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광] 한류의 브랜드화를 통한 지속적인 한류관광의 활성화 방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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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제1장 서론

제2장 이론적 배경
제1절 한류의 의미 및 전개과정
제2절 한류의 브랜드화의 필요성 및 의의

제3장 국가별 한류관광의 동향과 실태
제1절 국가별 한류관광의 동향
제2절 한류관광의 실태

제4장 한류의 브랜드화를 통한 지속적인 한류관광의 정책방안
제1절 핵심역량을 바탕으로 한류 브랜드상품의 개발
제2절 한류산업에의 투자 및 한류 자본 시스템 구축
제3절 차별화된 다양한 한류 및 한류관광상품의 브랜드 구축
제4절 쌍방향의 다양한 문화 교류 확대
제5절 한류의 브랜드화에 따른 관리 기구 구축

제5장 결론
제1절 연구의 시사점
제2절 연구의 한계점 및 향후 연구과제

<참고문헌>
본문내용
21세기 현재 한국은 ‘한류’라는 막강한 문화현상으로 세계문화의 다양한 방면에 커다란 영향을 미치고 있다. 중국, 동남아 각국 등 경제적으로 열세에 있는 나라를 중심으로 일었던 한류현상이 문화를 수혜 받았던 일본과 구미지역에서도 거세게 일어나고 있다는 점에서 한국의 문화강국 시대가 도래 했다고 해도 과언은 아닐 것이다.
미국의 경제학자이자 미래학자인 피터 드러커(P.F Druker)는 “21세기는 문화산업에서 각국의 승패가 결정될 것이고 승부처는 바로 문화산업이다”라고 갈파했다. 프랑스의 경제학자이자 문화비평가인 기 소르망(Guy Sorman)은 “한국이 직면한 위기의 본질은 단순히 경제 문제가 아니라 세계에 내세울 만한 한국적 이미지의 상품이 없는 ‘문화의 위기’로 보아야 한다”고 진단했다. 세계적인 석학들의 말을 빌리지 않더라도 문화상품으로 승부가 가려지는 문화전쟁의 조짐은 이미 세계 곳곳에서 현실화되고 있다.
실제로 문화 관련 산업은 연평균 30%가 넘는 고성장을 시현하면서 여타 산업의 평균 성장치를 훨씬 상회하고 있는 것으로 각종 조사결과에서도 나타나고 있다. 이처럼 문화 관련 산업의 위상과 역할이 급부상하면서 세계 각국은 가히 국가적 명운을 걸고 총체적인 문화 역량 키우기에 매달리고 있고, 문화적 역량을 중심으로 경쟁하여 승패를 가리는 이른바 ‘문화전쟁’을 벌이고 있는 형국이다. 세상은 이미 군사력이나 경제력 같은 전통적인 하드 파워(hard power) 위주의 경쟁에서 벗어나 문화나 이미지와 같은 소프트 파워(soft power) 중심의 경쟁구도로 급속히 전환하고 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박재복, “한류, 글로벌 시대의 문화경쟁력”, SERI 연구에세이, 삼성경제연구소, 2005, p.11

최근 아시아 일대에 불고 있는 ‘한류 열풍’을 보면 문화상품의 수출이 단순한 제품의 수출과는 차별된 매우 특별한 가치들을 창출하는 것을 볼 수 있다. ‘욘사마(배용준)’가 일본이 잃어버린 순애(純愛)를 되찾아주었고, 분단과 전쟁, 군사정부, 민주화투쟁과 폭력시위, 강경 진압 등 한국 사회의 오랜 그림자로 점철된 상품은 일본인들에게 꿈과 감성을 제공함으로써 한국에 대한 오랜 부정적인 시각을 단숨에 바꾸어 준 것이다. 그리고 이런 인식의 변화는 많은 음반, 캐릭터, 사진집, 서적, 재현세트장 등의 파생상품들을 출현시켰고, 한국은 현재 유래 없는 관광 매출실적을 올리고 있다. 이어령(2005)은 최근 한 세미나에서 겨울연가의 인기비결에 대해 다음과 같이 설명하고 있다. “겨울연가는 100년 동안 탈 아시아를 표방해온 일본의 기성세대들에게 아시아적 정서와 그 가치로 돌아오게 하는 계기를 주었다. 한류를 글로벌한 소프트 파워의 현상으로 보면서 동시에 아시아의 로컬리즘으로 해석할 수 있는 이유는 글로벌리제이션과 로컬리제이션은 모순되는 것이 아니라 동시적으로 진행되고 있는 현상이기 때문이다. 그래서 두 말을 하나로 결합한 글로컬리즘이라는 말이 생겨나기도 했다. 정치 경제에서 문화 문명의 패러다임으로 그 흐름이 바뀌면서 세계는 몇 개의 문화권으로 네트워크화하는 상황으로 변했다. 21세기형 오토포에시즈(autopoiesis), 즉 자기조직화의 힘을 실제로 보여준 것이 바로 서울 올림픽과 월드컵의 붉은 악마가 보여준 한국의 소프트 파워였다. 예술가의 팬들처럼 한 사람 한 사람의 감동으로 결집된 자연발생적인 조직과 힘이 바로 소프트 파워였다.” 라고 말한다. (유상철 외, “한류의 비밀”, 생각의 나무, 2005, p.18)

이러한 한류현상은 다각도로 활용할 필요성이 크고 관광 부문에서 새로운 기회를 제공하는 측면을 지니고 있다. 하지만 한류현상은 처음부터 인위적으로 조성된 것이 아니라 민간부문에서 자연발생적으로 일어난 현상이라는 성격이 강하고 또한 외국 문화의 유입에 대해서는 각국마다 경계하는 시각을 기본적으로 갖고 있으므로 정부차원에서 한류를 적극적으로 활용하는 데에는 한계가 있고, 문화의 특성상 단기적으로 성과를 거두기 어려운 측면도 있다.
따라서 이러한 점을 고려하여 정부와 민간차원에서 어떻게 한류를 지속적으로 활용해 나갈 것인지, 구체적으로는 모처럼 찾아온 한류가 차갑게 식어버리지 않도록 한류를 활용한 관광상품 개발 및 홍보와 함께 이러한 한류를 브랜드화 하여 한류 관광의 지속적인 발전을 위한 정부의 지원 정책 등에 관한 연구가 필요하다.
본 연구에서는 점점 확산되어가고 있는 한류 열풍을 관광부문에서 활용함으로써 외래 관광객 유치를 확대할 뿐만 아니라 관광을 통해 한류를 브랜드화 하여 지속적인 한류관광의 활성화 방안을 모색해 보는데 목적이 있다.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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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상철 외, “한류의 비밀”, 생각의 나무, 20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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