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영] 펀(Fun) 경영을 통한 중소기업 경쟁력 강화방안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8.01.09 / 2019.12.24
- 26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3,5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추천 연관자료
- 하고 싶은 말
-
참고문헌을 보면 아시겠지만 최신자료를 이용하여 작성하였고, 인용한 부분은 출처(각주)를 확실히 달아서 자료수집에도 용이하며, 논문 및 레포트 작성시 많은 도움이 되실겁니다. 그럼 다운받아서 확인해 보시길 바랍니다.
- 목차
-
제1장 서론
제1절 연구의 배경 및 목적
제2절 연구의 방법 및 구성
제2장 연구를 위한 이론적 고찰
제1절 펀(Fun)의 일반적 개념
제2절 펀(Fun) 경영의 발생 배경
제3절 펀(Fun) 경영의 기대효과
제3장 펀(Fun) 경영의 장점 및 문제점
제1절 펀(Fun) 경영의 장점
제2절 펀(Fun) 경영의 문제점
제4장 국내․외 기업 펀(Fun)경영사례
제1절 국내 기업 펀(Fun) 경영사례
제2절 해외 기업 펀(Fun) 경영사례
제5장 펀(Fun) 경영을 통한 중소기업 경쟁력 강화방안
제1절 조직의 가치 쳬계로의 체화
제2절 일과 회사에 대한 자부심
제3절 구성원에 대한 신뢰와 존중
제4절 ‘우리는 하나’라는 동료에
제5절 구성원의 성공 체험을 유도
제6장 결론
<참고문헌>
- 본문내용
-
오늘날 21세기는 스스로 변화하지 않으면 살아남을 수 없는 무한경쟁의 시대이다. 이러한 환경변화에 최근 국내 기업 경영 추세 중 하나는 즐겁게 일하는 직장 만들기로 기업의 구성원들이 즐겁게 일할 때 장기적으로 좋은 성과를 거둘 수 있다는 생각이 높아지면서 이른바 ‘Fun’ 경영으로 통칭 되는 기업문화가 자리 잡아 가고 있다.
‘Fun’이란 단어는 말뜻 그대로 ‘재미’ 혹은 ‘즐거움’을 의미한다. 사실 과거에는 직장에서 재미와 즐거움에 대해 이야기하면, 그저 사적인 영역으로만 치부해 버리는 경우가 많았다. 하지만 재미, 즐거움, 유머란 키워드가 최근 기업 경영의 현장에서 크게 주목받는 요소로 자리 잡아가고 있다. 예컨대 이 시대의 경영자는 ‘유머(Humor)’를 리더십의 기본 자질로 갖추어야 한다는 이야기가 있다. X세대, N세대, P세대 등 다양성을 갖춘 신세대 인력을 효과적으로 동기부여하고 이들의 창의성을 이끌어 내기 위해서는 필수적인 요건이기 때문이다.
직원들에게 활력을 주고 즐겁게 일할 수 있도록 하는 경영자의 리더십이 무엇보다 중요해지고 있다는 얘기다.
이미 이런 추세는 국내 유수의 대기업들을 시작으로 관공서, 중소기업 등으로 빠르게 확산되고 있으며 실재로 성과를 경험한 기업들도 어렵지 않게 찾을 수 있다. 전문가들은 이러한 신 기업문화 조성 이유에 대해 보다 전문화되고 다양해지는 업무 영역의 확대와 기업 구성원의 세대교체, 회사에 대한 로열티의 하락 등을 들고 있으며 즐겁게 일하는 기업문화는 구성원들의 스트레스를 줄이고 창의력과 업무 의욕을 증대를 가져와 장기적으로 보았을 때 기업에 큰 성과를 가져올 것이라고 분석하고 있다.
하지만 일터에서 대부분의 시간을 보내는 우리 직장, 삶 자체가 활력 있고, 재미있는 곳으로 만들어야 하는 당위성을 공감하는 등 일부 우리나라에서 유수한 대기업들이 현재 ‘Fun’ 경영을 통한 ‘신바람 나는 직장문화’를 조성해 가고 있지만 이 또한 일부 대기업과 중견기업에만 한정된 이야기라 생각되며, 아직 중소기업에는 멀게만 느껴지는 것이 현실이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펀(Fun) 경영이 나오게 된 배경을 살펴본 후, 펀(Fun) 경영의 장점 및 문제점을 분석하고, 국내・외 기업 펀(Fun) 경영사례 등을 통해 중소기업 경쟁력 강화방안을 모색해 보는데 그 목적이 있다.
- 참고문헌
-
고민정, “Fun 요소를 적용한 Cafeteria 디자인 계획”, 홍익대학교 건축도시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06
구혜경, “Fun 광고가 브랜드 자산 형성에 미치는 영향”, 충북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2006
김현기, 「Fun 경영의 성공 포인트」, 인사행정 제17호, 2003
박경록, “환경변화와 신인사전략 : 뻔뻔(fun fun)한 조직혁신과 리더의 역할”, 勞動法律. 제15호 통권187호, 2006
양내윤, “펀(fun)마케팅 :매출을 쑥쑥 올리는 웃음의 기술”, 2006 마케팅. 제40권 제3호 통권446호, 2006.
윤복만 “펀 경영은 일시적 유행이 아니라 트렌드이다”, 人事管理. 통권202호 한국인사관리협회, 2006
윤복만, “회사를 춤추게 하는 신바람 경영 : 즐거운 일터를 만드는 펀 경영”, 2006
홍병철 , “'Fun(재미)'경영을 통한 중소기업 경쟁력 강화방안에 관한 연구”, 한양대학교 산업경영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06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졸업논문]한국 외식업 프랜차이즈의 문제점과 발전방안
- [학사] [경제학사] 하이에크의 경제이론
- [졸업논문] VMI 도입 기업 사례분석을 통한 VMI 성공요인 분석
- 제4차 산업혁명에 따른 물류분야의 변화
- [경영] 미래사회를 이끌어가는 기업가정신
- [졸업논문] 인터넷마케팅의 국내외 기업 사례분석과 전략에 관한 연구
- [졸업][경영정보] 국내 인터넷쇼핑몰 현황과 소비자인식에 관한 실증적 연구
- [ 세계적인 지역축제 성공요인과 지방 축제의 성공전략 ] 세계적인 지역축제 성공요인과 지방 축제의 성공전략
- [금융] 금융환경 변화에 대응한 새마을금고의 대처방안
- 남성복 패션 마케팅 전략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