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평화 및 안보] UN의 인도적 개입 한계와 개선방안 -보스니아 사태를 중심으로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8.01.09 / 2019.12.24
  • 22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1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목차>


I. 들어가면서 1

II. 유엔 인권 기구의 현황과 ‘인도적 개입’ 의 정당성 3
1. 유엔의 인권 기구와 제도 3

2. 유엔개입의 정당성과 실현 가능성 4

III. 유고슬라비아 민족분쟁 8
1. 유고슬라비아 민족분쟁의 배경 8
1) 배경조건 8
2) 체제조건 8
3) 작동조건 8

2. 유고슬라비아 민족분쟁의 전개과정 9

3. 유럽과 다른 나라 그리고 국제기구의 대응 10

4. 찬반논쟁 12
1) 나토의 개입에 대해 비판하는 견해 12
2) 나토의 개입에 대해 지지하는 견해 13
3) 인권 보장과 국가주권 14
4) 인도적 개입의 한계 15

IV. 나오면서 16

Ⅴ. 참고문헌 19

본문내용
I. 들어가면서


유엔(UN: United Nations)은 전쟁방지와 평화유지를 위해 1945년 10월 24일 설립된 국제기구로서 국제연합헌장을 통해 알 수 있듯이 그 궁극적 목적과 역할은 ‘인권 신장’에 있다.
인권이란 인간이 인간이기 때문에 갖게 되는 권리이며, 모든 인간에 의해 평등하고 양도불가의 형태로 소유된다. 인권은 현대국가와 시장에 의해 자행되는 인간의 존엄에 대한 위협으로부터 개인을 보호하는 데 필요한 사회적, 정치적 보장 장치를 의미한다.
인권 문제의 해결을 위해 유엔은 인권의 보편성 각성 및 국제화를 통해 여론을 환기시키는 역할을 담당한다. 그리고 좀 더 확대된 유엔의 역할 중 ‘인도적 개입’이 논쟁의 중심에 있다. 근대국제정치질서에서 과연 국제사회가 주권국가의 동의를 얻지 않은 채 인권이라는 도덕적 목표를 위해 국내문제에 개입하는 것이 타당한가? 인권을 목표로 한 국제사회의 개입은 주권과 내정불간섭의 원칙에 위배되는 것이 아닌가? 인도적 간섭은 인권이라는 보편적 가치를 명분으로 삼을 뿐 실제로는 타국의 내정에 간섭하고자 하는 강대국의 정당화 논리에 불과한 것은 아닌가? 등 여러 의문 제기가 가능할 것이다.
참고문헌
단행본

존 베일리스·스티브 스미스 편저, 하영선 외 옮김, 『세계정치론3판』, 을유문화사, 2006
한국이슬람학회 편, 『이슬람 세계의 소수민족 분쟁 끝나지 않은 전쟁』, 청아출판사, 2002

논문
강민지,「북한인권개선을 위한 인도적 개입과 한계에 관한 연구」,『서울대학교 사범대학원』, 2006
김도균, 「탈냉전 시대 유엔의 강제적 인권레짐」, 『경북대학교 대학원』, 2004
나영주,「인권 문제와 유엔의 개혁」,『고려대학교 동아시아 교육연구단-동아시아 연구』, 2005
박병철, 「유엔 평화유지활동을 통한 국제분쟁관리에 관한 연구」, 『동아대학교 대학원』, 2002
박정원,「민족분쟁과 인도적 개입의 국제 정치: 유고슬라비아에서의 인종청소를 중심으로」, 『세계지역연구논총 제23집 2호』, 2005
박흥순,「유엔과 국제분쟁해결: 유엔사무총장의 중재역할」, 『한국정치학회 96하계학술대회』, 1996
박흥순,「UN 인권레짐과 국제사회-탈냉전시대의 변화와 추세」, 『사회과학논집 제2호』, 1999
박흥순,「유엔(UN)창설 60주년의 의미」,『한국국제정치학회』, 2005
송병록, 「PAX UN論」,『Oughtopia 제14집 1호』, 1999
오태곤,「유엔 체제 내의 테러리즘 대응에 관한 연구」, 『법학연구』, 2006
윤익증,「탈냉전시대 영연방의 평화유지 역할에 대한 소고」, 『동서연구 17권』, 2005
이지현, 「동티모르 독립에 있어서 U.N.의 인도주의적 개입에 관한 고찰」, 『국민대학교 대학원』, 2002,
정규진,「국방 안보문제의 쟁점 재조명 : 탈냉전 시대에 있어서 유엔의 위상변화」, 『한국 군사학회 군사논단』, 1994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국제관계] UN 평화유지활동 -PKO
  • 안보의 주체와 범위, 개념이 확대된 21세기에는 더 이상 한 나라 혼자 군사적 역량의 축적만으로는 안보를 완성할 수 없다. 그런 면에서 분쟁의 예방, 기존의 분쟁의 관리, 평화조성 등의 평화유지활동이 갖는 의미는 크다고 할 수 있으며, 구체적인 방안으로서 UN평화유지활동(이하 UN PKO: Peace-Keeping Operation)은 세계의 주목과 협력 분위기를 이끌어내고 있다. 그러므로 우리는 지구촌 시대 세계 시민의 한 일원으로서 평화적 분쟁 해결을 모색하는 평화유

  • 국제연합의 평화활동 유지
  • 세계대전 이후 UN은 이에 효과적으로 대처하지 못하였는데, 헌장 제6장에 의한 교섭, 중재, 외교 등 수단에 의한 해결이나, 헌장 제7장에 의한 강제집행도 실질적으로는 그 기능을 발휘할 수 없는 상태가 되었다. 이는 UN 헌장을 통한 분쟁해결 능력의 한계를 역설적으로 대변해주는 것으로써 헌장 제6장의 평화적 해결방법은 실제적인 구속력이 결여되어 분쟁해결이 사실상 불가능하였고, 헌장 제7장 평화위협에 대한 강제조치는 안보리 상임이사국들이

  • EU의 대외관계 레포트
  • 안보정책의 진보적 발전을 바탕으로 드높아진 유럽연합의 정치 외교적 위상은 이미 세계 최고의 입지를 확보한 그 경제적, 상업적 영향력에 필적하고 있다.유럽연합은 다양한 전략적 대외정책 목표를 수립하였다.첫째는 세계무대에서 보다 강력한 목소리로 안정된 유럽을 구축하는 것이다. 보스니아와 코소보 내전, 체첸공화국의 유혈사태는 유럽 전역에 평화, 민주주의, 인권을 확립하는 것이 얼마나 중요한 가를 보여주었다. 유럽연합의 확대정책(E

  • [코소보사태] 코소보에 대한 NATO의 개입은 정당했는가
  • 개입 및 코소보의 분리독립을 거부하였으며, 이에 대해 코소보 알바니아인은 국제사회의 적극적 개입을 유도하였다. NATO는 세르비아에 대해 즉각적으로 코소보에 대한 만행을 중지하라고 촉구하였으며, 만약 사태가 평화적으로 종결되지 않는다면 군사개입을 감행하겠다는 입장을 분명히 하였다. 그러나 NATO의 이러한 입장에 대해 러시아와 중국은 코소보사태에 대한 해결을 UN이 해결해야한다는 입장을 고수하며 나토의 군사개입은 국제사회의 새로

  • [법학] 인도적 개입의 정당성과 그 주체
  • 인도적 개입’의 사례31. 르완다 내전3⑴ 후투족과 투치족3⑵ 내전의 진행과 강제행동의 외주4⑶ UN의 잘못된 선택: 과소 개입52. 소말리아 내전6⑴ 배경6⑵ 내전의 여파와 UN의 개입7⑶ 인도적 개입의 실패73. 코소보 사태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