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기업의 기업문화와 교육 전략] 한국기업의 기업문화와 교육 전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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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서론

Ⅱ.기업문화와 기업교육
1.한국기업교육문화와 문제점
2.기업문화와 교육

Ⅲ.기업교육 전략
1.사이버교육 전략
2.기업교육 전략의 유의점

Ⅳ.기업교육 사례 분석 및 벤치마킹
1. 미국 기업의 경영환경 변화와 기업교육
2. 미국기업 교육의 추세

Ⅴ.결론


참고자료
본문내용
기업에서 이루어지는 교육을 기업교육이라고 한다. 교육이 어디에서 이루어지느냐에 따라 교육의 성격과 방향이 달라진다고 본다면 기업교육의 본질과 성격, 그리고 접근방법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기업교육이 구상되고 실천되는 장 또는 맥락이라고 볼 수 있는 기업현장에 대한 철저한 이해가 선행될 필요가 있다.
따라서 기업에서 이루어지는 기업교육은 기업활동의 본질, 즉 경영활동이라는 거시적인 맥락에서 이해하고 접근되어야 한다고 볼 수 있다. 그렇다면 지금까지 국내기업에서 이루어져 왔던 기업교육은 과연 기업현장을 얼마나 이해하고 실천하여 왔는가? 국내기업에서 이루어지고 있는 교육훈련의 실태와 특징, 그리고 문제점 파악도 당연히 기업경영이라는 매개변수를 상정하지 않고는 이해할 수 없는 현상이라고 볼 수 있다. 따라서 기업을 둘러싸고 있는 경영환경변화가 어떻게 전개되고 있는지를 꿰뚫고 있어야 한다.
경영환경의 변화는 경영패러다임의 변화를 필연적으로 요구하며, 경영환경과 패러다임의 변화는 기업교육 패러다임과 전략의 변화를 요구한다. 왜냐하면 기업교육은 경영활동이라는 거시적 메카니 즘 속에서 일어나기 때문이다.
그런데 그 동안 한국기업교육은 이러한 경영환경과 패러다임 변화에 얼마나 유연하게 대응하고 적극적으로 수용해왔는가? 실전형 교육, 성과위주의 교육은 구호나 슬로건으로 등장하지만 여전히 실천 현장에서 도움이 되지 못하는 교육이 이루어지고 있으며, 성과위주의 교육을 부르짖으면서도 성과를 격감시키는 교육관행들이 깨지지 않고 있다. 교육은 아직도 모여서 해야 된다는 고정관념, 시키고 받는 타율적 교육훈련 패러다임(training)이 자리잡고 있으며, 교육은 곧 휴식이라는 암묵적 합의가 뇌리속에 자리잡고 있는 듯하다. 그래서 교육전략도 아직도 얼마나 많은 사람들을 연수원으로 불러 들여서 어떻게 교육시킬 것인가에 많은 관심이 놓여 있다.
여기서 우리는 현장에서 늘 부르짖어 왔던 성과위주의 교육이 진정 무엇을 의미하는지를 재고해볼 필요가 있다.
교육을 어떻게 시킬 것인가에 대한 고민은 성과 극대화를 위한 교육의 극히 일부분, 즉 성과와 연계될 수 있는 교육을 하기 위한 하나의 투입요인에 지나지 않는다. 따라서 어떻게 교육시킬 것인가를 고민하기 보다는 어떻게 실천현장의 구체적인 변화를 야기시킬 수 있는가를 고민해야 될 것이다.
참고문헌
기업문화 형성을 위한 개발 전략
부산대 교육대학원 ㆍ 최정일

한국기업문화 정립을 위한 교육훈련 방향에 관한 연구
관동대 교육대학원 ㆍ 이상순

한국기업의 문화적 특성과 한국적 기업문화 정립에 관한 연구
국민대 교육대학원 ㆍ 오영범

외국 기업과 국내 기업의 기업문화 전달 방법의 비교
고려대 경영대학원 ㆍ 유한종

김규영. 아더 앤더슨의 지식경영 사례.
김현수 외. 기업 내 HRD 담당자의 직무능력과 역할수행에 관한 연구. 산업교육연구
유영만. 총체적 품질본위 교육을 위한 교수체제설계(ISD). 한국인력개발.
조미진. 미국 산업교육 현장
유영만. 기로에 선 한국기업교육.
유영만. 한국기업교육의 경쟁력 강화방안.
조연주. 세계 최대 규모의 인재개발대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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