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영] 펀(Fun) 경영을 통한 중소기업 경쟁력 강화방안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8.01.09 / 2019.12.24
  • 26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3,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참고문헌을 보면 아시겠지만 최신자료를 이용하여 작성하였고, 인용한 부분은 출처(각주)를 확실히 달아서 자료수집에도 용이하며, 논문 및 레포트 작성시 많은 도움이 되실겁니다. 그럼 다운받아서 확인해 보시길 바랍니다.
목차
제1장 서론
제1절 연구의 배경 및 목적
제2절 연구의 방법 및 구성

제2장 연구를 위한 이론적 고찰
제1절 펀(Fun)의 일반적 개념
제2절 펀(Fun) 경영의 발생 배경
제3절 펀(Fun) 경영의 기대효과

제3장 펀(Fun) 경영의 장점 및 문제점
제1절 펀(Fun) 경영의 장점
제2절 펀(Fun) 경영의 문제점

제4장 국내․외 기업 펀(Fun)경영사례
제1절 국내 기업 펀(Fun) 경영사례
제2절 해외 기업 펀(Fun) 경영사례

제5장 펀(Fun) 경영을 통한 중소기업 경쟁력 강화방안
제1절 조직의 가치 쳬계로의 체화
제2절 일과 회사에 대한 자부심
제3절 구성원에 대한 신뢰와 존중
제4절 ‘우리는 하나’라는 동료에
제5절 구성원의 성공 체험을 유도

제6장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오늘날 21세기는 스스로 변화하지 않으면 살아남을 수 없는 무한경쟁의 시대이다. 이러한 환경변화에 최근 국내 기업 경영 추세 중 하나는 즐겁게 일하는 직장 만들기로 기업의 구성원들이 즐겁게 일할 때 장기적으로 좋은 성과를 거둘 수 있다는 생각이 높아지면서 이른바 ‘Fun’ 경영으로 통칭 되는 기업문화가 자리 잡아 가고 있다.
‘Fun’이란 단어는 말뜻 그대로 ‘재미’ 혹은 ‘즐거움’을 의미한다. 사실 과거에는 직장에서 재미와 즐거움에 대해 이야기하면, 그저 사적인 영역으로만 치부해 버리는 경우가 많았다. 하지만 재미, 즐거움, 유머란 키워드가 최근 기업 경영의 현장에서 크게 주목받는 요소로 자리 잡아가고 있다. 예컨대 이 시대의 경영자는 ‘유머(Humor)’를 리더십의 기본 자질로 갖추어야 한다는 이야기가 있다. X세대, N세대, P세대 등 다양성을 갖춘 신세대 인력을 효과적으로 동기부여하고 이들의 창의성을 이끌어 내기 위해서는 필수적인 요건이기 때문이다.
직원들에게 활력을 주고 즐겁게 일할 수 있도록 하는 경영자의 리더십이 무엇보다 중요해지고 있다는 얘기다.
이미 이런 추세는 국내 유수의 대기업들을 시작으로 관공서, 중소기업 등으로 빠르게 확산되고 있으며 실재로 성과를 경험한 기업들도 어렵지 않게 찾을 수 있다. 전문가들은 이러한 신 기업문화 조성 이유에 대해 보다 전문화되고 다양해지는 업무 영역의 확대와 기업 구성원의 세대교체, 회사에 대한 로열티의 하락 등을 들고 있으며 즐겁게 일하는 기업문화는 구성원들의 스트레스를 줄이고 창의력과 업무 의욕을 증대를 가져와 장기적으로 보았을 때 기업에 큰 성과를 가져올 것이라고 분석하고 있다.
하지만 일터에서 대부분의 시간을 보내는 우리 직장, 삶 자체가 활력 있고, 재미있는 곳으로 만들어야 하는 당위성을 공감하는 등 일부 우리나라에서 유수한 대기업들이 현재 ‘Fun’ 경영을 통한 ‘신바람 나는 직장문화’를 조성해 가고 있지만 이 또한 일부 대기업과 중견기업에만 한정된 이야기라 생각되며, 아직 중소기업에는 멀게만 느껴지는 것이 현실이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펀(Fun) 경영이 나오게 된 배경을 살펴본 후, 펀(Fun) 경영의 장점 및 문제점을 분석하고, 국내・외 기업 펀(Fun) 경영사례 등을 통해 중소기업 경쟁력 강화방안을 모색해 보는데 그 목적이 있다.
참고문헌
고민정, “Fun 요소를 적용한 Cafeteria 디자인 계획”, 홍익대학교 건축도시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06

구혜경, “Fun 광고가 브랜드 자산 형성에 미치는 영향”, 충북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2006

김현기, 「Fun 경영의 성공 포인트」, 인사행정 제17호, 2003

박경록, “환경변화와 신인사전략 : 뻔뻔(fun fun)한 조직혁신과 리더의 역할”, 勞動法律. 제15호 통권187호, 2006

양내윤, “펀(fun)마케팅 :매출을 쑥쑥 올리는 웃음의 기술”, 2006 마케팅. 제40권 제3호 통권446호, 2006.

윤복만 “펀 경영은 일시적 유행이 아니라 트렌드이다”, 人事管理. 통권202호 한국인사관리협회, 2006

윤복만, “회사를 춤추게 하는 신바람 경영 : 즐거운 일터를 만드는 펀 경영”, 2006

홍병철 , “'Fun(재미)'경영을 통한 중소기업 경쟁력 강화방안에 관한 연구”, 한양대학교 산업경영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06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인적자원관리] GE의 핵심 인재 관리 시스템
  • 기업 간 경쟁이 치열한 현실을 드러냈다. 애써 키운 핵심인재를 다른 기업에 빼앗긴 경험을 가지고 있는 기업들은 △대체인력 확보에 따른 과도한 금전손실(26.8%) △조직의 사기저하와 조직관리 혼란(24.6%) △지적재산과 노하우 유출(14.9%) 등 직․간접적인 경영상의 손실을 입은 것으로 조사됐다. 핵심인재 부족에 대한 정부의 대응방안과 관련 기업들은 △전문 인력 양성비용에 대한 지원확대(30.6%) △대학교육의 획기적인 개혁(27.8%)등을 주문했다.대부

  • [현대경영]KRP이론을 바탕으로 한 세계화 기업 경영 발전
  • 기업이 행하는 한국형 경영을 바탕으로 더욱 발전된 경영전략을 수립하는 것에서부터 시작한다고 볼 수 있다. 그러나 국내 유수의 대기업들은 규모가 매우 크고 복잡하여 한 눈에 그 흐름과 문제점을 파악하고 평가하기가 쉽지 않다. 그리고 이 보고서는 ‘한국형 경영의 세계화를 위한 과제’ 를 다루면서 ‘기업의 장기적 성장과 존속’ 을 분석과 개선방안 제시의 기준점으로 삼고자 한다. 이를 위해서는 단순히 기업의 각 구성요소를 세세하게 분

  • [국제물류] 항공운송 -저가 항공사(Low Cost Carriers, LCCs)
  • 기업 대상(B2B) 사업에 적극적이라는 것이다. 예를 들어 동남아 관광객 수요가 많다는 점에 착안해 기업이나 단체를 대상으로 전세 비행기 사업을 벌이고 있다. 비행기의 전세 버스화를 시도하고 있는 것이다. 더욱이 의료 관광이 각광받는 점을 활용해 ‘고 메딕(go medic)’이라는 프로그램도 운영하고 있다. 항공권 포털에서 의료 관광 전문 병원을 소개하고, 예약 서비스를 제공하는 것이다. 고객이 에어아시아의 포탈에서 예약을 하면 당연히 에어아시

  • KEPCO POSCO 기업분석
  • 경쟁력을 강화하고 있음(3)국내사업 : 고객감동경영의 실천, 세계수준의 고품질 전력공급, 안정적 전력공급을 위한 송변전 설비구출, 중소기업과의 동반성장 선도, 사회봉사단 활동6.KEPCO Way -KEPCO인은 5개의 핵심가치를 사고와 행동의 기준으로 하고 있음(1)세계최고 : 글로벌마인드를 바탕으로 전문성과 기술력을 배양하여 모든 업무분야에서 글로벌 최고수준 지향(2)고객존중 : 열린 마음으로 고객의 소리에 귀기울이며 품질과 서비스를 끊임없이 개

  • [경영학] 마케팅환경 분석과 변화에 따른 기업경영전략
  • 기업 환경변화 진단2. 환경변화에 적응하기 위한 마케팅의 중요성3. 성공적인 기업목표달성을 위한 마케팅전략Ⅲ. 마케팅환경변화에 따른 경영기법의 성공사례 1. 디자인경영 2. 브랜드경영3. 품질경영4. 펀 경영5. 윤리경영6. 기술경영7. 글로벌 리더십 경영8. 기업간 협력경영Ⅳ. 마케팅환경변화에 대한 예측 1. 향후 기업의 마케팅환경변화에 대한 예측2. 새로운 사업 분야의 탐색결론 - 21세기 마케팅 환경의 변화와 기업경쟁력-참고문헌 서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