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문제] 가치관의 혼란에 대하여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8.01.09 / 2019.12.24
  • 23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est1est2est3est4est5 2(구매금액의 3%지급)
  • 1,7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1. 연구의 목적 및 중요성

Ⅱ. 본론

1. 가치관의 문제는 어떠한 문제인가?

2. 가치관 혼란을 조장하는 제 요인
1) 전통적 가치관과 서구적 가치관의 혼재와 갈등
2) 현대 산업사회의 전도된 가치관
3) 가정기능의 약화
4) 대중매체의 범람
5) 사회구조와 환경의 문제
① 연고주의
② 권위주의
③ 집단주의
④ 서열주의

3. 해결방안

Ⅲ. 결론


본문내용
Ⅰ. 서론

우리는 전통과 보수의 시대에서 개혁과 변화의 시대, 폐쇄 사회에서 개방된 사회로 나아가고 있다. 급격히 진행된 산업화, 도시화, 핵가족화 , 서구 물질문명의 여과 없는 도입 등은 우리의 전통적 가치관을 뿌리부터 흔들어 놓기에 충분한 것이었다.
사회 구성원들이 삶의 형태가 다양해지고 그들이 추구하는 목적이 다양해지면 해질수록 추구하는 가치가 서로 다르게 나타남은 필연적인 것이다. 돌이켜 보건데, 우리 조상들은 비교적 안정되고 고착된 전통 속에서 조상들로부터 배운 생활양식과 사고방식은 절대적인 것으로 믿고 살아왔다. 그러나 미래예측이 불확실한 금세기 급격한 변화의 물결에 휩쓸린 현대인들은 과거 그들이 신봉하던 전통적 가치관을 버리고, 고도의 산업사회에 적합한 가치관을 가져야할 중요한 시점을 맞이하게 되었다.

※. 연구의 목적 및 중요성

인간의 가치관이란 하루아침에 형성되는 것이 아니라 오랜 시간에 걸쳐 한 인간이 성장하면서 경험하게 되는 생활습관, 풍습, 가정환경, 교육 사회 문화 환경 등 복합적 요소들에 영향을 받아 형성되는 것이다.
따라서 가치관을 단시일 내에 바꾸려 한다고 해서 바꿀 수도 없지만, 바르게 형성시키는 것도 그리 쉬운 일은 아니다. 자신도 확고한 가치관을 갖지 못하고 가치혼돈 상황에서 살아가는 성인들이 자녀들에게 바른 가치관을 심어준다는 것은 불가능 하다고 볼 수밖에 없다.
자료평가
  • 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
  • 해결방안이랑 결론은 나와있지도 않음.
  • sungjun1***
    (2011.04.16 11:45:40)
회원 추천자료
  • 건강가정의 등장배경과 개념을 설명하시고 건강가정의 의미와 구성요소에 관하여 설명하시오
  • 문제들이 나타나고 있다. 이런 많은 문제들에 적절히 대응하여 가족 구성원의 욕구가 충족되고 인간다운 삶을 보장을 목표로 하는 건강가족 기본법이 제정되면서 건강가정의 개념에 대하여 관심이 증대되었다. 이런 사회적 변화의 영향으로 가정에 대한 다양한 문제들이 발생하는데 이런 문제들에 대한 관심과 대응하면서 건강가정의 등장 배경이 되었다. 즉 건강가정의 등장배경으로 가족가치관 및 가정생활기능의 변화와 혼란, 가족에 대한 패러다

  • [A+ 청소년범죄] 실태와 발생원인 및 범죄유형 문제점 및 해결방안 시사점
  • 가치관의 변화와 다양화전통사회에서는 물질추구의 대상이 상대적으로 적었고 교육의 영향으로 인간의 가치나 덕목을 중시하였다. 그러나 현대사회에 들어와 물질주의가 최우선 목표가 되었고 이에 따라 상대적으로 윤리규범의식은 귀찮고 부차적인 것으로 생각되었으며 수치심이 희박하게 되었다. 이처럼 가치체계의 혼란으로 인한 청소년들의 갈등은 최근 우리나라 청소년범죄 증가에 한 원인으로 되고 있다. 성도덕의 문란은 이러한 상황에서

  • 현재 우리나라의 교육개혁방안이 지향하고 있는 방향성에 대하여, 학생의 인권문제에 대한 자신의 생각, 학생하면 떠오 르는 것은 무엇인가
  • 사회가 청소년을 혼돈과 불안으로 몰아가고 있는 것은 아닐까 생각이 든다. 중학교, 고등학교의 학생들은 지나친 학업부담, 학교의 엄격한 규제, 체벌, 그리고 외부와 차단된 세계, 이모든것들은 사람을 혼돈과 불안으로 몰고가는 것은 아닐까 생각이든다. 우리에게 필요한 것은 학생을 억압하는 규제가 아니라 학생을 보호해주는 규칙이 필요할 뿐이다. 학생들에게 자유를 주고, 인권의 보장을 해주어야 한다. 설령 일시적으로, 학업성취도는 낮아질지

  • 다문화 가정의 지역사회 참여 및 정체성 찾기 프로그램
  • 혼란을 가질 수 있다. 또한 언어와 문화에 대한 적응 과정, 부모에게는 자녀 양육과 부부갈등, 자녀는 친구들과 다른 자신을 바라볼 때 자신감이 떨어지고 좌절할 가능성이 크다. 따라서 다문화가정에게 중요하지만 소홀히 여겨지는 정체성에 대하여 다룰 필요성이 있다. 3) 주민의식지역사회를 구성하는 주민으로서 소속감을 가지며 개인이 독립한 인간으로서 책임을 가지고 행동하는 태도를 말한다. 또한 개인 개인마다 지역사회에서 자유롭고 평등

  • 가족생활교육_가족생활 교육에서의 집단의 유형을 설명하고, 이 중 2가지 집단을 선택하여 집단별 프로그램 사례를 2가지 이상 조사하여 이들의 장단점을 비교 분석하여 평가하시오
  • 대하여 알아보았다. 최근 발생하는 사회문제를 보면서 이 문제들 중에 가족과 또는 가정의 결여 된 기능으로 인한 환경 속에서 지낸 가족 구성원들과의 관련 여부에 대하여 생각해 볼 때 지금 우리 사회에서 가족생활 교육에 대한 등한시와 미비한 지원들에 대하여 국가와 사회는 각성하고 시급하게 건강한 가족이 형성될 수 있도록 적극적인 지원과 노력에 힘써야 할 것이다. 본 과제를 준비하면서 느낀 개인적인 의견으로는 우리 사회 현장에서 진행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