휴대전화 사용과 디지털 조급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8.01.09 / 2019.12.24
  • 123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3,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1. 연구 의미와 목적
2. 연구 범위 및 방법
Ⅱ. 연구에 관한 이론적 고찰
1. 이론적 배경
2. 연구에 관한 제반 용어 설명

Ⅲ. 선행 연구 및 기존 문헌 검토

1. 문자메시지 현 이용실태 분석
2. 휴대전화 중독이 문자중독이라는 인식
3. 디지털 조급증 따른 논의

Ⅳ. 연구문제 및 연구방법
1. 연구문제
2. 연구방법

Ⅴ. 연구 결과

1. 연구 집단의 구분
2. 각 항목별 분석
Ⅴ. 결론 및 제언


휴대전화 이용에 관한 설문 조사
본문내용
Ⅰ. 서론
사회가 복잡하고 다변화 되면서 여러 가지 매체들이 등장하고, 갖가지 기계들이 사람들의 생활 속에 자리 잡았지만, 사람들에게 가장 친숙하고 가장 가까운 매체는 역시 휴대전화라는 생각이 든다. 오늘날 휴대전화 없이는 약속을 정하거나 사업상의 업무를 처리하는 데에 있어서 여간 불편하지 않을 수 없다. 이렇듯 휴대전화는 이미 우리 일상에 뿌리 깊게 스며들어 우리 생활과 아주 밀접한 관계를 맺고 있다.
우리나라의 경우 지난 7월 이동전화 가입자 수가 4200만 명을 넘어섰다. 이는 국민 10명중에 9명이 휴대전화를 사용하고 있는 셈이다. 경제적인 활동을 하지 않거나 노약자층과 저연령층을 제외한다면, 국민의 거의 대다수가 휴대전화를 사용하고 있다는 것이다.
하루가 다르게 갖가지 기능의 휴대전화들이 출시되고, 이에 상응하는 많은 수의 부가서비스들이 넘쳐나고 있는 현실이다.
휴대전화는 더 이상 비즈니스 도구에 한정되지 않고 사람들의 일상적 행위, 사적 커뮤니케이션 수단, 라이프스타일을 반영하는 도구, 매스 미디어, 개인용 컴퓨터 등으로서 다양한 기능을 수행한다. 새로운 기술의 개발에 따른 음성, 텍스트, 그래픽, 데이터, 동영상, 영상 통화, 글로벌 로밍 등 다양한 커뮤니케이션 수단으로의 활용은 생활과 현실에 대한 사람들의 인식에 영향을 미치고 있다. 예를 들어 유선전화의 연장으로서 사람과 사람 사이를 연결해주는 대인적 커뮤니케이션 수단으로서 휴대전화는 청소년들에게 부모의 간섭을 벗어나 사회적 네트워크로서 친구들과의 접촉과 결속을 가능케 하는 개인 공간을 허용하는 중요한 도구로 인식되며, 따라서 자신들의 공동체를 상징적으로 재현하는 전자적 삶을 형성시키는 것으
로 간주된다.(Oksman & Turtiainen, 2004).
휴대전화의 이 같은 다양한 소비가 우리 사회를 윤택하고 편리하게 만들었지만 휴대폰을 사용하는 인구가 늘어나면서 우리 사회에는 휴대전화에 대한 갖가지 병폐와 문제점들이 나타나기 시작했다.
참고문헌
# 참고 문헌
새버린, 탠카드 저 「현대 매스커뮤니케이션 개론」 나남 출판 2003
Earl Babbie 「사회 조사 방법론 제9판」 그린 2002
임보은 「휴대전화 이용동기, 만족, 중독간의 관계에 대한 연구」
고려대학교 대학원 2006
권상희, 황유지 「문자메시지 매체의 기대가치 연구」언론과학연구 제4권 2004
김수정, 최진석 외 「이동통신 문자 전송 서비스 기반 원격제어 모델 설계 및 구현」
멀티미디어 학회 추계 학술발표논문집 1999
홍찬이, 김은진 외 「휴대전화를 이용한 소녀들의 수다문화 - 문자메시지를 중심으로」
한국여성커뮤니케이션학회 2006
김유정 「미디어 선택과 이용에 따른 이용자의 미디어에 대한 태도분석 : 이동 전화 문자메시지를 대상으로」한국방송학보
윤상오 「휴대전화 중독원인 분석」한국정보문화진흥원 2006
최병목 「청소년의 휴대전화 사용 실태 조사연구」한국정보문화진흥원 2005
강준만 「대중문화의 겉과 속」인물과 사상사 2006

# 인터넷 참고 사이트
인터넷 중앙일보 http://www.joins.com/
인터넷 한겨레 http://www.hani.co.kr/
인터넷 경향 http://www.khan.co.kr/
인터넷 동아 http://www.donga.com/
아이뉴스24 http://www.inews24.com/
스스로넷 http://www.ssro.net/
한국경제 http://www.hankyung.com/
네이버카페 http://cafe.naver.com/
네이버카페 http://www.hani.co.kr/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빨리빨리 문화 -마케팅 성공사례 및 분석
  • 휴대전화 삼성전자 등 업체들도 신제품 개발에 걸리는 기간을 5~6개월로 단축하고 시장을 선점하 기 위한 시간과의 경쟁을 벌이고 있다. 외국 업체들이 신 모델 개발에 들이는 기간은 1 년~1년8개월 정도다. 우리나라는 디지털 제품에 대한 얼리 어답터 소비자가 외국에 비 해 2배 이상 많은 것으로 보인다소비자들의 취향에 맞추다 보니 한국 업체들의 신제품 개발 능력이 매우높아졌다.한국 사람들은 휴대폰을 전화용도로만 사용하는 외국인과는

  • [유통전략론] 체험마케팅 사례 분석
  • 사용동기 및 추구하는 혜택이 달라질 수 있다는 생각에서 출발한 체험마케팅은 기존 여러 마케팅 개념을 결합시킨 것이다.< 참 고 문 헌 >강원도(2002), 관광국 내부 통계자료손대현(1995), 사람은 관광하는 동물이다, 관광학연구손대현 외 10인(1995), 관광개발과 문화 그리고 마케팅적 사고, 지방화시대의 관광개발손대현(2001), 한국관광 발전을 위한 서비스 인프라 구축을 재촉함손대현(1998), 관광토산품의 진흥정책 방향, 관광학연구야마자키 미쓰히로

  • IT839에 대해서 레포트
  • 조급증에서 벗어나 IT839정책은 장기적인 안목을 가지고 미래를 내다본 10년 산업임을 잊지 말아야 할것이다.끝으로, 국민소득 2만달러는 7~8년 째 국민소득 1만달러에 머무르고 있는 우리나라의 염원이자 풀어야할 과제이다. 개인적으로 이번 레포트는 내가 IT산업의 중심에 설수 없다 하더라도, 앞으로 GDP 2만달러 시대와 국가발전의 중심이 될 우리나라의 젊은이 중 한사람으로서 국가가 전략적으로 내세운 IT839정책에 대해 정확한 이해와 발전 방향등

  • [영상미디어] 포터블 기기
  • 휴대폰의 시발점 삼성전자 SCH-V200최초의 카메라폰2000년 7월 출시35만 화소 내장형 카메라SK 텔레텍 IM-5100국내 최초의 슬라이드 형식의 휴대전화삼성전자 SCH-B100국내최초 디지털방송 (DMB) 폰LG전자 프라다폰 (LG-SB310)국내 LG전자와 이탈리아 패션업체인프라다가 합작하여 만든 최신 휴대전화 음향기기음향기기의 역사TPS-L2최초 휴대용 카세트플레이어1979년 7월 1일 발매 스피커가 없었다CD-P최초 소니 D-555연속사용시간2시간 충전 3시간CX-CD105

  • [CRM, 고객관계관리] KT의 CRM 분석을 통한 개선안 제시
  • 시스템 유지비용도 줄이고 고객이 KT의 어떤 지사/지점 등을 가더라고 KT에 관계되는 모든 업무를 상담, 가입, 해지 등을 할 수 있다면 고객 만족도를 제고할 수 있을 것이다. ▶ 참고자료KT 홈페이지 (http://www.kt.co.kr)디지털타임스 CRM 프로세스 혁신, 설명회자료, 2005.4삼성경제연구소정보통신정책연구원(KISDI) 증권거래소 (http://www.kse.or.kr)중부일보KT의 고객관계관리의 구현과 그 개선방안에 대한 연구, 고려대정책대학원, 박훈재, 2006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