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언론저널리즘] 삼성 에버랜드 전환사채 보도의 프레임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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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문제 제기
2. 사건개요
3. 연구방법
4. 분석결과
4. 결론
5. 참고문헌
본문내용
1. 문제 제기

인터넷이 급속히 발달하고 글로벌화 되면서, 우리는 지금 정보의 바다에 살고 있다고들 한다. 더 정확히 말하면 정보의 홍수 속에 빠져있는 것이다. 많은 정보들 중에 정확한 것도 있을 것이고 잘못된 정보도 있을 것이다. 잘못된 정보는 그릇된 것이라 인식을 하지만 무의식속에 축적된 후에는 아마 사실일 것이라 믿는다.
예전에는 매체들의 종류로 주로 신문, TV를 꼽았지만 현재는 뉴미디어의 시대로 인터넷, DMB, IPTV 등 여러 매체들이 있고 앞으로 또 어떤 매체들이 생겨날지 모른다. 하지만 뉴스에 대해 정확하고 확실한 정보를 얻을 수 있는 매체 중 하나는 신문일 것이라 생각된다. 하루에도 셀 수 없이 많은 기사들이 쏟아지고 있고 수많은 사람들이 이 뉴스들을 신문을 통해 읽으면서 사회에 대한 상황이나 새로운 지식들을 습득한다. 우리는 이미 여러 언론사들이 쏟아내는 많은 기사들이 한 치의 치우침 없이 공정하고 정확하며 100% 신뢰할 만한 것이 아니라는 것은 알고 있다. 신문사는 물론 언론의 자유를 외치며 소신 있게 기사를 작성해야 하지만 신문사 뒤에는 광고주나 신문사에 관련된 기업이 존재하고 있기 때문이다. 특히 우리 사회에 삼성이라는 재벌이 가진 권력은 지금까지 우리나라에 있어왔던 어떤 독재 권력보다 무섭다는 것을 알고 있다. 보편적으로 우리가 조.중.동이라 불리는 세 개의 신문사는 삼성을 비롯한 대기업의 눈치를 보느라 급급하고 그나마 한겨레나 오마이뉴스가 진보적인 매체라고 평가되고 있고 쓴 소리의 기사도 작성하고 있는 것이다 . 하지만 알고 있음에도 우리는 뉴스를 접하면서 그것들이 주는 작은 차이를 느끼지 못하고 그대로 믿어버리고 만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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