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들러의 개인심리학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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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서론
Ⅰ. Adler의 생애
1. Adler의 형제관계
2. Adler의 학교생활
3. 심리학자로서의 길

본론

Ⅰ. 열등감과 보상 및 우월성의 추구

1. 2종류의 열등감의 보상 (바람직한, 바람직하지 못한 우월감, 열등감 complex)
2-1. 신체적 열등감 극복 사례.
2-2. 사회적, 심리적 열등감 극복 사례

Ⅱ. 출생순위 이론
1. 출생순위별 특징
2. 출생순위에 관한 설문조사
3. 아들러 출생이론의 평가

Ⅲ. 4가지 생활양식

Ⅳ. 치료
1. 치료의 목표(Mosak, 1979)
2. 치료과정
3. 적용 분야

결론

Ⅰ. Freud와 Adler의 이론의 비교

Ⅱ. 평가
1. 공헌점
2. 비판
본문내용
서론

Alfred Adler 에 의해 창시된 개인심리학은 성격이론과 심리치료의 이론체계로서 인간을 움직이는 창조적이고, 책임이 있으며, ‘형성되어 가는’ 총체적인 존재로 보고 있다. 이는 다소 부정적인 인간관, 단일적인 인간관을 견지했던 Freud의 이론과 대비되는 태도로 일원론적이었던 Freud의 성적 추동이론이외 열등감, 삶의 양식, 출생순서와 성격발달과 같은 다양한 아이디어를 바탕으로 한 성격분석을 가능케 한다.
다음에서는 그의 연구에 가장 원초적인 영향을 끼쳤던 그의 어린시절경험 및 그의 생애 및 저서를 간략히 살펴 본 뒤, Adler의 개인심리학의 핵심적인 개념들 1.열등감과 보상 및 우월성의 추구 2.출생순위 3.생활양식 그리고 구체적인 4.치료 마지막으로 5.프로이드와의 비교 및 평가 순서로 Adler 연구의 전반을 다룰 것이다.

Ⅰ. Adler의 생애

1. Adler의 형제관계
Adler는 1870년 7월 유대인인 부모 Leopold와 Pauline에게서 6남매 중 둘째로 태어났으며 오스트리아의 비엔나의 외곽에 있는 Rudolfshein에서 자랐다. Adler에게 어린 시절은 병약함과 죽음에 대한 인식, 형 Sigmund에 대한 열등감으로 기억된다. Hoffman은 Adler의 전기에서 다름과 같이 기록한다. Adler의 형은 건강했으며 영리하고 오만했다. 그는 맏아들로써, 유대가정에서 그렇듯이 전통적으로 편애를 받는 위치에 있었다. 반면 Adler는 병약한 아이였다. 그는 당시 어린 아이들에게 흔하게 나타나는 구루병을 심하게 앓게 되어 다른 아이들과 뛰어 놀지 못했다. 이 사건은 형과의 라이벌의식을 더 강하게 했다. “나의 초기 기억중의 하나는 내가 구루병으로 붕대에 감긴 채 의자에 앉아 있었는데, 건강한 나의 형은 힘 하나들이지 않고 달리고, 뛰고, 움직일 수 있었다.”고 Adler는 회상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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