렘브란트(Rembrandt)繪畵에 나타난 빛에 관한 硏究」, 홍익대학교 교육대학원, 2006.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영화와 소설 진주 귀걸이를 한 소녀 분석
  • 작품을 그리는 양이 부족한것에 대해 그의 부인이 불만을 가지고 있는 것을 볼 수 있다. 대부분의 그의 그림은 실내에 있는 인물을 그린 것으로 이 영화 속에서도 그는 항상 화실에서 인물을 데려다 놓고 그림을 그린다. 하녀인 그리트는 그의 화실을 청소하는 역할을 하는데, 그래서 이 영화에서 화실은 가장 자주 등장하는 배경이며 아주 중요한 의미를 지니는 공간이다. 영화의 마지막 부분에서 그리는 그리트의 그림이 인데 북구의

  • 소설 진주귀고리 소녀 작품분석
  • 진주 귀고리 소녀> 속 소녀를 주인공으로 한『진주 귀고리 소녀』를 발표함으로써 일약 베스트셀러 작가로 떠올랐다. 지은 책으로 , ,등이 있다.슈발리에는 지금까지 모두 35점으로 알려진 베르메르의 그림 중 28점을 직접 보았는데, 그녀의 생애에서 가장 중요한 목표 가운데 하나가 바로 베르메르의 작품 모두를 실물로 감상하는 일이다.2.등장인물그리트 : 타일에 그림을 그리는 도장공의 딸로 평범한

  • [여성의삶과문화 공통] 테네시 윌리엄스의 『욕망이라는 이름의 열차』(1947), 『유리동물원』(1945), 『뜨거운 양철지붕 위의 고양이』(1955) 중 한 작품을 읽고
  • 여성의삶과문화 공통 테네시 윌리엄스의 『욕망이라는 이름의 열차』(1947), 『유리동물원』(1945), 『뜨거운 양철지붕 위의 고양이』(1955) 중 한 작품을 읽고, 그 작품에 나오는 여성 인물들의 성격과 행위를 독자적으로 분석하여 글을 작성하시오목 차Ⅰ. 서론Ⅱ. 본론1. 테네시 윌리엄스(Tennessee Williams)2. ‘욕망이라는 이름의 열차’에 나오는 여성 인물들의 성격과 행위1) 블랑쉬 드보아의 성격과 행위(1) 성격 - 갈등(2) 성격 - 현실에 충실(3) 성격

  • [마케팅원론] `내 남자의 아내도 좋아` 영화 마케팅 기획안
  • 작품상(비키 크리스티나 바르셀로나 1987년 아카데미 시상식 각본상 (한나와 그 자매들) 1986년 세자르상 외국어영화상 (카이로의 자주빛 장미) 특징감독, 배우, 시나리오 작가, 소설가 등 다양한분야에서 40년 넘게 창작 에너지를 담아온 우디 앨런. 우디 앨런은 자신의 아픔이나 열등감 등을 코미디로 표현해 웃음과 드라마를 넘나드는 독특한유머 세계를 만들어낸 감독이다.주연 배우 분석스칼렛 요한슨작품,

  • 대중가요로 본 여성과 문화 -2000년대 후반을 중심으로
  • 한 그룹이기 때문이 주요 팬층이 유동적이다. 따라서 10대 팬이 나이를 먹어 기성세대에 진입함으로써 아이돌 그룹이 더 이상 10대 팬에게 어필하지 못한다는 한계를 안고 있었고, 이러한 한계는 결국 아이돌 그룹의 해체로 이어지게 된다.2. 2000년대 가요계에 나타나는 여성성2.1 2000년대 전 중반까지의 경향- 2000년 박지윤의 등장‘난 이제 더 이상 소녀가 아니에요 / 이제 더 이상 망설이지 말아요’ ‘나도 오늘을 기다렸어요’당시로서는 파격적이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