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스미디어] 효과이론을 토대로 바라본 드라마의 영향력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8.01.09 / 2019.12.24
  • 13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 목차 *




1. 연구배경

2. 이론적 고찰
- 이용과 충족 이론
- 문화적 규범 이론

3. 연구문제

4. 연구목적

5. 조사방법 및 분석

6. 결론
본문내용
1. 연구배경

오늘날 현대사회에서 미디어의 힘은 무시할 수 없다. 특히 영상 매체를 이용한 미디어들은 현재를 살아가는 현대인들에게 큰 문화적 영향력을 행사하고 있는데, 우리나라의 경우 영상 미디어 중 가장 대표적인 TV(television)가 있다 하겠다. TV에서 방영하는 각종 영상물들은 현대인들의 문화적 습관에서 더 나아가 그 의식에까지 영향을 미치고 있다. 그 중 가장 많은 시청자들이 선호하고 접하기 쉬운 방영물인 '드라마'는 등장인물의 대사와 패션까지 유행이 될 정도가 아닌가. 또한 인터넷망 보급률이 세계 1위인 우리나라에서는 '네티즌 사회'가 크게 발전하였고, 이를 근거해 드라마에서 얻는 수동적 즐거움보다 능동적으로 드라마 장면을 편집하여 동영상, 포스터 등을 만들기도 하고 방송 제작팀에게 다양한 요구를 하기에 이르렀다. 한편, 한국 드라마에서 만족을 얻지 못하고 미국 드라마(미드), 일본 드라마(일드) 등으로 진출하는 시청자들도 늘고 있다. '드라마'- 국적불문 널리 사랑받는 이유는 무엇인가? '드라마'와 현대인의 관계는 어떤 양상을 띠고 있는가? 이에 우리 조원들은 이러한 드라마 시청 다각화 현상이 왜 일어나는지 연구 방향을 잡고 이번 연구를 준비하게 되었다.

2. 이론적 고찰

1) 이용과 충족이론
이용과 충족 이론은 기존의 전달자 입장에서 벗어나 수용자 입장에서 매스미디어의 효과를 연구하였다. 이 이론의 핵심 개념은 ‘수용자는 매스미디어를 이용함으로써 의도하거나 혹은 의도하지 않았던 결과로 욕구를 충족시킨다’이다. 즉 매스미디어 수용자는 예전의 수동적인 입장으로 연구되었던 관점과는 달리 수용자 스스로 매스미디어를 선택하여 그에 따른 만족을 느낀다는 것이다. 매스미디어의 불특정 다수 설득보다는 수용자의 욕구충족에 더 주목한 이론이라 할 수 있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동계올림픽]김동성 사건과 이용충족 이론 분석
  • 1. 주제 선정 이유우리는 애초에 최근 이슈가 되고 있는 여중생 장갑차 사망사건을 이용과 충족 이론에 적용하여 분석해 보고자 했다. 그러나 이용과 충족 이론을 적용시키기에는 여러 가지 한계점에 부딪혀서 미디어 수용자의 능동성이 부각된 다른 사건을 찾아보았다. 그러던 중, 네티즌의 사이버 테러로까지 번졌던 김동성 사건, 즉 2002년 솔트레이크 동계 올림픽에서 발

  • 모바일미디어와 저널리즘
  • 모바일미디어와 저널리즘- 목차 -제Ⅰ장. 서론1. 문제제기 및 연구목적제Ⅱ장. 모바일 미디어 시대의 등장1. 모바일 미디어의 정의2. 모바일 미디어의 특성3. 모바일 미디어로서의 트위터A. 트위터 정의B. 트위터 기능C. 트위터 시작과 현황1) 미국의 트위터 이용 현황2) 한국의 트위터 이용 현황D. 트위터 성장과 열광이유제Ⅲ장. 모바일 저널리즘의 등장1. 트위터 저널리즘2. 트위터 개인저널리즘3. 시민저널리즘의 활용 사례제Ⅳ장. 영향력제

  • [인터넷저널리즘] 포탈미디어에 나타난 선정주의와 상업주의- 연
  • 미디어로서의 사회적 책임을 재인식하고 인력에 있어서도 전문적인 언론인을 투입, 양성하는 것이 급선무라고 하겠다. 5> 단순히 연예인의 ‘억울하다’ 입장 기사 대부분 – 피상적 보도위의 기사 내용과 같이 연예인 X파일과 관련한 구체적인 소송 내용과 관점보다는 각 기획사 혹은 연예인별로 ‘억울하다’는 식의 입장 발표 기사가 대부분이었다. 이는 사건에 대한 정보 전달과 대안 등을 올바르게 제시해야 할 언론이 연예인 입장의 대변장이 되

  • [사회학] 여성해방주의로 본 대중문화 속 여성
  • 매스미디어에서의 여성묘사와 자본주의의 상업화가 서로 맞물려 오히려 새로운 여성상, 즉 ‘슈퍼우먼’을 창조하였다. 이는 자유주의적 페미니스트들의 주장에 대한 상업문화의 응답의 형태로 나타났다. 대다수 텔레비전 드라마 및 광고에서 여성들은 자주적이며 확고한 직업 여성으로서, 성공적인 아내와 어머니로서, 여전히 아름답고 날씬 한 몸매를 유지하는 여성으로 재현되었던 것이다. 이러한 결과는 오히려 텔레비전 시청자들로 하여금, 슈퍼

  • [발달심리학] 위기대처능력, 집중력, 창의력 -부분에서 똑똑함의 의미
  • 미디어,김영채(1999). 창의력 문제해결: 창의력의 이론, 개발과 수업. 교육과학사 이한음(2001).난 지능, 만들어진 지능:인간동물기계의 지능, 그 숨겨진 비밀을 찾아서. 궁리이순연(2003). 창의력이 세계로 흐른다. 열린아트 김혜영(2006). 자아개념을 매개변인으로 한 내적, 외적 위기 요인이 초등학생의 위기 대처 능력에 미치는 영향. 경성대 대학원 김재은(1996). 인지와 창의성의 심리학. 정년기념 논문집 발행위원회, 서울: 창지시 이정규(2005). 창의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