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제경영](국제마케팅)기업의 국제화를 통한 해외시장 진출 방식의 다각화과정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8.01.10 / 2019.12.24
  • 12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6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기업의 국제화를 통한 해외시장 진출 방식의 다각화과정에 대한 리포트입니다
목차



1. 들어가며
Ⅰ. 수출 (export)
1) 간접수출(indirect export)
2) 직접수출 (direct export)
Ⅱ. 해외투자
1 . 지점 (branch)
2 . 해외직접투자 (foreign direct investment)
1) 장점
2) 단점
3) 해외직접투자의 유형
(1) 소유권정도에 따른 유형 제도
(2) 투자방식에 따른 분류
Ⅲ. 국제 계약
1 국제 라이슨싱(international licensing)
1) 라이슨싱협정의 형태
2) 라이슨싱단위의 결정
3) 라이슨싱협정의 성공요인
4) 라이슨싱협정의 실패폐요인
2 . 후랜차이징(franchising)
1) 후랜차이징의 유형
2) 후랜차이징 장점
3) 후랜차이징의 단점
4) 후랜치이즈 시스템의 국제화
5) 후랜차이징운영의 수정
3. 계약생산(contract manufacturing)
4 . 경영관리계약 (management contract)
5 . 턴키운영(turn-key operation)
1) 턴키계약의 특성
(1) 턴키계약의 사용범위
(2) 턴키계약의 당사자
(3) 턴키계약의 규모
2) 턴키계약의 장점
3) 턴키계약의 단점
6 . 컨소티아( consortia )
7 . 공동생산계약 ( production-sharing contract )
8 . 위험 서비스 계약( risk service contract )
9 . 국제하청계약 ( international subcontracting )

<< 참 고 문 헌 >>







본문내용
들어가며
넓은 의미에서 기업의 국제화란 기업의 활동이 국내에서 해외시장으로 이전되어 나가는 과정과 이에 따른 기업의 변화 및 경영관리의 국제화를 의미한다. 좁은 의미에서의 기업국제화란 기업의 해외시장 진출방법의 다각화에 초점을 맞추고 있다. 기업활동의 이전방법에는 어떤 것이 있는가, 어떠한 방법이 가장 유리한가, 해외이전방법은 동태적으로 어떻게 변화하는가 등에 관한 문제이다.
기업의 해외시장 진출 방식은 수출, 해외투자, 국제제휴 등 세 가지로 대별할 수 있다. 다음에는 간접수출부터 계약방식에의한 진출까지 다양한 국제경영의 형태 / 전략들 (forms or strategies of international business) 하나하나를 설명할 것이다. 이들 모두는 기업들이 해외시장(지역시장, 시장국)에 진입․침투 (entry and penetration int overseas markets) 하는데 활용할 수 있는 대안들이다.
우선, 국제/글로벌경영 형태/전략들과 해외시장 진입/침투의 관계을 알아보자. 국제/다국적/글로벌경영에 대해 학문적으로나 실무적으로 익숙하지 못한 사람들 중에는, 기업들이 해외시장에 뛰어들고 해외시장에서 기업활동을 전개하는 것을 단순히 ‘진출’ 또는 ‘진입’이라고 표현하는 경향이 있다. 그러나 그보다는 ‘진입 과 개입’(entry and involvement ) 또는 ‘진입 과 침투’(entry and penetration)라고 표헌하는 것이 더욱 정확하다. 그 이유는 다음과 같다.
물론 아래에 제시되는 대안적인 국제경영전략들 각각은 모두, 기업들이 해외시장에 일단 진입하는 데 활용할 수 있는 것들이다. 그렇지만, 기업들이 해외시장에 일단 진입하는 것을 넘어서 개입 또는 침투하게 되는 정도(extent of involvement or penetration)는, 여러 대안들 중에서 어떠한 전략을 선택하여 활용하느냐에 따라서 상당히 다르다. 왜냐하면 진입은 한 기업체가 해외시장에 단순히 ‘내쳐 들어감’을 뜻하는 반면, 개입 또는 침투는 한 기업체.......
참고문헌
1 . 김동기, 한선민 공저, 국제마케팅론, 박영사, 1993.
2 . 심병길, 글로벌경쟁시대의 국제마케팅 4판, 박영사, 1996.
3 . 이상로, 국제마케팅론, 무역경영사, 1997.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외식산업의 역사와 21세기 외식산업 메가 트렌디에 대한 고찰
  • 마케팅이 중요시되었다. 1950년대는 패스트푸드업이 테이크아웃과 퀵서비스(quick service) 기법 등 새로운 서비스 방식이 출현되고, 1960년대는 프랜차이즈 시스템을 활용한 체인기업이 활성화되었다. 1970년대는 제1차, 제2차 오일 쇼크로 인해 기업 경영 측면에서 변혁이 일어나면서 경영 체질의 강화와 해외 진출 등 외식기업의 국제화가 이루어졌으며, 1980년대는 외식 기업간 매수․매각․합병 등 경쟁이 치열해지면서 계열화가 이루어지기 시작했다. 199

  • 대우그룹 분석 -조직구조분석 및 문화
  • 기업 중에서 살리고 싶은 기업을 대기업에 맡기면서 특혜를 제공했고 이 과정에서 자본 집중이 이루어져 재벌이 형성된 것이다. 수출을 통해 대기업으로 성장한 대우는 정부의 권유로 만성적인 적자에 허덕이던 한국기계를 76년에 인수하면서 최초로 내수시장에 진출한다. 대우는 한국기계를 정상화시키는 과정에서 부실기업 인수와 정부의 특혜라는 70년대 방식의 패러다임에 눈을 뜨게 된다. 김우중은 현장경영을 통해 한국기계를 흑자로 전환시킨후

  • [국제경영] 하이얼의 한국시장 진출
  • 국제경영학- 하이얼의 한국 진출 사례 –* 목차 *1. 회사소개 2. 하이얼의 발전과정 1) 브랜드 전략 2) 다각화 전략 3) 국제화 전략 3. 하이얼의 한국시장 진입 동기 1) 한국 시장공략을 통한 수익성 확보 목적으로 니치시장 공략 2) 한국시장에서의 성공을 기반으로 글로벌 기업으로의 도약 3) 역수입으로 인한 Made in Korea의 긍정적 원산지 효과 4. 하이얼의 글로벌 전략 1) 트리플 1/3 전략을 통한 세계시장 진출 2) 선난후이 전략 3) 순차적 확대 전략 (

  • [호텔경영론] 다국적호텔기업의 해외진출
  • 기업의 국제화기업의 국제화(internationalization of corporation)는 기업활동이 세계 여러 나라로 확대되어 가는 과정을 의미하는 동시에 기업이 국제경쟁력을 향상시킴으로써 세계 일류수준으로 변해 가는 과정이라고 정의할 수 있다.3. 호텔기업의 해외진출 동기기업의 해외시장 진출동기를 현지마케팅 강화, 자원과 노동에 대한 현지조달, 국제다각화, 첨단기술이나 경영기법의 학습을 위한 기술적 동기, 국제적인 사업망의 구축 그리고 경쟁기업에 대한

  • [다국적기업론] 기업들의 해외진출방식을 이용하는 구성비 조사 및 분석, 사례조사
  • (Team Report)다국적 기업론전세계 기업들의 해외진출방식을 이용하는 구성비 조사 및 분석, 사례조사목 차제 1 장 서 론 1. 기업의 해외시장 진출 방식제 2 장 본 론1. 해외진출방식 구성비 분석1) 선 진 시 장2) 개 척 시 장3) 결 론2. 해외진출방식 실질사례1) 전략적 제휴2) 합작투자3) 매수합병4) 단독투자제 3 장 결 론참 고 문 헌제 1 장 서 론 1.기업의 해외시장 진출방식기업이 국제화를 위해서는 해외시장에 진출을 해야 한다. 기업의 해외시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