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양문화] 루터의 `문화적 개혁`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8.01.09 / 2019.12.24
  • 14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6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서 론 - 1. 종교 개혁 당시 유럽의 사회적 배경

본 론 - 1. 종교개혁의 배경과 원인
2. 중세의 웃음에 대하여
3. 루터의 종교개혁
4. 종교개혁에 있어 성서 번역의 의의
5. ‘오직 성서, 오직 믿음, 오직 은총’
6. ‘종교 개혁’에서 ‘문화 개혁’으로 까지

결 론 - 1. ‘영화’ 속 세 개의 꼭지점 해제
2. ‘근세적 웃음’에 관하여
본문내용

이 보고서에서는 우선 루터의 종교개혁이 일어나게 된 배경을 시작으로 왜 종교개혁에서 그치지 않고 문화적 개혁으로까지 이어지는가에 대한 과정 조사가 중간 부분을 장식하고, 마지막으로 르네상스와 함께 근세의 태동기를 장식했던 종교개혁이 가져다 준 근세적 웃음이란 과연 무엇인가에 대해 조원들이 합심하여 내린 자체적인 결론으로 구성되어있다. 그리고 본론에서 조사한 마틴 루터의 세 가지 꼭지점(오직 성서, 오직 믿음, 오직 은총)에 대해서 토론과 분석을 통해 꼭지점들과 종교개혁이 만나는 지점을 파악하여 해제하려고 노력하였다.

I. 서 론

1. 종교 개혁 당시 유럽의 사회적 배경

16세기 초엽 중세 천년의 암흑을 걷어내고 근세의 태동기를 장식한 두 갈래의 물결은 이탈리아와 독일에서 시작되었다. 신을 위한, 신에 의한 예술적 사고방식에서 벗어나 고대 그리스로마의 문화로 돌아가려는 이탈리아의 문예부흥운동과 함께 독일에서는 중세를 암흑으로 덮었던 부패한 카톨릭에 대한 반발의 움직임이 일어나고 있었다. 14세기에 발생한 ‘아비뇽 유수’나 ‘교회의 대분열’은 십자군 전쟁 이후 약해진 교회에 대한 왕권의 도전 앞에 교황권이 대항할 힘을 상실하였다는 것을 말해준다. 교황의 권위 하락과 함께 교회와 성직자 역시도 부패로 인해 당대인들에게 야유와 풍자, 그리고 비판의 대상으로 전락하고 있었다. 이처럼 교회 세력의 부패와 타락에 대한 불신감으로 조성되어 있는 사회적 분위기로 봤을 때 종교 개혁을 외쳤던 마틴 루터와 같은 성직자의 출현이 결코 우연이 아님을 알 수 있다. 또한 이 시기에는 정신적인 측면에서 중세 봉건 사회의 기독교와 집단주의에 대립되는 세속주의와 개인의 이성적인 부분이 꾸준히 강조되어왔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충돌의 역사1 레포트
  • 문화를 공유하는 국적과 상관없이 생활방식을 공유하고 ‘아라비즘’(신앙, 사고, 행동, 정서)을 공유하는 사람들이다. 베두윈족의 후예로 종교를 중심으로 한 역사적, 문화적 공동체이다. 사막생활로 아랍인은 ‘아랍인 모두 친구’라 말하며 가족을 중시하는 강력한 유대관계의 집단주의를 보인다. 아랍인들은 사막기후의 영향으로 감정을 솔직하게 표현하며 명예를 중시여 긴다. 특히 ‘샤리프’라 불리는 프라이드를 귀중히 여긴다. 그래서 명예

  • 꽃들에게 희망을 교육사상적 가치를 발견하고 자신의 교육관을 서술하시오
  • 개혁할 필요가 있다고 주장한다. 이를 위해 모든 사람들은 교육받을 필요가 있으며 교육은 모든 인간의 근본적인 필요로서 요청되며 특수층만의 특권이나 혜택이 아닌 모든 사람에게 개방되어야 하는 것이라고 주장했다. 그들의 교육은 이전 시대보다 지극히 자유적이고 모든 실제적 지식을 포함하는 전 교과과정에 흥미를 가졌다. 이러한 감각적 실학주의자의 현저한 특징의 하나는 특히 하류계급을 위한 민주주의적 교육을 강조하는 데 있었다. 즉

  • 유럽사와 이슬람 유럽사와 이슬람
  • 문화와 사상이 서서하지만 착실하게 침투했다. 반면 아랍인들의 자존심과 정체성은 상처받고 손상 받았다. 이 때 새로운 유형의 무슬림 지식인들이 서서히 등장해 이슬람운동을 이끌었다. 영국과 프랑스는 분리하여 통제하는 정책으로 중동지역의 아랍인들을 제어하려 했지만 이들의 민족주의가 강렬했기 때문에 더 이상의 억제는 힘들었다. 이로써 아랍인들은 서양세력으로부터 독립을 이룩할 수 있었다. 그러나 완강한 저항에도 불구하고 유대인 국

  • 충돌의 역사 기독교 세계와 이슬람 세계
  • 문화적 성취들을 이루어 냈다. 특히 수학화학의학 등의 과학 분야에서 뛰어난 재능을 발휘하여 인류문화에 이바지했다.제8장 이슬람교 이슬람교의 많은 부분은 유대교와 기독교에 그 뿌리가 있다. 이슬람교가 유대기독교와 공유하는 것 중에서 무엇보다도 중요한건 일신교리라는 것이다. 그리고 이슬람교의 꾸란과 무함마드의 가르침에는 기독교의 구약과 신약의 인물이 많이 등장하며 부활에 대한 내용이 들어있다. 이것 또한 이슬람교가 기독

  • 서양교육사 총정리
  • 서양 중세의 세속 교육1) 중세의 기사 교육2) 중세의 시민학교3) 중세 대학의 성립과 발전3 르네상스와 종교개혁기의 교육1. 15세기 르네상스 인문주의 교육1) 르네상스 인문주의 교육의 전개2) 르네상스 인문주의 교육의 특성3) 르네상스 인문주의 교육의 유형4) 르네상스 인문주의 시대 학교5) 르네상스 인문주의 교육사상가2. 16세기 종교개혁과 교육1) 종교개혁의 의의2) 종교개혁과 교육3) 개신교의 교육활동4) 구교의 교육활동5) 마르틴 루터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