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MB 이용자와 비이용자의 특성 및 이용행태에 관한 연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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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 목 차 》

제1장. 서론
문제제기 및 연구 목적


제2장. 이론적 배경
1. 이용과 충족이론
(1) 이용과 충족이론 (use and gratification theory)
(2) 이용과 충족을 바탕으로 한 기존 연구 고찰



2.선별효과이론
(1) 선별효과이론(selective influence theories)
(2) 선별 연구를 바탕으로 한 기존연구 고찰


제3장. 연구문제 및 가설설정
(1) DMB 비이용집단의 개인적 특성연구
(2) DMB서비스 이용집단의 개인적 특성연구
(3) DMB서비스 이용집단의 서비스 이용행태

제4장. 연구방법
1. 조사대상
(1)조사대상 선정
(2)조사대상의 특징
1) 인구사회학적 특성
2) 능동성 정도

2. 설문지의 구성 및 분석방법
(1)설문지의 구성
(2)분석방법

제 5장. 연구결과
(1) <연구문제 1> DMB서비스 비이용집단의 개인적 특성연구에 대한 결과 (2) <연구문제 2> DMB서비스 이용집단의 개인적 특성연구에 대한 결과
(3) <연구문제 3> DMB서비스 이용집단의 서비스 이용행태에 대한 결과


제 6장. 요약 및 제언


■ 참고 문헌 ■

본문내용
Ⅰ. 문제제기 및 연구목적

방송의 디지털화를 통해 이용자는 다채널화로 인한 선택의 확대와 더불어 고화질, 고음질의 서비스, 양방향의 방송. 통신 서비스, 고품질의 이동 서비스까지도 받을 수 있게 됨으로써, 언제 어디서나, 어떤 것이든 비교적 쉽게 접근해서 방송을 이용할 수 있는 시대를 맞이하게 된다. 이러한 방송 환경의 변화는 기존 방송의 개념뿐만 아니라 방송 이용자의 위상과 방송 이용자의 의미에도 상당한 변화를 가져오게 되었다. 디지털 멀티미디어 방송(DMB: Digital Multimedia Broadcasting)으로 불리는 이동 멀티미디어 방송의 경우 DMB 이용자는 이동하는 차 안에서든 야외에서든 자신이 원하는 장소에서 고화질의 방송은 물론, 영상, 음성, 데이터 등 다양한 콘텐츠를 시간이나 공간의 제약 없이 통제할 수 있게 된 것이다. 특히 DMB 방송을 통한 이동성(mobility)의 활용적인 부분은 방송 시청의 시간적. 공간적 제약으로부터의 해방을 의미하며, 방송 영역의 확대이자‘방송의 개인화(personalization)를 의미한다. 여기서 ‘퍼스널’이란 의미는 ‘TV수상기를 개인적으로 소유했다’ 라는 측면보다는 ‘내가 TV를 지배한다’ 라는 이용(use)의 측면을 강조한 개념이다. 이처럼 이동성과 개인성이 강조된 새로운 형태의 방송 개념이 등장하면서 방송은 특화된 서비스를 개별 수용자에게 다양한 플랫폼을 통해 제공하는 것으로 그 범위가 확장되고 있다고 할 수 있다.
이러한 상황에서 DMB를 채택한 뉴미디어 이용자들은 이용과 충족 이론에서 제시한 능동적인 이용자의 전형을 가지게 된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DMB서비스 이용집단의 능동적 성향에 대하여 연구하고, 이와 더불어 비교되는 비 이용자집단의 성향 및 특성을 연구해 보고자 한다.
로저스(Rogers, 1995) 는 개혁확산이론에서 뉴미디어의 도입은 대개 S형 곡선을 그리며 사회 구성원들에게 광범위하게 퍼져나가는데 상당한 시간을 필요로 한다고 말하고 있다.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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은혜정․나은영, “인터넷 시대 수용자 연구 - 수용자 능동성 중심”, 한국방송진흥원,2001,p1~51


손승혜, “글로벌 텔레비전 시대의 수용자 능동성:
심층 인터뷰를 이용한 한국의 초국가적 위성방송 시청자 사례연구”, 한국언론학보, 46(6),2002,p127~152.


김춘옥, “언론학의 개념 20가지”, 커뮤니케이션 북스,2005,p85~86.


차배근 “커뮤니케이션 효과이론, 나남출판사,1999,p246


http://terms.naver.com/item.nhn?dirId=600&docId=596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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